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3. 광축 키보드 카일 CK700 라이트닝과 카일 CK800 게이밍 키보드 차이 비교

광축 키보드 카일 CK700 라이트닝과 카일 CK800 게이밍 키보드 차이 비교

· 댓글개 · 바다야크

광축 키보드 카일 CK700 라이트닝과 카일 CK800 게이밍 키보드 차이 비교

접점이 아닌 빛을 이용하여 스위칭하는 카일 광축 키보드 CK700과 CK800을 비교하면서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광축 키보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은 이전 카일 CK800글을 참고하세요. 카일 광축 키보드 CK700도 CK800처럼 IP68 방진방수 기능을 갖추었으며, 키캡뿐만 아니라 스위치 자체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광축 키보드에서 키를 스위치로 말하기는 좀 애매하군요. 접점 키보드는 키 누름에 따라 접점이 붙고 떨어지고를 하여 스위칭이 일어나지만, 광축 키보드의 키는 접점 역할을 하는 자외선을 차단할 뿐, 실제 스위칭은 기판에 있는 빛 감지 센서의 감지 여부입니다. 그러나 편의상 스위치라고 하겠습니다.

카일 광축 키보드

▲ 카일 광축 키보드 CK700 라이트닝입니다. 카일 CK800은 키 입력이 0.2msec로 일반 키보드보다 입력이 빠르고 무한 동신 입력을 지원하여 게이밍 키보드라고 한다면, CK700은 키마다 LED 배치와 사이드에 7가지 색을 내는 LED를 넣어서 화려하게 빛을 내기 때문에 라이트닝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CK700도 빠른 입력에 무한 동시 입력이 가능해서 키보드 기능으로는 CK800과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빠른 입력과 무한 동시 입력만 따진다면 CK700도 게이밍 키보드라고 할 수 있지요. 기능 차이보다는 CK800은 게임에 중요한 WASD키의 LED 색상을 다르게 했는데, CK700은 모든 키의 LED 색상이 같다는 정도의 차이 같습니다.

카일 광축 키보드

▲ 어두운 곳에서 찍은 CK700입니다. 사이드의 7가지 색 LED로 천천히 색이 바뀝니다. 만일 키마다 7가지 색 LED를 사용했다면 그야말로 화려하겠네요.

카일 광축 키보드

▲ 왼쪽 CK700은 모든 키의 LED 색상이 노란색이지만, CK800은 ESC키와 화살표키 그리고 게임에서 중요한 WASD키의 LED 색을 흰색으로 해서 구별하게 했습니다.

카일 광축 키보드 CK700은 키 노출 타입

카일 광축 키보드

▲ 카일 광축 키보드 CK700 백색은 참 깔끔하니 예쁩니다. 그런데 사진을 보시면 뭔가 일반 키보드와 달라 보이죠?

카일 광축 키보드

▲ CK800은 일반 키보드처럼 키캡이 바디 안에 들어 있지만, CK700은 겉으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먼지나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해도 쉽게 빼내거나 청소할 수 있지요. 이와같이 CK700은 키캡이 완전 노출이라서 특이하면서도 더욱 깔끔해 보입니다. 디자인만 본다면 CK700을 선택하는 분이 많을 듯.

플라스틱 키보드 커버 제공

카일 광축 키보드

▲ 카일 CK700과 CK800 둘다 키보드를 보호해 주는 플라스틱 커버를 제공해 줍니다. 키보드를 가지고 출장 간다면 플라스틱 커버 도움이 큽니다. 먼지 유입을 막을 수 있고 키캡 사이에 물건이 끼어서 손상이 나는 것을 막을 수 있지요.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다고 버리지 마시고 꼭 챙겨 두시기를.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 덮어 두면 먼지를 막을 수 있고, 아차 실수로 커피를 흘려도 안심할 수 있으니 평소에도 커퍼로 덮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청색 클릭 스위치이지만, 키감이 다르다?

카일 광축 키보드

▲ 카일 광축 키보드는 청색 클릭과 흑색 리니어 두 가지입니다. 그런데, 키캡을 빼면 둘 다 파란색으로 클릭 스위치이지만, 이상하게 키감이 다릅니다. CK800이 청축과 비슷하다면 CK700은 키압이 더 높고 흑축 리니어 비슷하네요.

카일 광축 키보드

▲ 혹시 다른 스위치인가해서 CK700 스위치를 가져다가 비교해 보았습니다. 역시 둘 다 같은 청색 클릭이네요. 그런데 이상하게 느낌이 다르군요.

키캡 재질이 CK800보다 CK700이 더 좋다?

카일 광축 키보드

▲ 키캡은 CK700과 CK800 둘다 이중사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런데 키캡 재질이 CK800보다 더 좋은 것 같네요. 컴퓨터를 연결하지 않고 LED가 꺼진 상태에서도 백색의 키캡의 글씨가 정확히 보입니다.

카일 광축 키보드

▲ CK800처럼 여러 가지 LED 효과를 제공합니다. LED 효과를 켜고 조명이 어두운 곳에서 타이핑하면 화려합니다. 그러나 평소에는 밝은 곳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과연 이런 화려함을 즐길 수 있을까 모르겠어요.

기능은 CK700과 동일

카일 광축 키보드

▲ CK800처럼 Fn키가 있어서 윈도우 키 기능을 On/Off할 수 있고, 키 전제 기능을 On/Off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조합키를 제공합니다. 키보드 모양이 다르고 LED 색상이 조금 다를뿐 기능은 CK700이나 CK800 둘 다 같은 것 같아요. 기능 면에서 뭐가 차이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디자인과 청소라면 카일 CK700, 게임에서 중요한 WASD 키를 강조하고 싶다면 CK800. 이렇게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만, 기능적으로는 차이가 없는 듯 합니다. 바란다면 카일 광축 키보드에도 텐키리스와 적축 키보드처럼 키압이 낮은 제품도 함께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