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Doc 쉽고 빠르게 문서 작성을 위한 서식복사 사용 방법

2018.07.10 04:30 컴퓨터/구글

구글 Doc 쉽고 빠르게 문서 작성을 위한 서식복사 사용 방법

문서 작업을 주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의 워드를 사용해 왔는데요, 여러 사람과 같이 작업하는 경우가 늘어서 점차 구글 DOC을 사용하게 되네요. 구글 DOC의 기능이 MS워드만큼 화려하고 다양하지는 않지만, 꼭 필요한 기능은 갖추었고, 공유하기 편하고 여러 명이 같은 문서를 같은 시간에 작업할 수 있어서 협업하는 데에는 최고이네요.

문서 작성을 어떻게 하시나요? 문서 작업을 잘하시는 분의 조언에 따라 처음부터 멋을 내지 않고 일단 내용을 일반 텍스트 문서처럼 모두 적어 놓은 다음에 서식을 바꾸어서 꾸밉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문서 작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하네요. 텍스트 입력 중에 서식을 적용하는 것은 핫키를 이용하여 제목 정도 지정합니다.

구글Doc 사용팁 서식복사

▲ 서식으로 변경하면서 꾸밀 때 "서식 복사" 기능을 사용하면 매우 편하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구글Doc 사용팁 서식복사

▲ 예를 들어 문장에 "스투키" 단어를 모두 눈에 띄게 서식을 바꾸고 싶습니다. 그래서 스투키 단어가 보이면 선택하고, 글자 크기를 키우고 색깔을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다음 스투키 단어를 찾아서 글자 크기를 키우고 색깔을 바꾸고, 이렇게 반복해 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서식 복사" 기능을 이용하면, 이 반복 작업이 매우 간단해집니다.

구글Doc 사용팁 서식복사

▲ 방법은 이렇습니다. (1) 서식을 바꾼 "스투키" 단어를 클릭해서 캐럿을 위치한 다음 (2) 서식 복사 버튼을 클릭한 후 (3) 다음 스투키 단어를 선택하면 동일한 서식으로 바뀝니다. 단어를 선택하고 매번 직접 서식을 변경해 주는 것보다 훨씬 편하지요. 당연히 문서 작업은 빨라집니다. 버튼 이름이 왜 "서식 복사"인지 이해가 되시죠?

서식 복사 기능 사용 방법 두 가지

구글Doc 사용팁 서식복사

▲ 다른 단어를 선택하면 "서식 복사" 기능이 해제되는데, 서식 복사 버튼을 연속으로 더블 클릭하면 이후에 ESC 키를 누르거나 다시 서식 복사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 계속해서 활성화가 됩니다. 그래서 마우스로 선택해 주기만 하면 서식이 적용됩니다.

구글Doc 사용팁 서식복사

▲ 한 문장을 멋을 냈다면 캐럿을 그 문장 안에 넣고 서식 복사 버튼을 더블 클릭합니다.

구글Doc 사용팁 서식복사

▲ 이제 다른 문장을 마우스 끌기(Drag)로 선택만 하면 같은 서식으로 적용됩니다.

구글 DOC에서도 제공하는 서식 복사 기능

구글Doc 사용팁 서식복사

▲ 반갑게도 구글 DOC에도 "서식 복사" 기능이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MS워드와 같습니다. 변경된 서식의 문장을 클릭하고 "서식 복사" 버튼 한 번 누르면 다른 문장 서식을 하나만 복사한 후 복구되고, 버튼을 더블클릭하면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선택된 문장의 서식이 바뀝니다. MS워드와 차이라면 ESC 키가 안 된다는 정도.

문서 작업을 하다보면 같은 서식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은데, 각 문장을 선택하고 서식을 바꾸는 것보다 "서식 복사"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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