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프로그래밍
  3. Go언어? 고랭? 구글 드림팀이 만든 고(go)언어 golang 간단 맛보기

Go언어? 고랭? 구글 드림팀이 만든 고(go)언어 golang 간단 맛보기

· 댓글개 · 바다야크

Go언어? 고랭? 구글 드림팀이 만든 고(go)언어 golang 간단 맛보기

구글 드림팀이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 Go언어를 만들었네요. 2007년부터 만들기 시작해서 2009년 10월에 나왔는데 구글 엔터프라이즈 앱 엔진에 탑재될 정도로 Go언어는 구글의 메인 언어라고 합니다. Go Language를 줄여서 고랭이라고도 불리는 Go언어는 자바와 C언어를 섞은 듯하다고 하지만, 왠지 자바 냄새가 나지 않네요. 잠시 보았지만, 자바보다 간결하고 파스칼과 파이썬 느낌이 나는 것이 여러 언어의 장점을 모은 것 같아요. 그래서 관심이 가는 고랭입니다.

새로운 언어가 나오면 관심이 가지만, 막상 설치해서 사용해 보려면 쉽지 않지요. 그러나 Go언어는 설치할 필요 없이 Go언어 사이트(http://golang.org/)에 가면 Go언어를 작성해서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G언어 고랭

▲ Go언어 사이트(http://golang.org/)에 가면 왼쪽에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편집기가 나옵니다. 편집해서 "Run"버튼을 눌러 실행할 수 있습니다. 편집 중에 Shift-Enter키로 눌러도 실행돼서 편하네요.

한국어 페이지도 제공

G언어 고랭

▲ 한국어도 준비되어 있어요. http://go-tour-kr.appspot.com/#1를 방문하면 한글 설명을 보면서 Go언어의 맛을 볼 수 있지요. 서너 페이지 되나 싶었는데 양이 매우 많네요. page-up/page-down 키로 이전 또는 다음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G언어 고랭

▲ 실수하기 쉬운 C언어 대입문 대신에 파스칼 대입문을 사용한 것이 인상적이다 싶었는데 변수 선언을 함께할 때 사용하는 군요. 선언된 변수는 C언어 대입문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if 문과 for 문 등에 괄호를 사용하지 않지만, if문은 괄호를 사용할 수 있네요. 그래도 괄호를 사용하지 않는 습관을 키워야겠네요.

G언어 고랭

▲ Println() 문은 C++언어를 생각하게 합니다. C++언어의 cout << "name=", << "badayak.com"; 처럼 주욱 나열하면 변수 형과 값에 따라 알아서 출력해 주어서 편합니다.

잠시 보았지만, 느낌이 좋네요. 자바에는 영 정이 안가는데 저처럼 자바 싫어하는 개발자에게 고랭이 대안이 되어줄지 기대해 봅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