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초보자에게도 쉬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13

초보자에게도 쉬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13

· 댓글개 · 바다야크

초보자에게도 쉬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13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지금껏 다음 팟 인코더를 사용해 왔습니다. 기능이 단순해도 그만큼 사용 방법이 간단해서 써왔는데, 잘라 낸 부분이 살짝 어긋나듯 부자연스러운 것은 그렇다고 해도 애써 편집하고 인코딩하려고 하면 갑자기 죽어 버리는 것은 참기 어렵네요. 그래서 몇 번이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꾸려고 했지만, 너무 어려워서 어쩔 수 없이 다음 팟 인코더를 사용해왔습니다. 저 같은 경우 그렇게 전문적이고 화려한 기능은 필요 없습니다. 고작해야 가족 동영상, 블로그에 올릴 제품 설명, 가끔 회사 세미나에서 촬영한 동영상 편집 정도죠.

며칠 전 회사에서 무료 세미나를 열어서 독커(Docker) 강좌를 진행했는데, 참석 못 한 분을 위해 캠코더로 촬영하고 강사별로 강좌 내용을 편집해서 유튜브에 올리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또 다음 팟 인코더가 인코딩을 시작하자마자 죽어 버리네요. 더 열 받는 대신에 지인이 알려 준 파워디렉터를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기능이 다양해도 사용 방법이 쉽다고 하네요. 쉬워? 저에게 쉽다는 것은 설명서를 보지 않아도, 화면 구성을 보면서 대충 어떤 기능인지 감을 잡고 사용하면 그대로 되는 것이 쉬운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사용하다가 새로운 기능을 알아 가는 재미가 있는 그런 프로그램이면 더욱 좋죠.

구매하지 않아도 한 달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판을 제공한다고 해서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 파워디렉터 체험판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현재 버전이 13이군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이름과 메일 주소만 입력하면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그런데 설치 파일이 아니라 다운로더가 먼저 받아지네요. 다운로더에 의해 파워디렉터 설치 파일이 받아지고 다운로더에서 설치 파일을 실행해 줍니다. 이런 이유로 설치까지 과정이 좀 번거롭습니다. 한 번에 설치 파일을 받으면 편할 텐데 말이죠.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파일을 받은 후에 다운로드를 설치하겠냐는 얘기에 또 다운로더를 설치한다는 얘기로 착가해서 잠시 혼란스러웠어요. 번역해서일까요? 직역하지 말고 "파워디렉터 13을 설치하겠습니까?"로 했다면 좋겠네요.

파워디렉터13 간편 편집기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파워디렉터의 시작화면입니다.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라서인지 시작 화면이 예쁘군요. 최대 기능 편집기와 간편 편집기가 있네요. 우선 간편 편집기를 선택했습니다. 세미나 같은 경우 잘라내기 해서 회사 이름 정도 넣는 것이면 되기 때문에 어려운 방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면 더욱 좋겠죠.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과연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 짧은 동영상 파일로 실험하기로 했어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어우, 그냥 몇 번 클릭만으로 화려한 효과가 적용되네요. 영상에 멋진 애니메이션과 배경 음악을 깔 수 있구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비디오 제작을 누르면 인코딩 포맷을 선택해서 동영상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인코딩 중에 디스크 사용 용량을 보여 주어 좋군요. 편집에 사용된 원본이 50Mb 짜리인데 DV-AVI 720x480/60i 25Mbps로 인코딩하는데 1분 14초 걸렸습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스타일 패널에서 "DirectorZone에서 다른 템플릿 받기"를 이용하면 DirectorZone 웹 사이트에서 더욱 화려한 효과를 가진 템플릿을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템플릿 마다 어떤 효과를 주는지 미리 보기 동영상으로 미리 볼 수 있어서 좋네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템플릿을 설치하기 위해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어떻게 파워디렉터에 설치하는지 설명을 먼저 보여 줍니다.

파워디렉터13 최대 기능 편집기

파워디렉터 간편 편집기는 클릭 몇 번으로 동영상을 화려하게 꾸밀 수 있지만, 아쉽게도 편집 기능이 없네요. 한 번에 멋진 영상을 간단히 만들 때 사용하면 좋겠군요. 특히, 인트로 영상을 만들 때 좋겠어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그래서 파워디렉터13 최대 기능 편집기을 선택했습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파워디렉터13 최대 기능 편집기 화면입니다. 기능은 크게 "캡쳐", "편집", "제작", "디스크 만들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한 번 사용해 보니 저 같은 경우 "편집"과 "제작" 두 가지만 알면 되네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우선 촬영한 동영상 파일을 끌어다가 파일이 모여 있는 부분에 놓기(Drag & Drop)를 했어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동영상 파일을 가져다 놓자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네요. 새로 시작한 프로젝트가 4:3인데 동영상은 16:9 비율이니 변경하겠냐는 것이죠. 흠, 이 경고가 없었으면 화면이 잘려 나오거나 위아래 검은 화면이 생겨서 한참 헤맸을 텐데 제대로 알려 주네요. 당연히 16:9로 변경했습니다. 초보자를 헤매지 않게 해주는 이런 친절, 좋습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동영상 파일을 추가했으니 트랙에 동영상 파일을 하나씩 추가했습니다. 앞에 추가한 동영상 끝으로 이동해서 하나씩 추가하는데...
이런~ 그냥 동영상 여러 개를 함께 끌어다 놓으면 한 번에 알아서 배열되네요. 괜히 시간 끝으로 이동하려고 애썼군요. 빠진 동영상이 있으면 적당한 위치에 가져다 놓으면 삽입할 수 있어요.

불필요한 영상 부분 제거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이제 불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제거해야 하는데, 다음 팟 인코더를 사용했을 때는 몰랐습니다만, 영상 밑에 오디오 파형을 보니 강좌 시작을 쉽게 찾을 수 있네요. 강좌 시작 점을 찾기 위해 영상을 중간중간 돌려 볼 필요가 없어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이제 어떻게 자르나? 화면을 이리저리 찾아보니 타임라인 위에 "분할" 버튼이 있네요. 일단 클릭해 보았습니다. 맞네요. 시간 표시한 부분에서 말 그대로 분할되었네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필요 없는 부분은 제거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필요 없는 부분을 제거했습니다.

강좌 타이틀 삽입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자, 이제 어떤 강좌인지 동영상 앞 부분에 타이틀 넣어야 하는데....좌측 그림을 보면 텍스트를 뜻하는 "T"자가 보이네요. 클릭하면 다양한 템플릿이 보입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저는 그저 문자열만 넣어도 좋겠다 싶었는데 폰트에 효과를 주면서 모션까지 선택할 수 있네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이렇게 만들어진 템플릿은 저장할 수 있어서 다음에도 사용할 수 있고, 문자열만 바꾸어서 다른 영상에도 사용할 수 있지요. 그렇지 않아도 만들어야 할 강좌가 4개인데 다행이네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동영상 파일을 트랙에 추가한 것처럼 타이틀도 끌어다가 놓았습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재생해 보니 기가 막히네요. 이렇게 화려한 동영상을 원한 것이 아니었는데 몇 번 클릭으로 멋진 동영상이 되었네요. 파워디렉터를 학습하면 짧은 시간을 들여도 매우 화려한 동영상을 만들 수 있겠습니다.

회사 이름을 넣기 위해 자막 이용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이제 화면 구석에 회사 이름을 넣어야겠습니다. 여기서는 좀 헤맸어요. 어떻게 회사 이름을 넣지? 그러다가 자막으로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자막을 이용해서 회사 이름을 넣었습니다. 폰트를 변경할 수 있고,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적당한 위치로 이동할 수 있네요.

회사 이름을 자막에서 이미지로 변경

자막으로 회사 이름을 넣다가, 생각해 보니 이미지로 넣는 것이 더 좋겠어요. 동영상 파일을 추가하듯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서 추가하면 되겠다 싶었죠.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그래서 회사 홈페이지에 올라온 이미지에서 캡쳐해서 저장하고 파워디렉터에 Drag & Drop으로 추가했습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오호! 제 생각이 맞았어요. 그림을 새로운 트랙에 올려놓으니 영상 위에 출력되네요. 그러니까 트랙이 밑으로 갈수록 화면의 윗부분으로 올라가는군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화면에 올려진 이미지는 마우스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위치도 옮길 수 있어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회사 이미지를 동영상 전 구간에서 볼 수 있도록 트랙에서 한쪽을 잡고 끌었어요. 출력 시간을 늘리는 것이죠. 간단한 방법이 있을 텐데 아직 모르니 일단 마우스로 끌어서 시간을 늘렸습니다. 타임 라인에서 "전체 동영상 보기" 버튼을 이용하면 전체 시간이 보여서 동영상의 끝으로 늘리기가 쉽네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재미있는 것은 트랙에 있는 이미지를 더블 클릭하면 이미지의 투명도를 조절하거나 크로마 키, 그림자, 반사 같은 효과를 줄 수 있어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효과뿐만 아니라 모션을 줄 수도 있어요. 회사 로고라서 모션까지는 사용하지 않고 반사 효과를 주었습니다.

동영상 제작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몇 분만에 동영상 편집이 끝났네요. 이제 결과물을 만들면 되는데 H.264로 인코딩하려고 했지만, 정식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하네요. 그래서 MPEG-2를 선택했습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

▲ 50분짜리 동영상을 MPEG-2 1920x1080/60i 25Mbps로 인코딩하는데 20분 정도 걸렸네요. 파워디텍터 덕분에 동영상 편집을 간단히 마쳤습니다. 설명서 한 번 읽지 않고 대충 예상해서도 편집에서 제작까지 완료할 수 있네요.

▲ 그래서 만들어진 세미나 강좌 동영상이 이것입니다. 파워디렉터 체험판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동영상 한쪽 구석에 "PowerDirector에서 편집됨" 문자열이 출력되네요.

동영상 원본을 바꾸어 가면서 편집하고 제작하니 4개 강좌를 쉽게 만들었습니다. 파워디렉터가 괜찮다면 블로그에 소개할까 하는 생각에 화면 캡쳐까지 하면서 작업했는데도 채 두 시간이 안 걸린 것 같아요.

일단 작업이 끝나서 안심입니다. 사용법을 학습하지 않고서도 이정도 편집은 쉽게 끝낼 수 있네요. 학습까지 한다면 꽤 괜찮은 동영상 편집을 할 수 있겠습니다. 기능이 다양하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찾으신다면 파워디렉터를 사용해 보세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