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우분투·리눅스
  3. coLinux에서 X-Window 띄우기 성공!!

coLinux에서 X-Window 띄우기 성공!!

· 댓글개 · 바다야크

coLinux를 이용해서 몇 번 소개하고 제가 운영하는 FALINUX 포럼에는 아예 메인 페이지에 많은 부분을 할애해서 링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coLinux에 대해 학습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X-Window 띄우기에 성공했습니다.

XFCE4 윈도우 매니저로 실행
XFCE4 윈도우 매니저로 실행

처음에는 헷갈리는 부분이 있었지만 다행히 제가 사용했던 페도라 coLinux 이미지에 X 윈도우뿐만 아니라 VNC 서버까지 설치되어 있어서, 사실 그래서 처음에 혼란스러웠지만 결국 시원스럽게 X 윈도우를 띄울 수 있었습니다.

GNOME 윈도우 매니저로 실행
GNOME 윈도우 매니저로 실행

한글 출력은 어렵지 않게 끝냈는데 입력하는 부분에서 한영 전환이 안되 고생했습니다. 그러나 하루를 꼬박 고생하고 난 다음에 알게 되었는데, 제가 키보드 타입 "1"을 사용하면서 shift-space키로 한영 전환을 하기 위해 작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었는데, 바로 그 프로그램 때문이었습니다.

KDE 윈도우 매니저로 실행
KDE 윈도우 매니저로 실행

지금 생각해 보면 제가 한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평소 다른 가상 머쉰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니 한영전환 프로그램에 대해 의심을 하지 못했네요.

여하튼 한글 입력까지 성공했습니다만 정작은 임베디드리눅스에서 그래픽으로 많이 사용하는 프레임버퍼 사용에 대해 아무리 알아 보아도 답이 없네요. coLInux에서 프레임버퍼만 사용할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을 것 같은데, 현재는 "coLinux FB"라는 것이 존재하는 것만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설치해야 하는지 도통 자료를 찾을 수 없네요.

혹, coLinux에서 frame buffer 설치에 성공하시고 사용하시는 분이 계시면 꼭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절실히.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