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윈도우 모바일
  3. 너무 좋은 스마트폰 한글 입력기 열혈남아su님의 로즈키

너무 좋은 스마트폰 한글 입력기 열혈남아su님의 로즈키

· 댓글개 · 바다야크

오~! 먼저 감탄사가 나옵니다. 며칠 사용하면서 메모하는 것이 즐거울 정도입니다. 이전에 한글 입력기를 소개해 드렸습니다만, 특히 터치폰의 장점을 살린 로즈키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로즈키란?로즈키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TouchkeySip라는 프로그램을 말씀드려야 겠습니다. TouchkeySip는 키보드 입력을 어떻게 처리하겠다고 스크립트를 만들어 주면, 그 스크립트에 따라 매우 다양한 입력기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네이버 까페에서 'rosero9016' 닉네임을 사용하시는 분께서 TouchkeySip을 이용하여 새로운 한글 입력 방식을 내 놓았는데, 이를 "로즈키"라고 합니다.

TouchkeySip를 이용하는 한글 입력기는 로즈키 뿐만이 아닙니다. 삼성의 모아키부터 LG의 이지한글을 더욱 발전시키고 다듬은 입력기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로즈키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터치 스크린을 제대로 사용하는 한글 입력기이기 때문입니다. 터치 스크린은 하드웨어로 제공하는 QWERTY 키보드가 아니기 때문에 누르는 느낌 뿐만 아니라 키와 키 사이가 구분이 안 되는 것이 단점이었지만, 로즈키에서는 오히려 장점이 됩니다.

로즈키는 다시 많은 분의 생각과 의견을 담아 다양한 모습의 입력기로 나와 있습니다. 그중에 "열혈남아su"님께서 만드신 로즈키가 너무 좋군요. 아래 링크는 네이버 카페로 네이버에 로그인을 하셔야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삼성 T옴니아2로 며칠간 로즈키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옴니아2를 사용하시는 분도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어떻게 입력하는고?

우선 어떻게 한글을 입력하는지 보겠습니다. "한글"을 입력해 보죠.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습니다만, 자판을 클릭하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자판을 누른 상태에서 어느 쪽으로 "끌기"를 하느냐에 따라 모음이 선택되어지고 글자가 완성됩니다. "한"자도 "ㅎ"키를 누르고 오른쪽으로 끌기를 하고 놓으면 "하"자가 되고 다시 "ㄴ" 자를 눌러 "한"자를 완성합니다.

모음을 완성하는 방법은?

한쪽 방향으로 끌기를 하면 아래와 같은 모음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 모음은 기본이므로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방향에 따라 모음 모양도 비슷하기 때문에 기억하기 쉽습니다.

이와 같이 한쪽 방향으로 끌기뿐만 아니라 다시 되돌아 오는 "U"턴이 가능합니다. 한쪽으로 끌었다가 다시 원래 위치로 돌아 온다는 것이죠. 오른쪽 하단에 있는 한자는 글자를 완성한 후에 한자로 변환하기 위한 팝업 리스트 박스가 출력되도록 해 줍니다.

더 복잡한 모음은 "P"턴을 이용하면 됩니다. P자를 그리듯이 주변 키를 훑고 돌아 오면 글자가 완성됩니다.

그러나 모든 방향과 움직임에 대해 모음을 외우기는 어렸습니다. 그래서 "열혈남아su"님께서 제공해 주신 포토샵 파일에 모음의 위치를 표시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타 장점은?

다양한 로즈키 중에 "열혈남아su"님의 로즈키를 좋아하는 이유는 키가 3 행으로 높이가 작아, 에디터 화면을 넓게 보면서 글을 입력하기 때문에 긴 글을 작성할 때도 답답하지 않습니다. 그러면서도 키가 크고 넓어서 손으로 입력해도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또한 모음뿐만 아니라 끌기로 입력할 수 있는 특수 문자가 적절히 배치되어 있고, 숫자만 커다랗게 따로 제공하고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또 여기서 입력하는 영문이 더 편합니다.

그렇게 좋은가?

아직 사용하지 못한 다른 입력기가 있겠습니다만, 지금까지 사용한 입력기 중에 가장 훌륭하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말이죠. 익숙해 질수록 왼손은 스마트폰을 받치기만 하고, 거의 오른손으로만, 그것도 엄지 손가락으로만 사용해서 글을 입력하게 됩니다.

한글과 영문, 숫자 입력 화면마다 키가 배치된 것을 보면 "열혈남아su"님께서 얼마나 고심하고 또 고심했는지 눈으로 뵈는듯하면서 감탄합니다. 정말 대단한 한글 입력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TouchkeySip를 개발해 주신 개발자분과 터치를 한글 입력기에 적용하여 로즈키를 만들어 주신 rosero9016님, 그리고 이렇게 훌륭한 한글 자판을 공개해 주신 "열혈남아su"님께 감사 드립니다. 무슨 수상 소감 같군요. ㅋㅋ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