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윈도우7에서 IE10 업그레이드 안타까운 인터넷 익스플로러

윈도우7에서 IE10 업그레이드 안타까운 인터넷 익스플로러

· 댓글개 · 바다야크

윈도우7에서 IE10 업그레이드 안타까운 인터넷 익스플로러

윈도우7에서도 인터넷 익스플로러 10(이하 IE10)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군요. 블로고스피어를 보면 윈도우7의 IE10 업그레이드 소식이 자주 눈에 띕니다. 반기는 분도 보입니다만, 업그레이드 소식은 즐거운 것이고 윈도우8에서 IE10을 사용해 왔음에도 별로 반갑다는 생각이 없습니다. 아직도 윈도우7을 주력으로 사용했음에도 IE10 업그레이드를 그렇게 기다리지 않았습니다. 터치 화면을 갖춘 PC에서는 IE10이 편합니다. 손가락으로 확대/축소가 매우 부드럽거든요.

http://www.badayak.com/2739

윈도우7이 설치된 슬레이트PC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반가울지 모르겠습니다만, IE10 업그레이드에 대해 시큰둥한 이유는 확장 프로그램 때문입니다. 윈도우8에서 IE10을 처음 사용했을 때도 확장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하고 어떤 확장 프로그램이 있는지 찾기부터 했습니다. 그러나 매우 실망했죠.

▲ 윈도우8의 IE10에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한 모습입니다. LastPass와 아크로뱃을 설치했는데 그나마 업체에서 프로그램 설치할 때 함께 설치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제공해 주어서 설치했지 그렇지 않았으면 저마저도 설치하지 못 했을 것입니다. 구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는 쉽게 검색해서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IE에서는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부터 모르겠습니다. 혹시나 아시는 분 계시면 말씀 부탁 드립니다.

▲ IE에서의 확장 프로그램 배치도 비효율적입니다. 왜 확장마다 [X]버튼을 놓아 필요 없는 공간을 만들까요? 확장 프로그램 사이 간격도 쓸데 없이 넓은데 말이죠.

마이크로소프트는 다른 웹브라우저 벤치마킹이나 하나?

IE를 사용하다 보면 과연 마이크로소프트사는 다른 웹브라우저를 벤치마킹이나 하나? 하는 한심한 생각이 자주 듭니다. 혹시, 마이크로소프트 직원은 개발자부터 절대적으로 IE만 사용하고 구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는 프레젠테이션 만들 때나 속도 비교 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들더군요.

▲ 구글 크롬의 모습입니다.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고 서로 다른 개발자가 만들었지만, 구글 크롬과 함께 한 몸처럼 잘 정리된 모습입니다.

▲ 파이어폭스는 더욱 대단해서 버튼은 물론이고 주소창 안에서부터 사이드 바로도 출력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확장 프로그램을 싫어하나?

웹브라우저는 웹 페이지만 보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예전에는 데스크톱PC에서 바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아니면 설치부터 하지 않았습니다. 웹 메일도 Gmail이 나오고 한참 후에야 사용하기 시작했죠. PC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과는 달리 웹브라우저에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뭔가 부족하게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점차 웹브라우저에 처리할 일이 많아 지다 보니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따로 찾아 실행하는 프로그램보다도 이제는 웹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웹 검색을 많이 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점차 웹브라우저 사용 비율이 높아져 가고 윈도우 속의 또 다른 작업 환경입니다.

그렇다면 웹브라우저가 빠르기만 해야겠습니까? 아니면 웹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기 편하도록 기능도 좋아야겠습니까?

기능도 좋아야 하는데 웹브라우저 개발자가 모두 제공하기 어렵다면 다른 개발자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지 않을까요?

쇼핑 결재용 인터넷 익스플로러

IE10이 빨라졌다는 말씀이 보입니다. 그러나 IE10에서 자랑하듯 말하는 다른 업그레이드 내용에 대해서는 별로 언급이 없는 것을 보면 저처럼 별로 와 닿지 않는 것 같습니다. 구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 실컷 쇼핑몰을 돌아 다니다가 결재할 때나 잠시 사용하는 IE. 평소 자주 가지 않는 관공서 홈페이지처럼 어쩌다 사용하는 IE.

매우 안타깝습니다. 한 때 M$사라며 불쾌한 감정을 가진 적도 있지만, 매우 오래 사용한 OS가 윈도우이고 지금도 가장 편한 OS가 윈도우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만큼 애증이 교차하는 업체가 또 있을까 싶습니다. IE도 가장 오래 사용한 웹브라우저입니다. 만일 IE가 구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처럼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을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면 지금까지도 IE만 사용했을 것입니다.

구글이 IE용 구글 툴바를 만들어 놓고 정작 자신들이 만든 구글 크롬에는 설치조차 못하게 했던 이유를 경험으로 알았을 때 IE도 비효율적이고 업체 중심적인 툴바 보다는 확장 프로그램 쪽으로 더욱 신경을 써주기를 바랬습니다.

씁쓸한 마음에 주절이듯이 썼습니다만, 앞으로 IE가 속도뿐만 아니라 편리성에도 업그레이드하기를 바랍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