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폴더와 파일 동기화 Allway Sync

폴더와 파일 동기화 Allway Sync

· 댓글개 · 바다야크

버전관리 프로그램으로 강력한 Subversion 이 있습니다만, 개인 자료 정도 처리하는 것이라면 너무 불편한 프로그램입니다. 폴더 이름 하나 바꾸는 것도 조심해야 하고 파일 삭제도 Subversion에 알리고 부탁해야 합니다. 그러나 개인 자료도 버전관리는 중요합니다. 평소에는 데스크탑 컴퓨터로 작업하다가 노트북으로  출장을 다니다가 다시 데스크탑으로 작업하고, 그러다가 노트북으로 작업하다 보면, 도대체 어느 쪽이 최신 버전인지 헤깔릴 때가 많습니다. 자칫 낭패를 볼 수 있구요.

외장 하드디스크?

그래서 외장 하드디스크를 이용해서 데스크탑을 사용하든, 노트북을 사용하든 저장소 하나만을 두고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도 그다지 좋지 못하더군요. 노트북 가지고 다니는 것도 힘든데 외장 하드디스크를 들고 다녀야 하고, 무엇보다도 느리다는 것을 참지 못하겠습니다. 노트북은 어차피 느리니까 이해한다지만 평소 데스크탑에서 작업하는데 빠른 PC에 느린 저장 장치는 매우 답답했습니다.

통째로 이동?

그래서 작업에 필요한 것을 통째로 이동했습니다. 즉, 한 컴퓨터에만 작업하는 거죠. 그러나 이 얼마나 무식한 짓입니까? 버전관리야 부지런을 떨면 되겠죠. 그러나 옮겨야 하는 파일 양을 생각한다면 한숨부터 나옵니다. 오죽하면 이렇게 했겠습니까마는, 홧김에 몇 번 해보고는 다시는 이런 짓 안 합니다. ^^; 위험하기도 하구요.

온라인 저장 장소 이용?

최근에는 RAR 압축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압축하고 ftp 로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버전관리와 함께 백업을 함께하는 일석이조의 방법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노트북으로 작업하려면 ftp로부터 최신 버전을 내려 받아 사용하고, 변경되었으면 다시 압축하여 ftp로 전송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자료의 양이 적을 경우에만 편합니다. 압축되는 파일의 양이 많아지면 너무 느리죠. 다만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 외에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은 여전합니다.

폴더와 파일 동기화 프로그램 Allway Sync

그래서 알게된 프로그램이 Allway Sync 입니다. 두개의 폴더를 지정해 주고 Sync를 실행하면 최신 버전 파일로 두개의 폴더를 일치 시켜 줍니다.

내용 추가감사하게도 월덴지기님께서 트랙백과 댓글로 알려 주셨는데, 프리웨어지만 제한이 있다고 합니다. 정식 구매하기 전까지는 동기화 횟수가 제한된다고 것이죠. 우군님께서도 말씀을 올려 주셨는데, 파일 횟수나 용량을 초과하면 프로그램 구매를 유도하고 동기화 작업을 멈추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점 참고하세요. ^^;

한글화도 잘 되어 있고, 설명서가 따로 필요 없을 정도로 매우 직관적인 구성으로, 아주 시원 시원한 모습이 매우 좋았습니다. 디자인 면에서 아쉬운 점은 한글 글씨가 너무 크게 나와서 좀 둔해 보인다 정도입니다.

http://allwaysync.com/

그러나 좋은 프로그램을 알게되면 언제나 그렇듯이 눈을 반짝이며 한참 이렇게 저렇게 시험해 보면서 테스트해 보는데, 결과가 매우 훌륭했고 흡족했습니다.

물론 맹신할 수는 없습니다. 사람이 작업하는 행동은 예측할 수 없는 수많은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다행이도 Allway Sync는 단순하게 폴더나 파일의 날짜와 시간으로만 비교하는 것이 아니어서, Allway Sync가 판단하기 곤란할 경우에는 앙징맞게도 사용자에게 어떻게 처리할지 물어 봅니다.

그렇죠. 프로그램도 의심 스러우면 파일의 주인인 사용자에게 물어 보는 것이 제일 안전하지요. 저도 이 생각에 동의합니다. 완전 자동화 한다고 어정쩡하게 처리하는 것보다는 불편을 감수하고서라도 사람에게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의심되는 파일을 어떻게 처리할지 선택도 마우스 클릭으로 간단히 정할 수 있습니다. 왼쪽 파일이나 오른쪽 파일로 덮어 쓸 수 있고, 처리를 취소하거나 두 개의 파일을 삭제할 수 있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싱크 작업도 프로젝트별로 만들어 놓고, 필요한 작업을 선택하여 동기화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기화 대상에서 필요 없는 파일을 확장자를 지정하여 제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것도 파일과 폴더를 함께 또는 따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애용하는 프로그램이 하나 더 늘어 기분이 매우 좋습니다.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