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아쉬운 Microsoft SkyDrive

아쉬운 Microsoft SkyDrive

· 댓글개 · 바다야크

Google에 “문서도구”가 있다면 Microsoft에는 SkyDrive가 있습니다. 서로 다른 면이 있기 때문에 직접 비교하기에는 무리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문서 작업을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라는 점은 같습니다.

공동 작업의 최고 Google “문서도구”

Google “문서도구”를 사용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편집 기능이 불편해서 거의 대부분 MS Office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작업 중에 생성되는 자료는 jwFreeNote를 이용해서 빠르게 입력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Google의 “문서도구”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공동작업하기가 편하기 때문이죠. 같은 문서를 동시에 여러 사람이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이지 매우 매력적입니다. 에디터 안에서 다른 사람이 입력하는 모습을, 타이핑하여 입력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신기함을 넘어 짜릿하기까지 합니다.

햐~ 정말 어떻게 만들었을까? 보면 볼수록 신기한데, 공동 작업에서는 단연 최고입니다. 일단 마음이 편합니다. 다른 사람이 수정해서 내가 작업한 것이 날라가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을 아예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더욱이 언제부터인지는 모르지만, 트리 구조로 분류하여 관리할 수 있는 “문서 구룹”을 제공하고 있어서 더욱 애용하고 있습니다.

혼자 작업하는 프로젝트에도 Google “문서도구”는 매우 편합니다. 장소 문제가 아니더라도 PC를 여러 대 사용하기 때문에, 또 윈도우와 리눅스를 같이 사용하는 저에게는 Google “문서도구”는 많은 자유로움을 줍니다.

Microsot SkyDrive

Microsoft에서도 SkyDriv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indows Live ID만 있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 Word뿐만 아니라 엑셀, 파워포인트, OneNote 파일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 제출용은 로컬에 설치되는 MS Office를 사용하기 때문에 Google “문서도구”에서도 그렇지만, 저에게는 자료를 정리하는 용도에 필요한 워드 기능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워드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역시 Google “문서도구”보다는 편집 기능이 좋았습니다. 친숙한 면도 있구요.

Google “문서도구” vs Microsoft SkyDrive

아무래도 먼저 Google “문서도구”를 사용해 보았으니 Google “문서도구”와 많이 비교되겠지요. 우선 단점이랄까, 아쉬움이랄까 먼저 말씀을 드리면,

  • Google “문서도구”에 비해 많이 느리다
    우선 문서 열리는 속도부터 차이가 나는데 어쩌면 편집 기능이 많기 때문이다 라고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클라우드 서비스인데 속도에 치중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 같은 문서를 여러 사람이 동시에 편집할 수 없다
    Google “문서도구”에서 여러 사람이 같은 문서를 열어 놓고 작업해 보십시오. 기가 막힙니다. 그러나 MS의 SkyDrive에서는 공동 작업이 많이 불편하네요. 우선 같은 문서를 공동 작업할 수 없습니다. 수정이야 할 수 있죠. 먼저 저장한 쪽에서 난리 납니다. 한쪽에서는 열어 놓고 딴짓했는데, 다른 쪽에서는 열심히 일을 했습니다. 그리고 저장했어요. 이후에 딴짓한 사람은 일하기 싫어서 그냥 저장해 버리면 열심히 일한 사람의 노고는 순간 날라가 버립니다.
  • 외부 클립보드 데이터 문제
    이게 좀 이해가 안 되는데, 제가 잘 몰라서 인지, 다른 기능을 이용해야 하는지 몰라도 웹 페이지나 MS Office의 문서에서 복사한 데이터를 붙여 넣기를 하면, 양식이나 이미지는 모두 사라지고 순순 문장만 입력됩니다. 웹 페이지의 일부를 Google “문서도구”에 붙이기를 하면 양식과 이미지까지 문서 안에 삽입됩닏. 그러나 SkyDrive의 Word에는 문장만 입력되지요.


  • 트리 구조가 아닌 찾아 들어가기 식의 분류
    이점도 매우 아쉬운데, MS 윈도 탐색기처럼 폴더를 트리식으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클릭해서 들어 가야 합니다. 그래서 폴더 구조가 한 눈에 들어 오지 않다 보니 불편한 점이 아무래도 많지요.

자, 지금까지는 단점만 말씀 드렸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장점은 이렇습니다.

  • 조금 미려한 화면
    제가 생각하는 구글 서비스의 최대 단점은 매우 소박한 GUI 화면입니다. 이에 비해 Microsoft SkyDrive는 깔끔합니다.

이 글은 저 개인적인 생각이라 Microsoft SkyDrive를 소개하면서 구글 “문서도구”에 칭찬의 글이 더 많았습니다. 사용하시는 분에 따라 Microsoft SkyDrive가 더 편할 수 있으므로 참고로 보아 주기를 부탁 드립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