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PC
  3. 아들 녀석 MSI 게이밍 노트북 스펙 정하기

아들 녀석 MSI 게이밍 노트북 스펙 정하기

· 댓글개 · 바다야크

아들 녀석 MSI 게이밍 노트북 스펙 정하기

대학 다니는 아들 녀석이 노트북을 사고 싶다면서 스펙을 봐달라네요. 기특하게 아르바이트한 돈을 모아서 구매한다는데, 사진을 척 보아도 게이밍 노트북이네요. 흠~ MSI 제품이군요. 가격 때문에 MSI 노트북을 선택한 것 같은데, AS 받는 데 문제 없을까 모르겠네요. 불안하지만, 어차피 삼성·LG 아니면 AS가 거기가 거기이고, 요즘 노트북은 초기 불량만 아니면 쉽게 고장 나지 않는다는 얘기와 게이밍 노트북이라 무거워서 자주 들고 다니는 제품이 아니라는 생각에 일단 패스.

아들 녀석이 선택한 MSI 게이밍 노트북 스펙을 찬찬히 보기도 전에 인텔 코어 i5인 것이 걸리더군요. 사무용이라면 충분할지 몰라도 게임용이라면 i7에 메모리는 16GB 정도는 되어야 앞으로 몇 년을 불편 없이 사용하지 않을까 싶어서요.

그래서 i7으로 하지 그러냐 했더니 역시 가격 때문이라고 하네요. i5도 충분하다면 모를까 돈 때문이라면 차라리 조금 도와줘서 이왕 사는 거 제대로 고르게 했습니다. 그래서 게이밍 노트북을 검색해 보았는데, 반갑게도 i7 프로세서이면서도 i5와 가격차이가 많지 않은 제품을 찾았습니다.

반갑기는 했지만, 어떻게 i7 노트북인데 i5와 가격이 비슷할까 의구심이 들더군요. 아하~ 그래픽 카드 차이가 있군요. i5 노트북의 그래픽 카드는 NVIDIA GeForce GTX 1050Ti인데 제가 찾은 i7 노트북은 GeForce MX150. GeForce GTX 1050Ti와 GeForce MX150 성능 차이를 알아 보았습니다. 아이쿠야, 역시 차이가 크군요. 메모리 용량부터 GeForce GTX 1050Ti는 4GB, GeForce MX150는 2GB로 두 배 차이에 가격도 당연 GeForce GTX 1050Ti가 많이 비쌉니다. 조금 더 저렴한 GeForce GTX 1050이 있지만, 게임은 그래픽이 중요하다는 생각에 가격 차이가 많지 않으면 Ti가 붙은 GeForce GTX 1050Ti로 기울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검색했습니다. 일단 기준부터 정하기로 했습니다. 인텔 8세대 노트북은 아직은 대중화가 안 된 것 같고 가격도 높아서 7세대 인텔 코어 i7으로 정했습니다.

i7에 윈도우10이면 최소 16GB 이상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욕심이야 32GB이죠. 가격 때문에 16GB로 하기로 했지만, 앞으로 업그레이드를 위해 16GB 메모리 한 개를 사용한 제품이 있기를 바랐습니다. 그러나 찾기 어렵네요. 대부분 8GB 두 개를 사용하고, 32GB를 선택해야 16GB 두 개를 설치해 주네요. 게임용이라면 32GB는 되어야할 것 같은데... 그러나 몇 번 가격 비교해 보고는 아쉽지만, 16GB로 결정.

SSD의 경우 M.2와 NVMe 타입 두 가지인데 이 부분에서도 갈등했습니다. M.2보다 3~4배 빠르다는 NVMe로 갈까? 아니면 그 가격 차이에 조금 더 더해서 용량을 키울까? HDD가 있어도 SDD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SSD를 주로 사용하도록 용량이 컸으면 했던 것이죠. 문제는 가격 차이가 크게 난다는거. NVMe 128GB로 할까? 아니면 M.2 256GB로 갈까? 128GB는 작은 듯해서요. 그래도 게임용으로 사용한다는데 속도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정리한 스펙은 이렇습니다.

  • 인텔 7세대 코어 i7-7700HQ
  • GeForce GTX 1050Ti
  • 메모리 16GB
  • NVMe SSD 128GB
  • HDD 1TB
  • 윈도우10 홈

그리고 SSD를 삼성 제품으로 표시된 판매 처가 있어서 윈도우10 홈 설치까지 계산을 했더니 146만 원하네요.

MSI 게이밍 노트북 GL62M 7REX-i7

MSI 게이밍 노트북 스펙

▲ 그리고 하루만에 배송되었습니다. 아이구야~ 빠르다. 오전에 주문하기는 했지만, 메모리 올리고 윈도우 설치하고 하면 시간이 걸릴텐데, 여하튼 빨리 와서 좋군요. 택배 박스 안에 MSI 박스, 그 MSI 박스 안에 노트북 박스. 게이밍 노트북 박스 답게 화려한 용 그림이 인상적입니다.

MSI 게이밍 노트북 스펙

▲ 게이밍 노트북이라서인지 스포츠카 모양으로 튼튼하면서도 빠를 것 같은 인상적인 디자인이네요. 키캡에 빨간색 테두리를 돌리고 전원을 켜면 빨간색 LED로 더욱 강렬하게 보입니다.

MSI 게이밍 노트북 스펙

▲ 멋지기는 한데 어째 키보드는 자파 배열부터 마음에 안 드네요. 게임용이라서인지 윈도우키가 오른쪽에 있습니다. 특히, 오른쪽 화살표키가 숫자키쪽에 들어 가 있네요. 키 누름 깊이는 노트북 키보드이면서도 깊이있게 들어가지만, 키감이 별로. 그러나 이와 같은 느낌은 저 개인적인 생각이고 아들 녀석은 입이 귀에 걸렸습니다.

게임 요구 사양에 따라 4가지 모드 선택

MSI 게이밍 노트북 스펙

▲ 데스크톱PC에서는 렉이 심했는데, 부드럽게 잘 실행이 된다고 좋아하네요. 옆에서 게임을 하는 것을 보니 역시나 그래픽이 화려하군요. 그런데 팬이 계속 돌아서 너무 시끄럽습니다. 이거 너무 시끄러운 것 아니냐고 물어보니 괜찮다네요. 자기 친구 것도 이렇게 시끄럽다고. 흠~ 8세대 HP 게이밍 노트북에서 오버워치를 잠시 해 본 적이 있는데, 그때는 이렇게 안 시끄러웠던 것 같은데. 하기는 게임이 달라서 비교하기는 어렵겠지요.

MSI 게이밍 노트북 스펙

▲ 핫키를 누르면 게임에 따라 적당한 모드로 변경할 수 있다는 점도 좋다고 하는군요. 고사양 게임이냐, 저사양 게임이냐에 따라 4가지 모드 중에 적당한 모드를 선택해서 플레이하는 것이죠. 고사양일 때는 터보를 사용했다가 저사양에서는 낮은 등급을 사용해서 배터리 사용을 늘리는.

아들 녀석이 마음에 들어해서 다행입니다. 게임은 갈수록 고사양을 원할 텐데, 앞으로 5년 이상은 부족함 없이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는데, 어찌 될지 모르겠네요. 욕심 같아서는 10년을 보장했으면... 너무 욕심이 과하죠?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