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IT·인터넷/블로그
  3. 놀라울 정도로 진화한 외국 스팸 댓글

놀라울 정도로 진화한 외국 스팸 댓글

· 댓글개 · 바다야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가시처럼 거슬리는 스팸 댓글, 정말 징글징글합니다. 한두 개도 아니고 몇 페이지에 걸쳐 올라온 스팸은 정상 댓글과 섞여 삭제하기도 편하지 않습니다. 매우 성가시죠. 그런 성가신 댓글이 점점 진화를 하네요. 처음에는 영어로만 올라 오다가 한글로 변신, 그러나 매우 엉뚱한 글로 쉽게 구별되었습니다. 이래서는 안 되겠다 싶었는지 본문의 일 부분을 댓글처럼 올려서 속이더군요. 이렇게 엉성했던 스팸이 이제는 그럴싸한 말로 올라오네요.


아직은 어리숙하지만, 매우 엉뚱한 말은 아니어서 혹시나 블로그의 글을 영문으로 번역해서 보고 자신의 글을 한글로 번역에서 올리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들더군요. 그러나 그렇지는 않을 것입니다.


댓글이 같은 시간에 두 건씩 올라 왔습니다. 18 시 50분에 댓글 두건, 52분에 댓글 두건, 54분에 역시 댓글 두건, 이런 식으로 올라 오는데 더욱 스팸이 분명한 것은 같은 IP임에도 작성자 이름이 다릅니다.

확인하면서 점점 놀랍니다. 스팸 로봇이 올리는 것이라면 프로그램에 의해 글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말을 만들어서 올린 다는 것인데, 일정한 패턴을 따른다고 해도 놀랍네요. 이렇게 진화한다면 얼마 안 있어 글 내용으로는 스팸을 걸러내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니 어떻게 만들었지? 인공지능?

티스토리에서 스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댓글 입력에 그림 문자 확인 기능이 추가된 것이죠. 아직까지는 스팸 로봇을 대처하기에는 그림 문자가 제일 확실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대신에 불편해 졌죠. 못된 인간들 때문에 많은 분이 고생입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