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수다 떨기
  3. jwBrowser 업그레이드를 종료합니다

jwBrowser 업그레이드를 종료합니다

· 댓글개 · 바다야크

10년간 업그레이드해 온 jwBrowser

정확하지는 않습니다만, jwBrowser을 2000년쯤에 공개한 이후로 10년이 넘도록 업그레이드 해왔습니다. 처음 공개했을 때에는 용기도 필요했습니다. 과연 세상에 내놓을만한 프로그램인지 걱정되었던 것이죠. 그래도 필요한 분이 있지 않을까 해서 내놓았습니다만, 다행히 찾는 분이 있었고 관심과 격려해 주셔서 지금까지 업그레이드를 계속해 왔습니다.

jwBrowser의 초기 모습 MultiBrowser 1.0
jwBrowser의 초기 모습 MultiBrowser 1.0

10년이라는 세월이 짧지는 않아서 참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웹 서버를 이곳저곳 전전하면서 운영했는데, 욱하는 성질을 참지 못하고 두 번이나 사이트를 닫았습니다. 다시는 프리웨어 공개를 하지 않겠다고 다짐도 여러 번 했지만, 스스로 재미 나다고 생각되는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면 기어코 올렸습니다. 지금까지 공개한 프로그램으로는 jwBrowser 외에도 jwFreeNote, 금연도시, jwDashboard, jwMultiCenter, jwMP3, jwRsMonitory,  이 외에도 몇 가지 더 있습니다만, 직장 생활하면서 짬이 나는 시간을 이용해야 했기 때문에 모두가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제일 애착이 가는 jwBrowser

이 중에 가장 애착이 가는 프로그램이라고 한다면 당연 jwBrowser입니다. 평소에 많이 사용하는 저의 필수품이라 조금이라도 수정하면 웹에 올렸고, 사용자분의 편의를 위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자동 업그레이드 기능까지 갖출 정도로 업데이트를 자주 해왔으나 점차 제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이 생겼습니다.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공개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다 보니 IE와 완전히 호환되는 프로그램으로 만들 수 없었고, 물론 저의 실력 부족이겠습니다만, 더 큰 문제는 IE가 버전업되면 생각지도 않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IE가 업그레이드되면 IE를 기반으로 하는 jwBrowser도 함께 좋아져야 하는데, 상황은 그렇지 못하고 오히려 더욱 불안해 집니다.

탈도 많은 jwBrowser

IE 버전업에 따라 jwBrowser도 함께 수정해야 했는데, 겨우 수정했다 싶으면 이전 버전의 IE를 사용하시는 분께 문제가 발생합니다. 즉, 새 버전이 마음에 든다는 말씀도 있지만, 지금까지 이상 없이 잘 사용해 왔는데 이번 버전부터 이상해졌다는 말씀이 함께 올라온다는 것이죠. 문제를 잡았다고 좋아했지만, 다른 문제가 생겼다는 것으로 맥 빠지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어려움에도 계속 수정해 왔습니다만, 최근에 IE8이 나온 이후로 다시 이상해 졌다는 말씀이 많아졌습니다. 플래시 사용이 줄어들 줄 알았는데, 오히려 플래시를 도배한 쇼핑몰의 문제는 아직도 여전하구요. IE 버전업만 문제가 아니지요. 구글 툴바 경우에도 언제부터인지 jwBrowser에 출력되지 않습니다.

jwBrowser Q/A를 보면 항상 죄송할 뿐입니다. 답답해서 글을 올려 주셨는데, 언제부터인가 해결할 방법이 없어서 결국 계속 확인하겠다, 노력하겠다는 말만 올리고 있습니다. 하도 그렇게만 말씀을 드리다 보니 이제는 똑같은 대답을 올리기도 죄송합니다. 이러다 보니 jwBrowser Q/A에 답변 말씀드리는 것이 줄어들게 되었고 나중에는 아예 올리지를 않았습니다.

이런 사정에 항상 마음에 짐을 지고 있는 듯 항상 죄송하고 또 죄송했습니다. 그러나 올라온 문제를 모두 확인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방법을 찾아보고 프로그램을 수정하고 했지만, 결국 역부족이었습니다.

jwBrowser 업그레이드를 종료합니다.

이 글을 쓰기 전까지도 문제점을 잡으로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노력한 만큼 저의 결심을 다잡게 했습니다. 이제 jwBrowser로해서 불편을 드리는 것도 없었으면 하는 심정과 답변도 제대로 올리지 못하는 jwBrowser Q/A에 새로운 글이 계속 올라는 것도 죄송해서 이렇게 jwBrowser 업그레이드 종료를 정식적으로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jwBrowser를 사용하시는 분 중에 이런 말씀을 해주시는 분이 계셨습니다. 건의하면 얼마 안 있어 반영되다 보니, 마치 내가 만든 것 같다고 말이죠. 맞습니다. jwBrowser는 강력한 기능보다는 사용자분의 의견에 따라 지금까지 발전해 올 수 있었습니다. 좋은 말씀을 주시고 격려해 주셔서, 그래서 10년 가까이 지속해 올 수 있었습니다. jwBrowser를 애용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jwBrowser 마지막 버전 5.19 release 45
jwBrowser 마지막 버전 5.19 release 45

'이런저런 > 수다 떨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주 대장군이 되다  (8) 2010.12.16
빵 터지는 비타민 복용법  (17) 2010.12.02
금연 책을 보고 금주를 다짐하다  (18) 2010.12.02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