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무료 조각 모음 - Smart Defrag

무료 조각 모음 - Smart Defrag

· 댓글개 · 바다야크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조각 모음 프로그램 O&O Defrag

가끔 이용하지만 반드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하드디스크 조각 모음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가지 사용해 보았습니다만 제가 생각해서 제일 훌륭하다고 생각하는 프로그램은 O&O Software에서 제공하는 O&O Defrag 입니다.


11로 버전업하더니 매우 예뻐졌습니다. 제가 O&O Defrag를 좋아하는 이유는 단순하고 직관적인 UI를 제공해서 사용하기 쉽고, 조각 모음 속도가 빠르며, 다른 전문가의 말을 따르면 조각 모음하는 기술도 매우 훌륭하다고 합니다.

Monitoring 기능을 켜 놓으면 백그라운드로 O&O Defrag가 알아서 조각 모음을 해서 하드디스크를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주는데, 저 같이 백그라운드로 뭐가 돌아가는 것을 싫어하면 O&O Defrag가 제공하는 화면 보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조금씩 조금씩 조각 모음을 하는 것이죠.


Smart Defrag

당연히(?) O&O Defrag는 상용 프로그램입니다. 돈을 주고 사도 아깝지 않을 만큼 훌륭합니다만, 무료 프로그램 중에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이용하여 조각 모음을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그러다가 "웹초보의 Tech 2.1:: 빠르고 기능 많은 무료 조각모음 프로그램 Smart Defrag" 글에서 Smart Defrag 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웹초보의 Tech 2.1에 있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대신에 다소 아쉬운 점을 적겠습니다.

  • 분석 화면에서 색깔로 표시한 점을 클릭해서, 어떤 파일이 조각나 있는지 확인하고 싶은데 파일 정보를 출력하지 않네요.
  • O&O Defrag에서는 조각 모음 작업에서 제외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Smart Defrag는 파일 크기로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예로 2G 이상의 파일은 제외 시켜라, 이렇게 말이죠.
  • Smart Defrag의 가장 큰 특징으로 Auto Defrag 기능인데, 아쉽게도 O&O Defrag처럼 화면 보호기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설정된 조건에 맞으면 조각 모음을 실행하는데, 작업을 하는지, 안 하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조각 모음을 진행하면 트레이 아이콘이 에니메이션 처럼 그림이 바뀌는 것 같은데, 다른 작업을 하다 돌아와도 트레이 아이콘에 변화가 없네요.

아직 1.0 버전이라 뭔가 2% 부족한 점도 있지만, 무료 프로그램이고, 웹초보의 Tech 2.1 글에 따르면 조각 모음 기능에 충실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버전업이 기대됩니다. 될지 안될지 모르겠습니다만, 모쪼록 제가 언급했던 단점이 보완된 버전이 빨리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컴퓨터 > 유틸리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 입체 웹브라우저  (18) 2008.10.04
안구건조증 예방 프로그램 - EyeDefender  (13) 2008.08.21
CPU 온도 측정 프로그램  (33) 2008.08.19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