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전자·생활제품/카메라
  3. 소니 QX100, QX10 신개념 렌즈 스타일 카메라 발표회 후기

소니 QX100, QX10 신개념 렌즈 스타일 카메라 발표회 후기

· 댓글개 · 바다야크

소니 QX100, QX10 신개념 렌즈 스타일 카메라 발표회 후기

사진으로만 보았던 소니 QX100·QX10을 직접 사용해 보면서 몇 년 전에 상상했던 제품을 실제로 보는 것 같아 매우 신기했습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은 날로 발전하고 있고 예전 피처폰 때와 비교하면 놀라울 정도이지만, 어쩔 수 없는 부피의 차이로 기술의 한계가 있을 것 입니다. 그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소니에서는 QX100과 QX10으로 새로운 카메라 정의를 내놓았습니다.

▲ 모델의 손에 들려 있는 기기가 어떤 제품으로 보이시나요? DSLR의 렌즈처럼 보이지 않나요? 그러나 렌즈뿐만 아니라 줌과 셔터 버튼을 가지고 있고 스테레오 마이크에 배터리, SD 카드까지 갖춘 어엿한 카메라입니다. 다만, 촬영 대상을 볼 수 있는 뷰 파인더나 스크린이 없습니다.

▲ 소니 QX100과 QX10은 뷰 파인더 또는 스크린이 없지만, 스마트폰과 한 몸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스마트폰이 소니 QX100·QX10의 스크린이 되는 것이죠. QX100·QX10이 촬영하려는 대상을 스마트폰에서 확인하고 스마트폰에서 카메라 제어를 합니다.

▲ 과연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해 하는 분이 많을 것 같아서 소니 QX100·QX10 발표회에서 소개한 제품 설명 동영상을 올립니다. QX100과 QX10에 대해 매우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동영상만으로도 어떤 제품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소니 QX100, QX10 스마트폰으로 고화질 사진 촬영

▲ 스마트폰에 대형 렌즈를 장착함으로써 고화질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그러나 더욱 재미있는 것은 스마트폰과 소니 QX100·QX10의 연결은 무선이라는 것입니다. 무선이 재미있는 것이 아니라 무선이어서 소니 QX100·QX10은 재미있습니다. 무선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소니 QX100·QX10을 고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서로 떨어져 있어도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볼 수 있고 제어해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소니 QX100·QX10 무선을 이용한 다양한 촬영 방법

▲ 스마트폰과 소니 QX100·QX10을 떨어 뜨려 촬영할 수 있어서 높은 곳에 QX100·QX10을 올려 놓고 스마트폰에서 줌 인·줌 아웃을 제어하며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 일반 카메라로는 촬영하기 어려운 대상을 새로운 방법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좀 재미난 모습입니다만, 앞으로 소니 QX100·QX10으로 이런 모습을 자주 보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소니 QX100/QX10 발표회장에서 한 손을 높이 들고 촬영하는 모습을 여러 번 보았는데 대부분 이렇게 촬영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매우 호기심을 갖는 것 같았습니다.

▲ 높은 곳뿐만 아니라 낮은 곳이나 접사를 촬영할 때에도 편하겠습니다.

▲ 셀카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소니 QX100/QX10으로 고화질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 사랑하는 연인끼리의 사진도 더욱 쉽게 촬영할 수 있지요.

▲ 이번 동영상은 직접 QX10에 대한 소개를 동영상으로 담은 영상입니다. 화질이야 1.0 타입의 대형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QX100이 더 좋겠지만, 크기가 작아 휴대하기 편하고 10배 줌이 있는 QX10도 마음에 들어 관심을 가지고 촬영하게 되었습니다.

소니 QX100과 QX10의 차이점은?

그렇다면 QX100과 QX10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발표회장에서 아주 명쾌하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 짧게 말씀 드려 소니 QX100의 카메라 성능은 최근에 발표된 소니 RX100 마크2와 같습니다. 왜 이름이 QX100인지 이해가 됩니다. 1.0 타입 대형 엑스모어(Exmor) R CMOS 이미지 센서, 2,020만 화소, F1.8 칼자이스 바리오 조나 T 코팅 렌즈, 3.6배율 광학 줌을 갖추었으며 선명한 촬영은 물론 아웃포커스 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 소니 QX10은 WX150과 카메라 성능이 같습니다. 광학 10배 줌, Exmor R CMOS 이미지 센서, G렌즈에 820만 화소, 광학식 손 떨림 보정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 소니 QX100과 QX10의 비교입니다.

소니 QX10 디자인 상세

소니 QX10

▲ 소니 QX10의 생김새를 자세히 볼까요? 그냥 보아서는 렌즈만 덜렁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소니 QX10을 모르시는 분은 커버가 덮혀진 DSLR 렌즈로 착각하실지도 모르겠어요.

소니 QX10

▲ 그러나 옆면을 보면 줌인·줌아웃 레버뿐만 아니라 셔터 버튼도 있는 엄연한 카메라입니다. 물론 스마트폰 없이 QX10 만으로도 사진을 찍을 수 있지요.

소니 QX10

▲ 다만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뷰 파인더나 스크린이 없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과 한몸을 이루는데 뒷 부분에 스마트폰과 고정할 수 있는 어댑터를 제공합니다.

▲ 검은색만 있는 QX100과는 달리 소니 QX10은 백색도 있습니다. 백색이라 깔끔하기도 하지만, 렌즈 부분이 검은색보다 금속 재질로 느껴서 더욱 고급스럽고 예뻐 보입니다. 아이폰 5S 골드와 사용하면 잘 어울릴 것 같아요.

소니 QX100 디자인 상세

소니 QX100

▲ 소니 QX100은 QX10보다 두배 가까이 커 보이죠? QX10과 같이 옆면에 줌 레버와 셔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칼자이스 로고가 보이네요. 전면에는 바리오 조나 T 코팅 렌즈 표시가 보입니다.

소니 QX100

▲ 다른 쪽 옆면에는 NFC 표시가 있습니다. NFC를 갖추었다는 표시도 되지만, 이 부분을 이용해서 스마트폰과 페어링하라는 위치 표시도 됩니다. 이 부분을 스마트폰 뒷면에 가까이 데면 페어링이 되지요.

소니 QX100

▲ NFC 로고 밑에 있는 전원 버튼으로 켰을 때 렌즈가 돌출되면서 작동되는 모습입니다.

소니 QX100

▲ 어댑터를 이용해서 스마트폰에 고정한 모습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크기는 너비 54mm~75mm, 두께 13mm 이하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이 대부분 얇아서 두께는 걱정이 없겠지만, 5.4인치 이상의 대형 스마트폰의 경우 고정하기 힘들 수 있겠습니다.

소니 QX100

▲ 스마트폰에 장착하니 화면이 넓은 카메라가 되었네요.

소니 QX100·QX10 전용 커버

소니 QX100

아직은 소니 엑스페리아 Z1 커버로만 나왔지만, 앞으로 다른 스마트폰을 위한 다양한 커버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마트폰을 어댑터로 고정할 수 있지만, 전용 커버를 사용하면 어댑터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커버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소니 QX100

소니 QX10을 전용 커버를 사용하여 스마트폰에 부착한 모습입니다. 단단히 고정되기도 하지만, 고정을 위한 클립이 없어서 조금 더 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낸 소니

▲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다 보면 노이즈가 심하거나 둔한 색감, 흐릿한 선명도에 실망할 때가 많습니다만, 손톱 크기도 안 되는 조그마한 렌즈를 보면서 이 정도도 대견하다 생각하며 아쉬움을 달래지만, 때로 커다란 렌즈를 붙였다 떼었다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했었습니다.

아마도 이런 생각을 저만 한 것이 아니어서 렌즈를 무선으로 연결해서 스마트 기기에서 촬영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몇 년 전부터 하고 있었던 분이 있었네요. 그리고 그 생각을 소니에서 실제로 만들어 낸 것이죠.

소니 QX100, QX10에 대한 개인적인 소견

매우 재미나면서도 인상적이지만, 아쉬움도 없지 않아서 사진을 찍고 싶을 때 빠르게 촬영하지 못하는 것은 답답할 때가 있겠습니다. 따로 충전 해야 하는 문제도 있구요. 그러나 앞서 소개했던 무선을 이용한 다양한 촬영 방법은 응용하기에 따라서 더욱 다양하고 쓰임새가 많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에서 DropBox 같은 스토리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사진을 찍자마자 집이나 회사 PC에 전송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직접 해 본적이 없어서 장담은 못하지만, NAS와 함께 사용해도 매우 편할 것 같습니다.

▲ 기능을 생각한다면 QX100이 비싼 가격은 아니지만, 서민 입장에서 60만 원 같은 50만원 대는 부담되는 가격입니다. 그러나 QX10은 어정쩡한 카메라보다 훨 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0만 원이 넘는 WX150보다 저렴하면서도 스마트폰과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찌 보면 애매한 제품으로 생각되기도 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할 수 있는 인상적인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