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모바일 앱
  3. 간단,깔끔,단순,편리,무료 GTD 업무관리 - Wunderlist

간단,깔끔,단순,편리,무료 GTD 업무관리 - Wunderlist

· 댓글개 · 바다야크

일정과 업무관리 프로그램으로 포켓 인포먼트 소개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지금도 많은 도움을 받는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그 글에 감사하게도 rice님께서 Wunderlist 앱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사용해 보니 그야말로 단순함이 아름다운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간단, 깔끔, 단순, 편리한 GTD 업무관리 Wnderlist. 거기다 무료!!

포켓 인포먼트는 GTD(Getting Things Done)를 충실히 따르면서 구글 캘린더와 투들두의 동기화로 더욱 편리한 훌륭한 앱입니다. 그러나 $12.99 유료 앱이기 때문에 사용을 꺼리시는 분이 계실 것입니다. 사용해 보면 돈이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만, 가격만 따진다면 앱으로서는 비싼 편이죠.

또한 포켓 인포먼트를 처음 보면 복잡하게 보여서 어렵게 보인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사용하기도 전에 겁을 먹는다라는 것이죠. 아마도 많은 사람의 생각이 반영되었기 때문이겠습니다만, 제게도 별로 필요 없는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Tags 같은 것은 별로 도움되지 않더군요. 물론 사용자 마다 다르겠습니다만.

만일 무료이면서 사용법이 간단하고 깔끔하면서 만만해 보이는 업무관리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Wunderlist를 권하고 싶습니다.

다양한 기기와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Wunderlist

Wunderlist를 설치하면 한글 버전이 없기 때문에 그나마 친근한(?) 영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부담되지 않습니다. 척 보아도 쉽게 보이기 때문이죠. 등록도 매우 간단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E-Mail 주소와 암호만 입력하면 끝입니다. 등록을 하는 이유는 동기화를 위해서 입니다. Wunderlist는 iPhone, iPad, Windows, Max OSX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곧 안드로이드용도 나옵니다. 더욱 반가운 것은 Web Browser에서 실행할 수 있는 Web App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리눅스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OS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무료앱 Wunderlist

아이폰에서 Wunderlist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등록을 안 했다면 등록부터 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E-Mail 주소와 암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그 흔한 남녀 구분도 없습니다. 로그인하면 Wunderlist의 미려한 모습이 보입니다.

사용하는 방법도 간단해서 "Tutorials" list의 제목만 읽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PC용 프로그램을 위한 핫키 설명이 함께 있어서 아이폰이나 앞으로 나올 안드로이드폰에서는 그마저도 살펴 볼 것이 별로 없습니다. 그럼에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List 등록

작업은 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일을 진행하는 프로젝트나 업무에 따라서도 분류하지만 장소에 따라 분류하는 것도 편하더군요. 그래서 장소일 경우는 "At" 뜻을 가지고 있는 @ 문자를 앞에 붙여 등록합니다.

할 일이 생각나면 무조건 Inbox에 등록

포켓인포먼트나 Wunderlist나 사용하면서 유의할 것은 작업(Task)을 등록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거나 시간을 뺐겨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일을 하다가 갑자기 생각 나거나 전화를 받아 처리할 일이 생겼다면, 그리고 그것이 매우 급한 용무가 아니라면 Inbox에 등록합니다. 그리고 더 이상 생각하지 말고 원래 하던 일에 집중합니다.

제가 일정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배운 점이 있고 도움을 받는다면 바로 이런 생각입니다. 예전에는 일을 하다가도 생각 나는 일 때문에 진행 중인 일을 자꾸 멈추었다는 점입니다. 자꾸 멈추는 것은 당연히 효율이 떨어집니다.

자, 일하다가 갑자기 할 일이 생각 났다면 List에서 Inbox를 선택하고 간단히 제목만 입력합니다. Wunderlist를 처음 사용한다면 해야할 일을 모두 Inbox로 넣습니다. 저는 전화 걸어야 하는 것도 등록합니다.

물론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Inbox말고 다른 List를 선택해서 넣어도 좋지만, 새로운 작업은 Inbox에 먼저 넣는 것을 습관으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나면 Inbox의 내용을 정리

하던 일이 종료되었거나 여유가 생겼다면, Inbox를 열어 봅니다. 이제 하나씩 내용을 보면서 자세한 처리 일정을 완성합니다. 만약 2분 이내에 처리할 수 있는 것이라면 바로 처리하고 삭제합니다. 그러나 그럴 수 있는 일은 별로 없겠지요?

도착하면 장소에 해당하는 목록 확인

츨발 또는 이동 중이거나 도착했다면 장소에 해당하는 List를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집에 왔다면 "@즐거운 우리 집"을 선택하는 것이죠. 회사에 도착하거나 마트와 같이 자주 가는 곳을 등록하고 작업을 분류했다고 출발하기 전에 한 번 확인해 보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언제 어디서나 작업 내용 확인

특정 장소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다면 작업 목록을 확인합니다. 화면 하단에 있는 버튼을 이용하면 오늘 처리해야 할 일과 일정을 넘긴 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등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간이 날 때마다 자주 확인하는 것은 더 중요합니다. 자주 확인해야 하는 것은 종이 메모를 이용할 때와 같습니다. 알람으로 알려 주는 기능도 있지만, 짬이 날 때마다 확인하는 습관이야 말로 업무 관리 효율을 제대로 알려 줍니다.

PC 버전을 이용하면

PC를 자주 사용한다면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하고 같이 연동할 수 있다면 더옥 좋겠지요. Wunderlist는 PC용 어플리케이션을 함께 제공하여 PC와 모바일을 동기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도 앱만큼이나 편합니다.

Wunderlist 간단하게 사용하기는 좋아

단순해서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편하기는 하지만, 기능이 부족한 것은 아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캘린더를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은 매우 아쉽죠. 또한 서로 다른 List에 등록된 작업을 그룹으로 묶을 수 있는 기능이 없다는 것도 매우 아쉽습니다. 포켓 인포먼트 같은 경우 Project도 다시 묶을 수 있거든요.

그러나 Wunderlist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업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종이 메모보다 효과가 좋으며 아예 메모하지 않는 경우하고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관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업그레이드와 함께 기능 발전도 바라는 프로그램이지만, 간단하고 직관적인 작업 관리 프로그램을 찾으신다면 Wunderlist를 권하고 싶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