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구글
  3. 무식하게라도 백업되는 구글 크롬, 그래도 좋아~

무식하게라도 백업되는 구글 크롬, 그래도 좋아~

· 댓글개 · 바다야크

구글 크롬 사용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글을 쓸 때는 아직 jwBrowser를 사용하지만, 이 외에는 거의 구글 크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 인터넷 뱅킹은 IE에서 하네요. 구글 크롬은 역시 확장 프로그램이 있어 편합니다. 어쩌다 가끔 확장 프로그램이 업그레이드되면 호기심이 절로 일어날 정도로 반갑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다른 PC에 구글 크롬을 설치하고 당연히 확장 프로그램도 설치하는데 자주 사용하는 확장이 설치가 안 되네요. 앗! 왜 안 되지? 확인해 보니 개발자가 사정으로 더 이상 공개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런이런, ... 매우 편리한 확장인데 왜 멈출까? 예전부터 설치된 PC에서는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새로 사용하는 PC이거나 예전 PC라도 포맷한 후에 구글 크롬을 다시 설치하게 되면 역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어쩌지?

혹시나 확장 프로그램이 어디 설치되어 있으니 복사해 주면 되지 않을까 해서 확장 프로그램을 찾아 폴더째 복사해 주었지만, 실행하면 보이지 않을뿐더러 복사한 파일로 제거되는군요. 그렇다면 확장 프로그램을 백업해 주고 복원해 주는 프로그램이 있지 않을까 했지만, 찾지를 못하겠어요.

결국, 무식한 방법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구글 크롬을 설치형이지만, 폴더 전체를 복사해 주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조차 하게 된 것이죠. 결론은? 됩니다. 그것도 XP에서 윈도7으로 복사해 주었는데 고맙게도 잘 되네요.

자, 그럼 압축부터 할까요?

  1. 구글 크롬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2. 속성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대상 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크롬 실행 파일이 저장된 폴더가 나옵니다.
  4. 폴더 버튼을 누르면 폴더 위치가 더욱 잘 보입니다.
  5. 상위 폴더 중에 Google을 선택하고 압축합니다.

이제 다른 PC에 옮기겠습니다. 옮길 대상은 윈도7입니다.

  1. 미리 구글 크롬을 설치합니다.
  2. 구글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3. 속성 메뉴를 선택합니다.
  4. [파일 위치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XP라면 아까처럼 [대상 찾기]가 되겠지요.
  5. 상위 폴더 중에 Google을 삭제하고
  6. 압축 파일을 풀기를 합니다.

처음에는 Chrome만 압축하고 복사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Google 폴더 안에 Update 폴더가 있는데 그 안에 크롬 관련 파일이 있네요. 이것은 없어도 되나 했지만, 정확히 알 수 있어야 말이죠. 찜찜해서 Google 전체를 백업하기로 했는데, 그래서 이 방법이 무식하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된다는 것이 어디예요. ^^;;

잘 사용하던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사라진다면 다른 PC에서 구글 크롬 전체를 몽땅 받아 복사해 보세요.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