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IT·인터넷/블로그
  3. 스마트폰에서 더욱 아름다운 블로그 wordpress

스마트폰에서 더욱 아름다운 블로그 wordpress

· 댓글개 · 바다야크

전철에서였습니다. 아이폰으로 RSS 리더기를 보면서 글을 읽고 있는데, 작은 화면에서도 매우 보기 편한 블로그를 보았습니다. 구성이 단순하면서도 댓글 달기까지 무척 편하게 되어 있어서 글 내용보다도 과연 어떤 블로그 서비스인지가 더 궁금했습니다. 블로그 주소를 보니 도메인 주소가 wordpress.com으로 되어 있네요.

스마트폰에서 최고의 블로그 프로그램 wordpress

집에 도착하자마자 wordpress.com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테터툴즈 같은 wordpress라는 설치형 오픈 블로그 프로그램을 가지고 티스토리처럼 웹 서버가 없는 사람에게 무료 계정을 나누어 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저도 wordpress를 사용해 보고 있습니다. 제 아내가 지어준 별명에 맞추어 "썩이"라고 만들었는데 발음이 그렇게 안 될 것 같아요.

스마트폰을 가지고 계신다면 한 번 방문해 보세요. 데스크탑에서는 티스토리에 비해 많이 불편하지만,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최고이군요.

글 읽기 편하고, 사진도 화면 폭에 맞추어 보기 좋습니다. 다른 분의 댓글을 같이 볼 수 있다는 것이 매우 마음에 드는군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항상 느낍니다만, 제 글만큼이나 소중한 것이 독자의 말씀입니다. 댓글은 가장 쉽게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이고 다른 분의 의견이나 생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댓글 기능은 블로거에게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내 글과 손님의 글을 함께 볼 수 있다는 점 하나만으로도 티스토리에서 wordpress.com로 옮길까 갈등할 정도입니다.

편집 기능만 편하면 베리 굳인데, ....

불편한 점도 당연히(?) 있지요. 가장 아쉬운 것은 편집기입니다. 지금껏 티스토리에서만 글을 작성하다 보니 wordpress.com은 많이 불편하네요. 미리 보기 모드와 html 소스 수정 모드 전환할 때 저장하면서 바뀌지 않는 것은 불편을 넘어 짜증이 나는군요. 줄 바꿈도 자유롭게 저장되지 않네요.

또한, 용량 무제한인 티스토리에 비해 wordpress.com은 저장 공간이 3G입니다. 더 넓게 사용하려면 용량에 따라 1년 사용료를 내야 합니다. 그러나 글과 사진 정도 올린다면 3G는 매우 넓은 공간이지요.

그러나 역시 스마트폰에서는 단연 wordpress.com이 편하네요. 새 글만 올릴 수 있는 티스토리 앱에 비해 wordpress.com 앱은 새 글뿐만 아니라 이전 글을 수정할 수 있어 좋습니다.

댓글이 올려지면 메일로 알려 줍니다. 이것도 좋네요.

글 편집까지 편하면 최고인데 아쉽습니다. 티스토리도 wordpress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모바일 페이지를 좀 더 편하게 업그레이드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현재의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는 wordpress에 비해 많이 불편합니다. 최근에 티스토리에서 모바일 페이지에도 스킨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했습니다만, wordpress처럼 글 본문 하단에 댓글을 볼 수 있고 바로 그 페이지에서 댓글을 달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