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윈도우7용 MS 인터넷 익스플로러10(MS IE10) DNT 기본 사용 설정, 광고 포털 화들짝?

윈도우7용 MS 인터넷 익스플로러10(MS IE10) DNT 기본 사용 설정, 광고 포털 화들짝?

· 댓글개 · 바다야크

윈도우7용 MS 인터넷 익스플로러10(MS IE10) DNT 기본 설정, 광고 포털 화들짝?

최근에 출시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8에는 익스플로러10(이하 IE10)이 제공됩니다. 그래서 IE10을 사용하려면 윈도우8이 있어야 했지만, 최근에 윈도우7용 IE10 시험판이 공개되었네요. 아래 링크로 IE10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MS 인터넷 익스플로러10(MS IE10)

▼ 한글 버전도 나와 있네요.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MS 인터넷 익스플로러10(MS IE10)

▼ IE10을 설치한 후에는 재부팅을 해야 하므로 주의하세요.

MS 인터넷 익스플로러10(MS IE10)

▼ IE10를 처음 실행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흠~ IE9와 뭐 달라진 게 있나 싶네요.

MS 인터넷 익스플로러10(MS IE10)

IE10 DNT(Do Not Track) 기능 기본 사용 설정

이전 IE버전에 비해 특히 다른 점은 Active-X를 사용하지 않는 다는 것이겠습니다만, 그보다도 DNT(Do Not Track)라는 말이 나오네요. DNT는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는 사이트에 정보 수집을 하지 않도록 HTT 헤더에 중지 요청 내용을 담아 보내는 기능입니다.

▼ 우리 말로 "추적 선호 표현"이라고 하는데, IE10으로 처음 DNT를 알게 되었는데, 인터넷 옵션에 IE9에 없던 "[Do Not Track] 헤더 항상 보내기" 항목이 보이는군요. 또한, 기본적으로 켜짐으로 되어 있습니다.

DNT(Do Not Track)

DNT(Do Not Track) 기능 테스트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웹 브라우저의 DNT 기능 사용 여부를 테스트할 수 있는 DNT 테스트 페이지를 제공해 주어 확인해 보았습니다.

▼ IE10으로 방문하면 DNT가 설정되어 있다고 나오는군요. -표현이라는 말이 이상해서 설정이라고 말씀 드립니다.- 오호~ IE9에서도 지원했네요. 그러나 IE9의 인터넷 옵션에는 DNT에 대한 항목이 없는데. 기본적으로 제공했는지는 모르겠네요.

MS 인터넷 익스플로러10(MS IE10) DNT

파이어폭스의 DNT(Do Not Track) 기능 테스트

▼ 그렇다면 다른 웹 브라우저는 어떨까? 직접 확인해 보았습니다. 파이어폭스 16.0.2로 방문하니 DNT가 설정되어 있지 않다고 나오는군요.

파이어폭스 DNT

▼ 그렇다고 파이어폭스에서 DNT 기능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을 뿐이지 옵션에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하고 테스트 페이지를 방문하면 설정되었으므로 나옵니다.

파이어폭스 DNT

구글 크롬의 DNT(Do Not Track) 기능 테스트

▼ 구글 크롬도 DNT 설정이 안 되어 있다고 나옵니다.

구글 크롬 DNT

▼ 역시 구글 크롬도 개인 정보 옵션을 이용하면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DNT

파이어폭스와 구글 크롬은 왜 DNT가 기본 설정이 안 되어 있을까?

그렇다면 이해가 안 되네요. 개인 정보를 수집한다는데, 생각해 보면 찝찝한 일인데 왜 파이어폭스와 구글 크롬은 기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기본값이 아닐까요? 그 이유는 구글 크롬에서 옵션을 설정할 때 나오는 내용으로 대충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구글은 싫어할 기능이네요. 웹 사이트가 자신의 사이트 정보 외에도 사용자가 방문한 다른 사이트의 정보를 활용해서 광고나 권장 사항 제공, 통계에 이용한다는 것인데, 정보 수집하기 좋아하는 구글은 싫어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어디 구글만 싫어하겠습니까? 광고나 통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광고와 포털 사이트도 역시 싫어하겠군요. 그렇다면 마이크로소프트사도 좋아할 일이 아닐 텐데요.

DNT Do Not Track

▼ 이투데이에서도 MS IE10의 추적 선호 표현이 광고 업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 기사를 올렸네요. 기사 내용에서도 구글에 대한 얘기가 나오는군요.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3107&idxno=592397

사용자야 반길 내용입니다만,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요. 여하튼 광고 업계나 포털 사이트는 DNT가 이슈되는 것부터 싫어하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