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유틸리티

램 디스크로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2010. 9. 23. 00:25

메모리가 가격이 매우 저렴했을 때 메모리를 4G로 증량하고 램 디스크를 만들어서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노트북으로 바꾼 이후부터는 사용하지 못하다가, 회사에서 노트북을 구매해 주면서 4G 까지 확장해 주었네요. 그러나 램 디스크를 사용하지 않고 사용하다가, 임시 폴더를 정리하면서 쌓인 파일이 500mb 이상인 것을 보고 다시 램디스크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더욱이 저는 윈도7 32bit라서 4G 메모리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거든요.

이전에는 Gavotte Ramdisk를 사용했습니다만, 이번에는 성능이 다른 프로그램보다 월등하다는 Datara 사의 RamDisk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에서 사용하는 방법까지 매우 쉽군요.


램디스크를 설치할 때마다 고심하는 것은 과연 얼마나 용량을 잡아야 할지의 결정입니다. 처음에는 1024로 하고 싶었지만, 잡히지를 않는군요. 그래서 512m로 결정했습니다. FAT 32에 Windows boot sector를 선택했습니다.

저는 인터넷 임시 폴더나 프로그램의 임시 폴더에 사용하는 것이라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여 백업하는 것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TEMP 디렉터리를 생성하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이 있군요.

  1.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수 없다.
    아쉽게도 램 디스크의 드라이브 문자를 지정하는 옵션이 없습니다. 컴퓨터 관리>>디스크 관리를 이용해서 변경해도 바뀌지를 않네요.
  2. 부팅 속도 저하
    그리고 거슬리는 점이 한 가지 있는데, 부팅이 느려집니다. 부팅 속도에 민감하신 분은 싫어하실 수 있겠어요.
  3. 사이즈가 큰 파일의 다운로드 실패
    이는 Dataram사의 램 디스크 프로그램만의 문제가 아니고 용량이 충분하지 못한 램 디스크에 공통으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램디스크는 아무래도 하드디스크만큼 용량이 크지 못합니다. 문제는 IE에서 파일을 내려 받을 때 문제가 되는데, 램 디스크의 공간보다 큰 파일을 내려 받으면, 에러 없이 받아 집니다. 그러나 에러가 없더라도 파일이 모두 받아진 것이 아닙니다. 중간에 내려 받다 중단된 것인데, 뻔뻔하게도 IE는 아무 말이 없습니다. 그래서 모두 받은 줄 알지만, 제대로 받아 진 것이 아닙니다.
    파일을 특정 폴더에 지정해도 일단 임시폴더로 내려 받기를 한 후, 지정한 폴더로 복사하는 IE의 멍청함 때문에, 큰 파일의 경우 불여우나 크롬을 이용해야 합니다.
  4. 임시 폴더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실행 오류
    역시 3번과 같은 문제인데, 일단 임시 폴더로 작업을 하고 목적 폴더로 결과를 내놓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WinRAR가 그런데,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반드시 램디스크가 아닌 하드디스크의 적당한 폴더를 지정하십시오.

그러나 이와 같은 내용을 조심하면, 램 디스크가 주는 장점도 많기 때문에 큰 불편이 없는 한 계속 사용해 보려 합니다. ^^

'컴퓨터 > 유틸리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렉토리 동기 프로그램 DirSync Pro  (9) 2010.09.28
금연을 위한 금연도시 4.14  (7) 2010.09.21
DropBox로 더욱 편리한 KeePass  (10) 2010.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