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구글 북마크 서비스, 소중한 북마크를 모든 컴퓨터에 똑 같이 동기화

구글 북마크 서비스, 소중한 북마크를 모든 컴퓨터에 똑 같이 동기화

· 댓글개 · 바다야크

구글 북마크 서비스, 소중한 북마크를 모든 컴퓨터에 똑 같이 동기화

구글에도 북마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군요. 어허~ 어찌 이 좋은 것을 지금 알았을꼬? 현재 주력으로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는 구글 크롬과 파이어폭스입니다. 같은 컴퓨터에서도 두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다 보니 북마크가 구글 크롬 따로, 파이어폭스 따로입니다. 동기화시켜 주는 플러그인이 있지만, 새로 등록한 것이 없어지거나 같은 것이 두 개, 세 개 늘어나거나 꼬이는 등 낭패를 여러 번 경험한 이후로 다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태블릿PC와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데 데스크탑PC와 동기가 안 되는 경우가 있어서 북마크를 온라인으로 제공해 주는 서비스가 없나 시간이 날 때마다 찾았습니다. 물론, 데스크탑PC와 태블릿PC, 스마트폰 모두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구글 크롬과 파이어폭스에서도 같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며칠 간 고생한 끝에 찾게 된 것이 바로 구글 북마크 서비스입니다.

처음에는 트리에 서브 노드를 제공하지 않는 줄 알고 매우 실망했지만, 아니었습니다. 폴더에 해당하는 라벨에 구분 문자인 ">"를 넣어 주면 트리처럼 여러 서브 노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북마크의 모든 정보는 구글 서버에 등록되므로 동기화를 걱정할 필요가 없죠. 그래서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데스크탑 PC의 구글 크롬과 파이어폭스에는 구글 북마크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
  • 스마트폰에는 구글 북마크 앱을 설치하여 공유 기능을 통해 북마크 추가

구글 북마크

 

구글 북마크

IE에서도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좋을 텐데, 도대체 IE에는 어떻게 관련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방법을 찾지 못하겠네요. 마이크로소프트사는 반성 많이 해야 합니다. 웹 브라우저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면서도 정작 중요한 활용성에 대해서는 인식을 제대로 못 하나 봅니다. 못 하는 것인지 안 하는 것인지. 제가 방법을 모를 수 있죠. 그렇다면 더 큰 문제입니다. 방법이 있는데도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찾아 쓰지 못한다면 이건 보통 문제가 아니죠. 웹 브라우저는 단순히 웹 페이지의 콘텐츠만 보는 것이 아니라 이용하는 것이라는 것을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지금이라도 깨달았으면 좋겠습니다. 안타까워서 사족을 올립니다.

편리한 Read It Later, 분류 기능이 아쉽다.

구글 북마크를 알기 전까지는 Read It Later를 사용해 왔습니다. 지금은 Pocket이라는 친근한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웹 서핑 중에 중요한 페이지를 등록해 놓으면 여러 기기에서 웹 브라우저의 종류에 관계 없이 볼 수 있죠. 이름처럼 포켓에 넣어 두었다가 나중에 시간이 나면 꺼내 보는 것인데, 아쉽게도 태그 외에는 분류 방법이 없어서 등록이 많아지면 불편합니다. 트리식으로 분류를 제공해 주면 정말 좋을 텐데.

구글 북마크

 

파이어폭스에서 구글 북마크 부가기능 설치

역시 자료 분류는 트리 형식의 북마크가 좋습니다. 거기에 기기를 가리지 않고 구글 크롬과 파이어폭스에서 동기화를 걱정하지 않게 해주는 것이 구글 북마크입니다. gmail 계정이 있다면 바로 사용할 수 있죠. 파이어폭스의 부가 기능에서 GMarks를 검색하거나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여 설치합니다.

▼ 설치 후에 옵션에서 GMarks의 Option을 통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구글 북마크

 

▼ General 탭에서 구글 계정을 등록합니다.

구글 북마크

 

▼ 파이어폭스에 있는 북마크를 구글 북마크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GMarks메뉴>>Organize Bookmarks를 선택합니다.

구글 북마크

 

▼ File>>Import 메뉴를 이용하여 구글 크롬에 있는 북마크를 가져옵니다.

구글 북마크

 

▼ 북마크를 GMarks를 이용해도 편하지만, Alt-M으로 출력되는 즐겨찾기 패널도 편합니다.

구글 북마크

 

▼ 평소에 메인 메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주소창 옆에 즐겨 찾기 목록을 출력할 수 있는 버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즉, 아래와 같이 말이죠.

구글 북마크

 

▼ 설정 방법은 이렇습니다. 탭 버튼이 있는 빈 공간이나 다른 부가 기능 아이콘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뒤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구글 북마크

 

▼ 새로 추가된 별표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차례로 주소창 옆으로 끌기를 하여 놓습니다.

구글 북마크

 

▼ 아이콘을 끌기 한 자리에 구글 북마크가 출력되는 버튼이 생성됩니다.

구글 북마크

 

▼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즐겨찾기 메뉴가 출력되어 사용이 편합니다.

구글 북마크

 

북마크 전체를 나오게 하는 방법도 편하지만, 자주 사용하는 것만 아이콘으로 출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 중에 특정 라벨 이름을 등록하는 거죠.

▼ GMarks의 옵션>>Display>>Toolbar에 Toolbar Label에 자주 사용하는 라벨 이름을 입력합니다.

구글 북마크

 

그러면 툴바의 형태가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구글 북마크

 

구글 크롬에서 구글 북마크 부가기능 설치

구글 확장 프로그램 몇 가지를 사용해 보았습니다만, Yet Another Extension for Google Bookmarks가 제일 편하더군요.

부가기능을 설치하면 주소창 옆에 버튼이 추가됩니다. 이 버튼으로 구글 북마크를 열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북마크

 

구글 크롬에서 단축키 변경

구글 크롬에서 구글 북마크로 새로운 북마크를 추가하는 방법으로는 단축키가 편합니다만, 아쉽게도 파이어폭스처럼 Ctrl-D가 안 됩니다. 사용할 수는 있지만, 구글 크롬의 원래 북마크 추가 기능이 함께 실행되어 불편하죠. 그래서 기본 키도 Alt-B입니다.

구글 크롬에서 단축키 변경

 

물론 핫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만, 파이어폭스와 함께 사용하다 보면 역시 Ctrl-D가 편합니다. 그래서 구글 크롬에는 확장 프로그램을 하나 더 설치합니다. 바로, 구글 크롬의 핫키를 변경시켜 주는 Keyconfig입니다.

▼ Keyconfig의 옵션에서 Ctrl-D에 대해 QuickMarks에서 "add quickmark"를 지정해 줍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구글 크롬에서도 Ctrl-D로 구글 북마크에 새로운 북마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에서 단축키 변경

 

안드로이드폰에서 구글 북마크 사용하기

안드로이드폰에서는 GBookmark가 편하더군요. 앱을 설치하고 웹 브라우저에서 눈의 띄는 페이지가 있다고 하면 공유 메뉴를 이용하여 구글 북마크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메뉴 버튼을 탭한 후 공유 메뉴를 탭합니다. 이후에 GBookmark를 탭하고 북마크를 등록합니다.

구글 북마크

 

안드로이드 구글 크롬의 북마크를 구글 북마크로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는데 아직 방법을 찾지 못했네요. 가끔 구글 북마크에 등록된 북마크 정보를 구글 크롬으로 이동하는 방법을 사용해야겠습니다. 구글 북마크 서비스로 북마크에 대한 걱정을 덜게 되었네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