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구글
  3. 구글 크롬에서 KeePass 자동 입력 사용하기

구글 크롬에서 KeePass 자동 입력 사용하기

· 댓글개 · 바다야크

IE와 구글 크롬에서 로그인 정보 공유를 위해 KeePass 사용

IE가 버전업할수록 jwBrowser가 불안해져서 점차 구글 크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롬만 사용하면 좋겠는데, jwBrowser에 익숙해진 습관 때문에, 또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있어서 jwBrowser와 IE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렇게 사용하시는 분이 많으실 거에요. IE와 구글 크롬을 함께 사용하는 분 말이죠. 그리 큰 문제는 없는데 한가지, 로그인 정보를 공유할 수 없다는 것이 불편합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 KeePass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LastPass가 있지만, 나의 계정 정보를 다른 회사 서버에 저장한다는 것이 왠지 께름칙해서요. 그럴 일은 없어야겠지만, 만일 그 사이트가 갑자기 Ac34ㅗ/;9ㅐ 된다면, SK 네이트처럼 털린다면? 아무리 암호화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불안하고 매우 어려운 상황이 예상되기 때문에 로컬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KeePas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KeePass 사용의 불편한 점

그러나 KeePass가 좋기는 한데, 불편한 점이 있지요. 웹브라우저 전용이 아니어서 핫키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니면 아이디와 암호를 따로따로 클립보드에 복사해서 직접 넣어 주어야 합니다. 그나마 핫키가 편하지요.

그러나( 또 그러나, ^^) 한글과 영문을 같이 사용해야 하는 한글 윈도우에서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입력 상태가 영문이면 괜찮은데, 한글 모드이면 아이디가 한글로 입력되어 로그인 에러가 발생하는 것이죠.

이럴 때마다 영문으로 변경하고 다시 핫키를 눌러 주어야 하는데, 아마도 KeePass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이런 경험 다들 해보셨을 거에요.

그렇다면 웹 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해 주고, 영문이든 한글이든 모드에 관계 없이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의 제목을 저렇게 지었겠지요. ^^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치하면 됩니다.

  • 구글 크롬 확장 ChromeIPass를 설치한다.
  • KeePass 2.13 이상 버전을 설치하고
  • KeePassHttp 플러그인을 KeePass.exe 실행 파일이 있는 곳에 복사합니다.

좀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설치 방법

  1. 구글 크롬의 KeePass 확장 설치
    구글 크롬에는 반갑게도 KeePass 확장자가 있습니다. 이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로그인 페이지를 방문하게 되면 자동으로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 시켜 줍니다. 영문 또는 한글 모드에 관계 없이 제대로 입력됩니다. 매우 편하겠죠?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여 KeePass 확장을 설치하세요. 확장 프로그램의 이름이 ChromeIPass인 점에 유의하시고요.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ompiailgknfdndiefoaoiligalphfdae
  2. KeePass 2.x.x 설치
    KeePass 홈페이지에서 2.13 이상 버전을 내려 받아 설치합니다. 또는 업그레이드하세요.

    http://keepass.info

  3. KeePassHttp 플러그인 설치
    아래의 사이트를 방문하신 후 KeePassHttp.plgx 파일을 KeePass.exe가 있는 곳에 복사하세요.

    https://github.com/pfn/keepasshttp/

우분투에서도 잘 실행 돼요. ^^

KeePass를 실행하고 메인 메뉴>>Tools>>Plugins… 메뉴를 선택하면 KeePassHttp 플러그인이 등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리눅스인 우분투에서도 잘 실행됩니다. 당연한 얘기겠습니다만, xdotool을 사용하는 것보다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 더 좋더군요. 또 xdotool을 어렵게 업그레이드 해서 몇 번 ?auto-type을 사용해 본적이 있지만, 이후로 무슨 문제인지 또 잘 안 되더군요. 그래서 우분투에서는 아예 이 방법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URL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KeePass는 캡션 문자열을 가지고 로그인 정보를 찾습니다만, 크롬의 ChromeIPass는 URL 주소를 이용하여 정보를 구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URL 주소를 넣어야 합니다.

이제 로그인 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주소 창에 보이지 않았던 ChromeIPass 아이콘이 보입니다. 처음에는 아이콘에 “X”표시가 되어 있을 거에요. 아직 KeePass.exe와 연결이 안 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아이콘을 클릭하여 암호를 확인하면 “X” 표시가 사라집니다.

다시 로그인 페이지를 방문하면 KeePass가 해당 사이트에 대해 ChromeIPass 접근을 허용할지를 물어 옵니다. 당연히 허용해야겠지요. KeePass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이제부터 자동 로그인

이후로 로그인 페이지를 방문하게 되면 아이디와 암호를 자동으로 입력해 줍니다. 대신에 하나의 사이트에 둘이 지정될 수 있으므로 어떤 정보로 입력할지를 묻는 대화상자가 출력됩니다. 로그인 정보가 하나 이거나 항상 사용하는 계정이 있다면 선택해 주고 밑에 보이는 “Remember this decision”을 체크합니다. 이렇게 체크해 두면 이후로 대화상자가 나오지 않아 더욱 편해집니다.

이제 앞으로 로그인 페이지를 방문하면 자동으로 아이디와 암호가 입력됩니다.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주어야 하는 것이 좀 불편하지만, 그래도 이게 어디입니까. 참고로 KeePass의 File 메뉴의 Synchronize 기능을 이용하면 다른 PC와 동기화할 수 있어 좋습니다. 물론 수동 동기화지만, 우분투에서도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MS 윈도와 우분투, IE와 크롬 모두 달라도 같은 로그인 정보를 사용할 수 있어 편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