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아이패드·아이폰
  3. 애플 아이폰 iOS5 가상 홈 버튼 어시스티브 터치 Assistive Touch

애플 아이폰 iOS5 가상 홈 버튼 어시스티브 터치 Assistive Touch

· 댓글개 · 바다야크

애플 아이폰 iOS5 가상 홈 버튼 어시스티브 터치 Assistive Touch

애플 아이폰에 가상 홈 버튼을 만들어 주는 어시스티브 터치(Assistive Touch)라는 기능이 있군요. 애플 아이폰을 오랜만에 사용해서인지 iOS5부터 지원되어 온 기능인데도 신기하게 보입니다. 애플 아이폰에서 어시스티브 터치를 이용하면 가상 홈 버튼이 생겨서 홈 버튼 기능뿐만 아니라 한 손가락을 사용해도 마치 두 손가락을 사용하듯 화면을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고 다섯 손가락을 모두 터치한 것처럼 입력할 수도 있어요. 즉, 어시스티브 터치를 이용하면 한 손 사용의 편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이폰 iOS5 가상 홈 버튼 어시스티브 터치

 

▲ 위 사진 한쪽을 보면 사각형 안에 백색 원이 보이시죠? 어시스티브 터치 기능을 활성화하면 사진처럼 화면에 가상 홈 버튼이 항상 떠 보입니다.

아이폰 iOS5 가상 홈 버튼 어시스티브 터치

 

▲ 항상 위에 떠 있어도 평소에는 얇은 색으로 유지해서 다른 어플을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터치할 곳을 가리고 있다면 손으로 끌기를 해서 위치를 옮길 수 있지요.

아이폰에서 어시스티브 터치(Assistive Touch) 기능 설정

아이폰 iOS5 가상 홈 버튼 어시스티브 터치

 

▲ 아이폰에서 어시스티브 터치를 사용하려면 (1) 설정 (2) 일반 (3) 손쉬운 사용을 차례로 터치합니다.

아이폰 iOS5 가상 홈 버튼 어시스티브 터치

 

▲ 손쉬운 사용에는 다양한 기능을 많이도 제공하는군요. 그 중에 (1) Assistive Touch를 터치하고 (2) Assistive Touch 기능을 켭니다. (3) 화면에 가상 홈 버튼이 보입니다.

어시스티브 터치의 홈 버튼

아이폰 iOS5 가상 홈 버튼 어시스티브 터치

 

▲ 가상 홈 버튼이 홈 버튼 기능만 실행하는 줄 알았어요. 그러나 홈 버튼 외에도 시리나 장비, 즐겨찾기가 있는데, 홈 버튼은 홈 버튼답게 어플 사용 중에도 홈 화면으로 이동 시켜 줍니다.

어시스티브 터치의 장비

▲ 홈 버튼을 누르고 장비를 선택하면 한 손으로 화면 잠금에서 음량 조절, 소리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기타를 선택하면 흔들기나 멀티태스킹을 실행할 수 있지요.

동작을 이용하면 한 번의 터치로 손가락 2개에서 5개까지 터치한 것처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어시스티브 터치의 동작

▲ 즐겨 찾기를 선택하면 재미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처음에는 이게 뭐지? 갸우뚱했죠. 기능이 이해되었을 때도 갸우뚱하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과연 이 기능을 언제 사용할까 싶어서죠. 이 기능을 이용하면 손가락 2개를 이용해야 하는 화면 확대/축소를 손가락 하나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말로 설명이 어려워서 동영상으로 촬영했습니다. 손가락 하나로 화면 확대와 스크롤을 할 수 있지요. 과연 언제 사용할까 생각해 보면 아이폰을 한 손으로 들고 사용할 때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손이 추워서 한 손만 사용한다든지, 누워서 혼 손으로 아이폰을 들고 있을 때 사용할 수 있겠지요.

▲ 동작을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비어 있는 [+] 버튼을 터치한 뒤 손가락으로 동작을 입력합니다. 위 사진에서는 손가락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 내린 모습입니다. 그리고 적당한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위에서 아래로 쓸어 내렸으므로 "위로 스크롤"이라고 입력했습니다.

어떻습니까? 저는 차라리 그냥 홈 버튼 기능만 있었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홈 버튼이 고장이 나면 대신 사용할 수 있도록 말이죠.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서 좋기는 하지만, 가상 버튼을 누르고 홈 버튼을 다시 눌러야 해서 번거롭게 생각되네요. 그래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때가 있겠지요?

* 글에 대한 의견은 바다야크 페이스북(www.facebook.com/badayak)에서도 받고 있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