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PowerPro - 열기/저장 대화상자에 즐겨폴더 추가

PowerPro - 열기/저장 대화상자에 즐겨폴더 추가

· 댓글개 · 바다야크

이번 시간에는 PowerPro 의 꽃, 스크립트에 대해 말씀 올리면서 예로, 파일 열기나 파일 저장 대화상자가 열리면 자동으로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선택하게 해주는 툴바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아래의 내용은 PowerPor 네이버 카페에 얻은 정보에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을 첨부하여 올렸습니다.
  2. 글의 내용은 강좌가 아니라 이해를 돕기 위한 글이며,
  3. 좀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거나 PowerPro 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PowerPor 네이버 카페를 방문하여 주십시오.
  4. 아울러 저와 PowerPor 네이버 카페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아! 회원으로 가입은 했습니다. ^^

************************************************

이 툴바는 매우 편리합니다. (1) 선택한 폴더로 바로 이동할 수 있고 (2) 드라이브별로 남은 용량을 알 수 있어 폴더를 선택할 때 도움이 됩니다.

PowerPro 이해 4

1. (1) PowerPor 툴바에서 [menu/Configure] 를 클릭하시거나 (2)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 >> [Configure] 메뉴를 클릭해서 환경설정 대화상자를 출력합니다. 툴바를 만들어야 하므로 [Command Lists] 탭을 선택합니다.

2. 툴바의 모양을 다듬기 위해 [Properties...] 버튼을 클릭합니다.

3. PowerPro는 툴바나 마우스/키보드 처리를 항상 실행할 수도 있지만 강력하게도 특정 상태가 되었을 때에만 실행이 되도록 조건을 달아 놓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만드는 툴바는 항상 출력하는 툴바가 아닙니다. 파일 열기나 파일을 저장할 때 출력하는 대화상자가 나오면 그 때에만 출력되는 툴바입니다. 그럼 어떻게 파일 열기/저장 대화상자가 출력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까요? PowerPro 의 강력함은 여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파일 열기/저장 대화상자가 출력되었을 때에만 툴바가 나오도록 Command, 즉 명령을 삽입합니다.

4. 이제 툴바에 출력한 내용을 하나씩 만들어 추가합니다. 첫 번째 항목은 드라이브 남은 용량을 출력하는 스크립트입니다.

Name 에 *Info expr("D:"++float.format(float.divide(diskspace("mfree","d:"),1024),"f",0,2)++" G 남음")를 입력하고 [OK] 버튼 클릭

5. 이제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툴바에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6. 자주 사용하는 폴더에 대한 정보와 스크립트를 입력합니다.

그림의 4번이 스크립트입니다. 물론 이전에 입력한 드라이브의 남은 용량을 출력할 때 사용한 명령들도 스크립트입니다. 이 스크립트는 매우 다양한 명령과 방법이 제공되기 때문에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을 작성하듯 다양한 구성으로 고급스러운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보시면 D:\jwProjects\projets\ 문구만 변경하시면 됩니다.

내용 중에 *Keys 를 보시면 마치 키보드 입력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맞습니다. 이 부분은 사람 대신에 가상으로 키보드가 눌린 것처럼 처리해 줍니다. 예로, %N 은 Alt키와 N키를 누른 것을 말합니다. 보통 대화상자에 입력 칸에 보시면 (N)이 있습니다. Alt-N 키를 누르면 이름 입력 칸으로 커서가 이동하면서 입력된 이름 전체가 선택됩니다.

^C 는 Ctrl-C 를 말하는 것으로 선택된 문자열을 복사하는 것이죠. {w3} 는 예약어로 300msec 정도를 기다린다는 얘기입니다. 이를 통해 스크립트를 해석해 보면

*Keys %N^C{w3}  -> %N  : Alt-N 키를 눌러 이름 칸에 커서로 이동하고 이름을 모두를 선택한 다음, ^C   : Ctrl-C 키를 눌러 클립보드로 복사하고 {w3}: 3/10 초 정도 대기하라 *Script Assign clipFName = clip.get() -> 클립보드로 복사한 파일 이름을 clipFName 변수에 대입 *Clip Text D:\jwProjects\projects\ -> D:\jwProjects\projects\ 문자열을 클립보드로 복사하라 *Keys {w5}{home}%N^v{en} -> {w5} : 5/10 초 정도 기다린 후 {home}: Home 키를 누르고 %N : Alt-N 키를 눌러 다시 이름 입력 칸의 파일 이름을 전체 선택해 준 후, ^v  : Ctrl-V 를 눌러 클립보드의 내용을 이름 입력 칸에 붙여 넣기 하라. {en}: 그리고 엔터키를 누른다. -> 이때 원하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Clip Text &(clipFName)   -> 이전에 이름 입력칸에 있던 이름을 클립보드에 복사한다. *Keys {w5}^v                  -> {w5} : 5/10 초 정도 기다린 후 ^v : Ctrl-V 키를 눌러 이름 칸에 이전 이름을 붙여 넣기를 한다.

이와 같이 스크립트를 사용함으로써 PowerPro 는 다른 유틸리티와는 달리 (1) 필요한 기능을 사용자가 직접 제작이 가능하게 해주며 (2) 학습 정도와 능력에 따라 다양하고 고급스러운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해 주며 (3) 또한 잘 만들어진 스크립트는 여러 사람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풍부한 PowerPro 를 즐길 수 있습니다.

7. 이제 4번과 5번을 반복하여 필요한 드라이브 정보와 폴더 정보를 툴바에 추가해 나갑니다.

'컴퓨터 > 유틸리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PowerPro - 스크립트 파일과 인수  (5) 2006.10.20
PowerPro - 핫키  (4) 2006.10.20
PowerPro - PhotoShop 대화상자에 버튼 만들기  (4) 2006.10.20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