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inux X 윈도우에서 한영 전환이 안 될 때

2009.02.06 13:31 컴퓨터/우분투/리눅스

coLinux에 X 윈도우를 설치해도 coLinux에는 그랙픽 출력 장치가 없기 때문에 VNC 서버를 이용하여 VNC 뷰어를 통해 X 윈도우를 출력해야 합니다. coLinux에 X 윈도우를 설치하고 한글 폰트를 설치하고 한영 입력기까지 이상없이 설치했는데 한영 전환이 제대로 되지를 않습니다. 한참 헤매고 나서야 알게 되었는데 coLinux를 실행하는 윈도우에서 한영전환에 관계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그 프로그램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는 shift-space 키가 눌리면 한영키가 눌린것처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서 사용했었는데, 역시 이 프로그램 때문에 VNC에서 한글 전환이 되지 않았고, 최근에는 세벌식을 연습하기 위해 날개셋을 설치했는데 역시 날개셋의 영향으로 한영 전환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날개셋을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날개셋을 사용해 보니 정말 좋네요. 해결하는 방법은 "제어판">>"국가 및 언어 옵션">>"언어 탭"을 선택하고, [자세히]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 탭"에서 서비스를 설치할 수 있는데, 영어(미국)을 추가합니다.

이제 VNC 뷰어를 사용할 때 [Alt-Shift] 키를 이용하여 "영어(마국)"을 선택하면 VNC 뷰어에서도 한영 전환을 할 수 있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coLinux의 리눅스에서도 입력 방식을 바꾸어서 두벌식 뿐만 아니라 세벌식까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Linux에서 대부분의 작업을 할 수 있어 좋은데, 단 한가지 프레임버퍼를 사용하는 방법을 아직 찾지를 못해 매우 아십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