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주변 장치·부속품
  3. 100GB 이상 대용량 SSD

100GB 이상 대용량 SSD

· 댓글개 · 바다야크

아이뉴스24에 "100GB이상 대용량 SSD 시대 본격개막"이라는 기사가 올라 왔습니다. SSD. 가격도 가격이지만 용량이 너무 작다 싶었지만, 역시 대 용량의 제품이 나오는 군요. 가격이야 수요에 따라 점차 내려갈 것이고요. 이렇게 되면 앞으로 무겁고 열이 많이 나는 하드디스크를 SSD가 대체하겠군요.

저의 경험

그런데 저는 가격이나 용량보다도 다른 점이 걸립니다. 바로 "쓰기 횟수"입니다. 예전에 진동이 심한 곳에 시스템을 설치한 적이 있습니다.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해야 했는데, 진동이 너무 심해 하드디스크가 며칠 못 가고 베드섹터를 만들어 냈습니다.

난감했습니다만 하드웨어 개발하시는 분이 NAND 플래시 메모리를 설치해 주었고, 일단 이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한 후에, 진동이 사라지면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식으로 방법을 바꾸었습니다. 이후로 하드디스크가 손상되지 않아서 문제가 해결된듯 했습니다.

계속되는 시스템 이상

그러나 일주일에서 10일 정도 지나면 시스템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하드디스크에도 영상이 제대로 저장이 되지 않아 매우 난감했습니다. 하는 수 없이 프로그램을 다른 방법으로 수정하고 다시 시스템을 리셋하고 올라왔는데, 역시 문제는 해결되지 않아서 계속 같은 문제가 계속 발생하다 보니, 나중에는 프로그램을 달리 바꿀 방법도 없어지더군요.

그러나 10일 정도 흘렀을까요? 다시 시스템 고장 메시지를 받게 되었고, 달려가 보니, 시스템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었지만, 하드디스크에는 하루 전부터 녹화된 영상이 파일 이름만 있을 뿐  파일 크기가 0 이거나 몇 kb뿐이 되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저는 NAND 플래시에서 하드디스크로 저장하는 루틴을 의심하게 되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진동이 없는 시간에만 파일을 옮겨야 하는데, NAND 플래시의 용량이 적기 때문에, 파일을 옮기기 전에 또 다른 촬영이 발생했고, 그래서 용량 부족이 발생한 것이 아닌가 판단되어, 그쪽 알고리즘을 다시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일주일이나 10일 정도가 되면 또 문제가 발생했는데, 역시 프로그램의 문제인 줄로만 알고 이렇게 저렇게 방법을 바꾸어 가면서 프로그램을 수정했지만, 수고한 보람없이, 이후로도 계속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물론 하드웨어를 설계하신 분께 상황을 여러 번 얘기하고 도움을 구했지만, 그 분도 프로그램만 의심했고, 결국 몇 개월을 계속 같은 문제로 고생했습니다.

NAND 플래시 메모리의 쓰기횟수 제한

그러던 어느 날, 작심을 하고 하드웨어를 개발하신 상사 분께 진지하게 문제점을 다시 건의 드렸고, NAND 플래시에 대한 의문점을 언급했습니다. 그러자 상사 분은 NAND 플래시 메모리를 판매했던 분과 통화를 했는데, 들어도 알지 못하는 플래시 타입을 몇 번 얘기를 나누더니 NAND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하시더군요. 이유인즉, NAND 플래시 메모리는 쓰기 횟수가 영구적인 것이 아니라 100만회 정도랍니다.

그 말을 들으니 이해가 되더군요. 제가 사용했던 DOS는 6.0 이었고, 파일 목록을 저장하는 FAT 영역은 0번 트랙만 사용합니다. 그러니 영상은 다른 공간에 저장했을지라도 파일을 생성했다가 지우기를 하루에도 수십, 수백 차례를 반복하기 때문에 FAT 영역은 수명이 거의 다 된 것이죠.

하지만 이것도 처음에는 이해를 못했습니다. 쓰기 횟수가 제한되어 있다면 이후로 더 이상 쓰기가 되지 않아야 되는데, 프로그램 수정을 하고 시스템을 껐다가 다시 켜면, 다음 에러 시간까지의 기간이 줄더라도 당장 며칠은 쓰기가 되거든요. 아예 쓰기가 안되었다면 고생이나 안 했을 텐데 말이죠. 그러나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면 플래시 상태가 초기화되어 그럴 수 있다고 하더군요.

여기서 궁금한 점

요즘 NAND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는 SSD 디스크는 이런 문제가 없나요? 역시 쓰기횟수가 제한되어 있다면 불안해서 어떻게 사용하죠? 물론 FAT가 아닌 NTFS나 리눅스의 ET3 같은 경우 FAT영역을 고정된 위치가 아닌 변동된다고 하지만 쓰기가 100만회 뿐만 안 된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요? 특히, Microsoft Windows 같은 경우 가상 메모리 공간을 고정된 곳에 지정하여 사용하는데, 이렇게 되면, 역시 특정 영역의 메모리를 읽고 쓰기를 한다는 것인데, 이렇게 사용해도 괜찮나요? 매우 궁금하군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