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모바일 이야기
  3. LG V30 스펙 카메라 너프? 무슨 뜻?

LG V30 스펙 카메라 너프? 무슨 뜻?

· 댓글개 · 바다야크

LG V30 스펙 카메라 너프? 무슨 뜻?

LG V30 스펙 글을 보다가 카메라 너프라는 말이 나오네요. LG G6의 알림 LED가 제거되었고 전면 카메라가 너프되었는데 LGV30까지 이어졌다는 내용입니다. 너프? 무슨 뜻이지? 탄식하듯 얘기하는 것을 보니 좋은 뜻은 아닌 것 같은데. 하여튼 요즘은 알지 못하는 신조어가 나와서 궁금할 때가 많습니다. 너프, 혹시 만족하다 enough에서 e자가 빠진 것일까? e가 빠져서 오히려 부족한?

LG V30 스펙 카메라 너프

그러나 생각과는 달리 너프 뜻을 검색해 보니 재미있게도 게임 얘기가 많이 나오고, 뜻도 엉뚱하게 어느 장난감 회사의 브랜드 이름입니다.

어떤 게임 개발사가 전체 게임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공격용 칼의 공격력을 낮추었는데, 이 칼을 사용해 본 유저가 너프 장난감의 야구 방망이를 휘두르는 것 같다는 얘기에서 생겼다는 것이죠. 칼이 아니라 장난감 플라스틱 방망이 같은 느낌이라면 매우 불만족스럽다는 것이겠죠? 칼로 내려쳐도 상대방이 꿈쩍 않는, 뭐 그런 상황 같아요.

이것도 너프해 보시지!!

어째든, 이런 이유로 게임에서 너프라고 하면 능력치를 떨어뜨리다, 하향 시키다라는 뜻이 되는데, 조롱의 뜻으로 "난 너프해도 너를 이길 수 있다"라는 얘기가 나왔습니다. 내 능력치를 낮추어도 너 같은 것은 상대가 안 돼, 뭐 이런 얘기죠.

이에 대한 자신감 넘치는(?) 응대로 이것도 막아 봐라, 피해봐라라는 뜻으로 "이것도 너프해 보시지"라는 말이 생겼답니다. 참, 재미있네요.

너프의 반대말은 버프인데, 뜻은 능력을 향상 시키다 입니다. 발음이 비슷해서 너프와 비교해서 만들어진 줄 알았는데, 소방관들이 입던 물소 가죽 버프 코트 방화복 이름에서 나왔다네요. 그럼 버프해도 못 당하겠어, 넌 버프해도 안 돼, 라는 말도 있을까요? 그것은 없는 듯.

LG V30은 전작보다 스펙이 낮아졌다?

이제 LG G6 전면 카메라가 너프되었다는 뜻을 알겠네요. 이전 모델보다 전면 카메라 스펙이 떨어졌다는 얘기가 되겠군요.

LG V30 스펙 카메라 너프

스펙을 비교해 보니 LG G5의 전면 카메라 화소 수는 800만, 렌즈 밝기가 f2.0. 이에 비해 LG G6는 500만에 f2.2으로 G5보다 스펙이 떨어졌군요. 흠~ 신제품이 이전 모델보다 스펙이 낮다니. 생산 단가를 낮추려고 그랬을까요? 여하튼 LG V30도 역시 500만에 f2.2이죠. 이런 이유로 LG G6의 전면 카메라 너프가 LG V30까지 이어졌다고 말하는군요. LG V30s도 LG V30과 같은 500만 화소.

그러나 과연 스펙이 떨어진 걸까요? LG G5가 해상도는 높아도 일반각이고 LG G6 전면 카메라는 광각입니다. LG V30과 LG V30s도 광각 카메라이지요. 수치로는 너프일지 모르지만, 특성이 다르다면 너프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전면이 광각 카메라여서 좋아하는 분이 많은 것을 보면 해상도 수치로 비교하는 것은 옳지 않은 것 같습니다.

카메라 스펙보다는 LG V30이 고급 기종이면서 타업체의 스마트폰보다 너프되어 보이는 것은 메모리입니다. 4GB이거든요. 지금도 이해 안 되는데, 주변에서는 고급 스마트폰 대부분 6GB일 때, 왜 LG V30을 4GB로 내놨을까요? 매우 의아스러웠습니다. 다행히(?) LG V30s는 6GB입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