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안드로이드
  3. 안드로이드 하이브리드 한글 키보드 슬라이딩 빠른 스마트폰 키보드

안드로이드 하이브리드 한글 키보드 슬라이딩 빠른 스마트폰 키보드

· 댓글개 · 바다야크

안드로이드 하이브리드 한글 키보드 슬라이딩 빠른 스마트폰 키보드

하이브리드 한글 키보드 매우 훌륭하군요. 며칠 전까지는 Q2에서 이름을 바꾼 도돌 키보드를 사용했었는데 매우 훌륭하지만, 키 간격이 좁아서인지 오타가 심해서 새로운 키보드를 찾게 되었죠. 그래서 알게 된 하이브리드 키보드는 이름부터 인상적이고 사용하기 매우 편합니다. 왜 하이브리드일까 생각해 보면 도돌 키보드와 예전 윈도우 모바일폰에서 유명했던 로즈키를 합친 것 같아서 잘 어울리는 이름입니다. 도돌 키보드에서 자주 사용했던 두 번 터치로 경음와 겹모음 입력을 하이브리드 한글 키보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즈키처럼 슬라이딩으로도 입력할 수 있는데, 두 번 탭보다 슬라이딩이 좋은 점은 "축구"처럼 같은 자음이 종성과 초성에 있어도 "추꾸"처럼 오타가 생기지 않습니다. 또한 슬라이딩으로 하나의 키에서 숫자나 특수 문자를 입력할 수 있어 편합니다.

▲ 하이브리드 키보드의 특징은 키 간격을 조정할 수 있어 오타를 줄일 수 있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재미있습니다.

  1. 'ㅁ'키 또는 'a' 키를 오래 누르고 있으면 Ctrl-A처럼 모두 선택이 되며
  2. 'ㅊ'키 또는 'c' 키를 누르고 있으면 클립 보드에 복사가 됩니다.
  3. 'ㅌ'키 또는 'x' 키를 누르고 있으면 클립 보드에 잘라내기가 되며
  4. 'ㅍ'키 또는 'v'키를 누르면 붙여 넣기가 되고요.
  5. ㅎ자 밑에 보이는 동그라미 버튼은 캐롯 이동을 위한 키입니다. 동그라미 키를 4개의 방향으로 슬라이딩하면 슬라이딩한 방향으로 캐롯이 이동합니다.
  6. 한영키를 위로 살짝 슬라이딩하면 다양한 특수 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7. 엔터키를 누르고 있으면 자주 사용하는 문장인 상용구를 입력할 수 있어 편합니다.

▲ 설정에서 키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으며 간격도 조정할 수 있지요. 위아래뿐만 아니라 좌우로도 간격을 조절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좌우로 간격을 두어 실제 누르는 영역을 죽일 수 있다면 옆 키를 눌러 생기는 오타를 줄일 수 있을 것 같아서요.

▲ 처음 하이브리드 키보드를 실행하면 특수 문자가 너무 작아서 안 보였는데 다행히 설정에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설정에 도돌 키보드에서 사용했던 연속 터치로 경음과 겹모음을 입력을 선택할 수 있고 슬라이딩 감도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 한글 키보드 사용을 동영상으로 담아 보았습니다.

며칠간 하이브리드 한글 키보드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것은 연속 터치로 경음을 입력하는 것은 물론 겹모음 입력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우선 연속 터치로 경음을 입력하다 보면 오타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 서두에 언급한 "축구"처럼 말이죠. 겹모음은 오타가 발생하지는 않지만, 연속 터치로 경음을 입력하는 습관이 없어지지 않네요. 그래서는 연속 경음이나 연속 겹모음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해야 스라이딩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한글 키보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네요. 결론으로 짧게 말씀 드리면 하이브리드 한글 키보드는 매우 훌륭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