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유틸리티

다양한 OS,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 가능한 로그인 암호 관리 프로그램 - LastPass

2010. 8. 11. 10:22

암호관리 프로그램 LastPass

웹 서핑을 하다 보면 필요하지만 귀찮은 것이 로그인입니다. 그러다 아차 깜빡해서 로그인 아이디와 암호가 생각나지 않으면 낭패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로그인 정보를 기억해 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웹브라우저에 따라 실행되지 않는 일도 있어서 특정 웹 브라우저만 사용하는 수가 있습니다. 또는 상용 암호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지만, OS가 달라서 무용지물이 되는 일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LastPass 로그인 정보 관리 프로그램은 Microsoft Windows 외에도 Apple Mac, Linux 그리고 모바일까지 지원합니다.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를 보니 iPhone에서 iPad,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윈도 이동전화까지 매우 폭넓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도 다양해서 MS Internet Explorer, 불여우, 크롬, 사파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화도 잘 되어 있어서 설치 화면부터 부담 없습니다.

MS Internet Explorer

LastPass를 설치한 후에 Internet Explorer를 실행하면 툴바에 버튼으로 추가되어 보입니다.

 

그런데 툴바 위치가 어정쩡하군요. 차라리 메뉴와 함께 배치하는 것이 공간 활용에도 좋을 듯합니다.

로그인 정보 수집에서부터 시작

LastPass는 로그인할 때 자동으로 로그인 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로그인 화면에서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해 놓고 LastPass 메뉴를 이용하여 직접 수집하게 합니다. 그러나 한 번 수집하면, 이후로 로그인할 때 자동으로 로그인 정보를 입력해 주니 안심하십시오.

예를 들어 gmail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gmail의 로그인 창을 방문해서 로그인 정보를 입력한 후, LastPass 툴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이후부터 gmail을 방문하면 자동으로 로그인 정보가 입력됩니다.

구글 크롬에서 LastPass 사용

구글 크롬에서는 확장 프로그램으로 검색해서 설치했습니다.

구글 크롬에서도 로그인 정보를 자동으로 입력해 주는 기능이 있지만, 환경 설정에 들어가면 암호가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기능이 있어도 불안해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러다 보니 LastPass는 반가운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크롬에서는 LastPss버튼이 주소창 바로 옆에 예쁘게 배치되는군요. IE보다는 좋습니다.

애플 사파리 웹 브라우저

Apple MAC이 아닌 MS 윈도에서 사파리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다 보니 그런 것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조금 어렵네요. LastPass를 설치하기 전에 사파리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몇 단계를 거처야 하는데, 제일 먼저 설정 화면에서 "고급" 탭>>"메뉴 막대에서 개발자용 메뉴 보기" 항목을 체크합니다.

이후에 F10 키를 누른 후, "개발자용" 메뉴에서 "확장 프로그램 활성화"를 클릭해서 체크 표시를 합니다.

이렇게 표시하고 다시 설정 화면으로 가 보면 예전과 달리 "확장 프로그램" 탭이 생깁니다. 이제 LastPass의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면, LastPass 홈페이지가 알아서 사파리를 위한 확장 프로그램을 내려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사파리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 왼쪽에 LastPass 버튼이 출력됩니다.

브라우저와 OS에 관계없이 한 번 입력으로 편리하게

이상과 같이 LastPass를 사용하면 OS를 넘어 웹브라우저의 종류를 넘어서 로그인 정보를 나눌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jwBrowser에서는 툴바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버튼이 안 보이네요. 이 문제를 잡아 보려 했는데 쉽지 않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