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보다는 EXCEL?

2009.03.27 22:44 컴퓨터/컴퓨터 이야기

남에 대한 배려, PDF!!

다를 분에게 문서를 작성하여 보낼 때에는 저 나름대로 배려한다는 생각에 아크로뱃의 PDF 파일을 만들어서 보내 주었습니다. 문서를 받는 분이 어떤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하는지 모르기 때문이죠. 물론 거래업체에 따라 선호하는 파일 포맷을 알고 있기는 합니다. 관공서 같은 경우 "아래한글"로 작성해 주어야 하고,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만 삼성에는 "훈민정음" 파일로 보내 주어야 합니다.

프로그램을 익히는 거야 큰 문제는 아닌데, 평소에 애용하는 프로그램이 MS의 워드이다 보니 워드만큼 자신있고 빠르게 작업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서, 다른 분의 배려뿐만 아니라 저를 위해서도 일부러 PDF로 변환해서 보내 주었습니다.

남에 대한 배려, PDF?

그런데 이전부터 느낀 것입니다만 PDF로 보내 주면 과연 받는 분이 편해할까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컴퓨터를 잘 사용하시는 분은 대부분 아크로벳 리더를 설치해 놓고 계셔서 큰 문제가 없지만, 설치를 안 하시는 분도 적지 않고, 아예 모르시는 분도 있어서 전화로 한참 설명해 주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www.adobe.co.kr로 들어가서 아크로벳 리더를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된다고 말씀드렸지만, 다시 전화가 와서 아무리 찾아도 없답니다. 제가 들어가서 보니 adobe reader로 바뀌었군요. 다시 전화로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분은 이렇게 프로그램 설치한다는 것 자체를 매우 어려운 일로 안다는 것이죠. 제가 보내 드린 파일로 매우 어려운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이것이 과연 남에 대한 배려인가하는 의구심이 들더군요. 물론 그런 것도 모르느냐고 상대방의 무식함으로 탓을 돌릴 수 있을지 몰라도 이는 매우 이기적인 생각입니다.

모든 컴퓨터 사용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프로그램은 세상 어디에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탐색기를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아이콘 클릭하는 방법 하나만으로도 얼마든지 즐겁고 능숙하게 게임을 하는 분도 많습니다. 때로 컴퓨터에 대해 몇 가지 아는 것을 가지고 다른 분을 무시하는 분을 뵈면 그 사람의 인격이 눈에 보이는듯 합니다. 뭐 얼마나 그렇게 잘 안다고 무시는.....

그렇다면 엑셀은 어떨까?

말이 옆으로 새려고 하네요. 문제는 그렇다면 어떤 파일로 보내 주는 것이 내 고객에게 불편을 줄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혹 엑셀 파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나 하면 컴맹은 아니지만 그렇게 컴퓨터를 잘 아는 분은 아니라고 생각되는 분 중에 몇몇 분이 저에게 메일을 보내 주시는데 공통점이 첨부된 문서가 엑셀이었습니다.

엑셀의 장점 1

아래한글에도 sheet 프로그램이 있지만 대부분 엑셀을 사용하시더군요. 처음 컴퓨터를 배우시는 분도 엑셀을 배우고 싶다는 말씀도 많구요, 캐드를 하는 분도 엑셀 말씀을 하시고. 이렇게 저렇게 따져 보니까 엑셀을 의외로 많이 사용한다고 생각됩니다.

어래한글을 많이 사용하는 관공서나 훈민정음을 사용하는 삼성에서는 어떤지 모르겠네요. 거래한 적이 너무 오래돼어 잘 몰라서 여쭈어 봅니다만, 여기서도 엑셀을 사용하나요? 사용을 안한다면, .... 쩝. 이 곳은 따로 분류해야 겠군요.

엑셀의 장점 2

엑셀로 받았을 때에는 제가 헷깔렸습니다. 늘 워드로 받아 왔기 때문에 습관처럼 위에서 아래로 주욱 훑어 보는데, 내용이 빠졌더라는 것이죠. 그래서 다시 요청해서 받았는데 또 빠졌어요. 그래서 다시 전화로 옥신각신했는데 엑셀 파일에는 여러개의 sheet가 있다는 것을 깜빡한 저의 무지 때문이었습니다.

sheet가 처음에는 헷갈릴지 모르지만 화면 어딘가에 있을 주제를 찾아 스크롤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주제에 따라 클릭하면 바로 화면에 보이니까 초보자도 편해하더군요.

엑셀의 장점 3

자료를 가공하거나 이용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PDF 같은 경우 수정도 어렵지만 다른 곳에 사용하려고 문장을 복사하려고 하면 이게 참 껄끄럽습니다. 워드처럼 편하지 않다라는 것이죠. 더욱이 이미지를 가져다 쓰려면 원본의 깔끔함이 떨어지죠. 아크로벳을 사용한다면 된다고 하지만 어디 수정하는 편리함이 워드만 하겠습니까.

그러나 엑셀은 문자 자료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원본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매우 좋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가공이나 활용하기가 편하다는 점이 오히려 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만, 일반적인 작업에서는 단점보다는 장점일 때가 많습니다. 매우 중요하다 생각되면 암호로 보호할 수 있구요.

이 외에도 엑셀의 장점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아직까지 엑셀로 많은 경험을 하지 못해서 정확히는 말씀드리지 못합니다만 PDF 보다는 오히려 엑셀이 더 광범위하게 사용하지 않나 하는 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내용에 오류가 있고 틀릴 수 있으니 이점 양해를 바라며, 참고적으로만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이전 댓글 더보기
    • jw매냐
    • 2009.03.28 00:09
    삼성반도체 메모리사업부쪽에서 inform 받을때 보니깐
    훈민정음 파일도 있고 엑셀로 된 데이터도 있던데요..
    근데 최근 엑셀로 바뀌는 분위기 같아요
  2. 관공서도 보통 한글+엑셀+파워포인트...이런 식으로 운용될겁니다.^^
    • 그렇군요. 정말 다행이네요. 아참! 엑셀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엑셀파일을 읽어 들이는 기능이 대부분 가지고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
    • 공감해요~
    • 2009.03.28 07:34
    예전에 아는 분께 에세이를 받아 편집한적이 있는데,
    당연히 워드로 올줄 알았는데, 엑셀로 왔더군요.
    아니 웬 엑셀~ 하며 이상하게 생각 했었는데,
    컴퓨터로 하는 업무중 가장 일반적이고 광범위한게 엑셀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
    • 두운초온
    • 2009.03.28 09:15
    엑셀 좋지요!

    토종으로는 자동실행(열어보기), 엑셀의 표가 붙여넣기 호환(가능), 자료관리, 메모관리 등이 편한 담비노트가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를 적는 것은 그렇고 "담비노트"로 검색해 보시길 권합니다.
    이것은 사용하다 보면 중독되는 것 같습니다.
    • 임성빈
    • 2009.03.28 09:33
    전 아직 대학생이라서 회사생활을 정확히는 잘 모릅니다만 ^^;
    인턴을 하면서 느낀 점이 엑셀을 정말로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도 엑셀을 어렸을 때부터 배워서 그래도 나름 잘 활용한다고 믿고 있었는데 -_-a
    함수는 함수일 뿐... 중요한 건 남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인 것 같습니다

    1) Form 만 저장해놓고 이름이나 직함, 회사명같은 input 만 바꿔서 출력 (이름표 출력할 때 좋더라구요)
    2) 메모 기능 등을 이용해 데이타나 질의사항에 대한 Feedback (메모를 언제든지 지웠다 넣었다)
    3) 방대한 데이터중 내가 원하는 조건을 언제든지 검색해내는 정렬 기능 (index, match 함수)


    그런데 이렇게 쓰고 보니 저만 모르는 거였나요? -ㅂ-a
    • 싸움꾼
    • 2009.03.28 09:55
    엑셀이 기능과 호환성면에서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무료 소프트웨어인 'openoffice' 알아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ms office 제품군과 호환이 되며 오히려 기능은 더 많습니다. ^^
    • 장미마피아
    • 2009.03.28 10:45
    씁니다...DRM때메 쓰기가 좀 힘들어서 그렇지..
    제가 알기로 세계 유수의 회사들(Copeland 등)의 문서양식폼도 엑셀로 거의 작업되어 있는 것으로 압니다.
  3. 그니까 DOC하고 HWP하고 PDF로 다 보내드려요;;;; ㅋㅋ
  4. 정보 수정 보호를 위해서 보통 PDF로 파일을 보내곤 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거 같아요.
    물론 개인적으로는 엑셀이든 워드든 RAW 형식(^^)으로 보내는 것이 좋지만 말이죠...
    • dmasi
    • 2009.03.28 23:53
    문서를 보내는 거라면 html 이 제일 좋습니다 -_-;
    pdf 는 몇몇 문헌 내용 발춰라던지 하려면... 정말 준 사람을 때려버릴까 싶을때가 많죠 -_-; 특히 제본에 일부만 첨부해야 하는 문서를 pdf로 줘버리면 제대로 짜증입니다 -_-; (그런다고 안고쳐지는것도 아닌데 말이죠) 솔직히 사무실에 한글 없는 곳은 없을듯.(적어도 한국에선) 다만 어느정도 양식만 지키면 되고 실제 내용이 중요하다면 html 에디터로 직접 보내거나 워드로 작성한 뒤 html 로 변환해서 보내는쪽이 낫달까요. 그런점에서 jwfreenote 가 편하더군요 ㅎ 뭐 요센 원노트라던지 조은것들 많긴 하지만요.
    문서만 놓고 보자면 아직도 아래아한글이 최고인듯 합니다. ms워드는 십수년을 만들어도 따라가질 못하더군요. 물론 워드 한부문에서 만이란건 좀 안타까울 뿐입니다. 파워포인트는 여전히 허접한데 말이죠 -_-... 한컴은 왜 자체적으로 오피스웨어를 만들지 않는걸까요
      • neoaeo
      • 2009.03.29 01:43
      한컴 오피스 있습니다.
      그리고 저 한국에서 삽니다만..
      제가최근에 다닌 두 회사는 한글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물론 설치도 안되어 있었고 협력사에서 한글문서를 주는일도 거이 업었던걸로 기억합니다. (4년동이 3번?)
      모 관공서 같은경우 거이 한글문서지만..
      • EAS
      • 2009.03.29 01:51
      한컴도 한컴오피스..라는 오피스웨어가 있습니다. 그 안에 워드프로세서/프리젠테이션/스프레드시트 등등등이 들어있습니다.
      • dmasi
      • 2009.03.29 23:23
      아뇨 -_-;; 두분 이야기 요지를 조금 잘못아신
      '유통' 이 아니라 '개발' 말한거죠. 예전부터 오피스 제품 있어온건 알지만 워드프로세서 이외엔 전부 타사 소프트웨어(최근엔 오픈오피스더군요)와 혼합해서 오피스 제품군을 내놓더군요 -_- 좀 낭패더라는
      뭐 문서일때 뿐이고 저도 기술문서까지 hwp로 원하는건 아닙니다(어디까지나 html이 제일 좋다고 해놨죠) pdf는 솔직히 영 아닙니다.
      • 지나가다
      • 2009.03.31 19:00
      2000년도부터 프로그래머 생활을 시작해서 그 이전은 모르겠지만 제 경우는 한글파일은 관공서 빼고는 접해보지 못했네요;; pdf는 용도에 맞게 써야지 수정 혹은 일부만 사용해야하는 곳에 사용하면 dmasi님 말씀처럼 짜증이죠. 제일 좋은것은 역시 먼저 교환할 문서포멧을 합의한 후에 문서작업을 하는것이죠.^^;;
    • 관공서는 친ms
    • 2009.04.01 22:07
    관공서도 친ms로 바뀐지 몇년안되는데 한글로 보내지 말라고 사이트도 본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질적인 공문서들은 대부분 ms 오피스군로 넘어간지 오래입니다.
    업데이트 안하거나 돈없는 곳만 ms바꾸기 뭐해서 그렇지요.
    100%는 아니지만 실상 80%이상 대체되었습니다.
    그리고 업무에서 한글몰라도 엑셀모르면.. 자기만 불편합니다.
    엑셀을 속속들이 파고들면 마음에 드는 기능들이 너무나 많죠. 아래아 한글하고는 비교도 안됩니다.
    아래아 한글은 정말 불쌍한 케이스가 되어버렸죠. 정부에서 밀어주고 싶어도 이미 대세는 기울러버렸죠.
    pdf는 보기는 좋지만 특정부분만 발췌하고 싶을때는 또 쥐약인지라.. 다 장단점이 있지요..
    • 그렇습니다. PDF는 보기에는 좋고 보안을 높일 수 있지만,
      그러것들이 모두 제약 사항이기 때문에 때로 불편할 때가 많더군요.
    • Hwan
    • 2009.04.05 16:11
    엑셀이 좋기는 하지만 특정 플랫폼에 종속적인 문서 양식이라는 것이 사실 마음에 안 듭니다. 엑셀이 설치되어 있지 않더라도 충분히 엑셀 문서를 볼 수 있는 방법이 물론 있고 사실상 사무 부서에서 엑셀을 안 쓰는 곳은 거의 없으리라 봅니다만 그래도 감정적인(?) 거부감이 있죠. 현실적으로는 그래도 엑셀을 씁니다만...

    ODF가 MS Office 2007 SP2에서부터 native로 지원이 되기 시작했는데 앞으로 문서 보호를 위해 PDF를 이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ODF 포맷이 활성화되면서 이런 저의 감정적인 거부감은 없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 ㅇㅇ?
    • 2009.04.07 09:06
    엑셀이 편하다고 하지만...
    무료가 아니라.;
    • 냥~
    • 2009.06.20 16:13
    저는 걍 귀찮아서 IE로 써라고 알려줍니다.

    thinkfree나 구글독, m$ 라이브 오피스 쓰세요라고 합니다.

    거래처에서 전화가 오면 본 업무보다 전화 안내가 손이 많이가기에

    “맞춤형” APP.를 선택하도록 유도를....
    • OOo
    • 2009.09.28 16:08
    OOo(OpenOffice.org) ㅜ,ㅡ;; 설치는 1분 PDF 문서 출력은 기본....
    • 문제는 PDF를 모르시는 분이 계시다는 것이고, 알고 계셔도 PDF뷰어를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에서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PDF 뷰어를 다운로드부터 설치하는 방법,
      파일을 읽는 것까지 설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더욱이 상급 거래처일 경우, 무엇을 설치해야 한다고 하면 거부감을 표시하는 분도 있습니다.
      • PP
      • 2009.09.30 23:10
      그럴 경우에는 설치 필요없는 Foxit 등과 함께 보내주시면 됩니다. ^^
  5. 저도 뒤늦게 한 말씀 드릴께요.
    내용 수정을 막기 위한 기능은 엑셀에도 있지요..;)
    읽기만 가능하고 수정을 하려면 먼저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하는 방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엑셀이 훌륭하긴 하지만 문서의 레이아웃까지 섬세하게 고려해야 할 경우에는 조금 힘들지 않나 합니다.
    예를 들면 제품 사용 설명서 같은 경우지요. 그럴 때는 아무래도 PDF 방식이 나을 수 밖에 없겠죠?

    또 엑셀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그 엑셀마저도 사용 못하는 최악의 케이스(사용자의 무지거나, 프로그램 설치가 되어 있지 않거나..)도 있긴 하지요..
    그럴 때는 좀 답이 없어 보입니다..

    한편 윈도우에서 PDF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탑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 봅니다. 윈도 XP는 ZIP 압축 파일은 기본적으로 풀 수 있듯이 말이지요... 윈도우 7에서는 가능해질까요?

    또 리눅스의 경우, 대부분 배포판에서, PDF 보는 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내장한 상태로 출시합니다...우분투는 Evince라는 PDF를 보는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고 있구요..
    • 그렇습니다. PDF는 많이 사용하는 포맷이므로 PDF Writer는 Adobe에서 계속 판매하더라도
      윈도우에서 PDF뷰어를 기본을로 제공했으면 좋겠습니다.
      • PP
      • 2009.10.01 22:12
      저도 윈도에서 기본 뷰어로 PDF 지원해주는거에 한표 더 추가함돠만;;;
      과연... 아도브가 타협해 줄런지;;; ㅎㅎ...=_-ㆀ
      • 2009.10.05 03:55
      네. 맥OSX에서도 PDF는 기본 지원입니다. 보기 뿐만 아니라 저장도 기본으로 지원하지요.
      어도비에서 PDF 포멧을 공개했고, 아무나 PDF 리더든 라이터든 상관없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MS에서 지원하지 않은 것은 아마도 M$의 오만에서 비롯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 M$에서 오피스파일들 묶어서 바인더라는 프로그램으로 한 파일 안에 여러 응용프로그램의 파일들을 합칠 수 있도록 했던 보조프로그램이 있었지요. 아마도 M$에서는 PDF를 도입하기 보다는 자기 독자포멧을 원했겠지요. 오피스2007버전에 와서야 PDF 저장기능을 별도 패치로 내놓고, 표준 포멧 제정에 참여하면서도 자기 응용프로그램 밥그릇을 뺏기기 싫어서 앙탈을 많이 부렸다고 기억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비스타부터 XPS라는 포멧을 들고 나왔지요. M$에서 운영체제에서 기보능로 PDF를 지원할 일은 없지 않을까 생각도 드네요.
    • PP
    • 2009.09.30 23:18
    개인적으로는 한글(HWP) 애용 20년-_=인생이지만,
    업무상 직업상 각종 프로그램을 이것저것 다 쓰고 있습니다.
    워낙 원하는 포맷들이 다양하다 보니까요...
    그렇지만, 요즘 대세는 역시 MS-Office 인건 어쩔 수 없긴 합니다만
    워낙 비싸다보니 필요는 하지만 정품 라이센스 없어서 못쓰시는 분들께는
    오픈오피스나 구글의 문서도구 기능을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오픈오피스=OOo 강추라져~!!!)

    라곤해도...
    저는 워드 쪽은 주로 일본어 문서 작성이나 교재편집 등에 가장 많이 쓰는지라
    원본 문서를 그냥 보내드리면 폰트때문에 못읽거나
    원하는 레이아웃으로 볼 수 없는 등의 단점이 있기 때문에
    주로 출력을 해서 보시는 곳에는 PDF(폰트포함버전)로 변환한 파일을,
    수정, 가공, 공유 등등을 해야 하는 곳에는 변환한 PDF와 함께 필요한 원본 파일에 권한 설정해서 보내드리거나 합니다.

    PDF 못 여시는 분들을 위해서는 파일을 보낼 때 Foxit과 같은 작은 실행파일 하나로 PDF 열어서 볼 수 있는 프로그램과 함께 보내드리면 거의 컴플레인 없습니다;;; ㅎㅎ...
    • 그렇군요. 설치가 필요없는 FoxIt을 함께 보내 주면 되는군요.
      FoxIt을 바로 알아 봐야 겠습니다. 말씀 고맙습니다. ^^
    • 4천만
    • 2009.10.01 17:49
    사실 저용량 컴에서 아도브 PDF 프로그램은 로딩 시간도 길고 상당히 무겁습니다.
    제가 foxit으로 바꾸지 않았다면 pdf를 사용하지 못했을지도...
    • foxit을 설치 행태로만 알았는데 바로 확인해 봐야 겠습니다. ^^
      • PP
      • 2009.10.01 22:10
      Foxit 정말 좋죠? ^^
      저도 초기버전부터 써 왔습니다만, 최근에는 좀 용량도 커지고, 사이트에서 설치파일위주로만 제공되고 있어서 좀 유감스럽긴 합니다만,
      설치 후 폴더만 복사해서 그대로 USB에 담아가지고 다니면서 쓰면 되니까 편리하다지요.

      로딩속도면에서는 예전 2.X에 비해 최근의 3.X버전은 많이 느려지긴 했지만 멀티탭기능 등의 추가는 환영할 만 하다는... ^^ ㅎㅎ...

      아시안폰트지원도 매우 잘 되서 일본어도 안깨지고 잘 보인다지요.
      그래서 더 기특합니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울 멋진 jwmx님의 착한^^ jw-ware들처럼 다시 예전처럼 실행파일 한개의 형태로 배포, 또는 Zip파일 형태로 제공해 주면 좋겠다지요...

      아뭏튼...
      언제나 jwbrower랑 jwFreeNote 잘 쓰고 있습니다. *^^*
      감사하구요~~
      유니코드지원은 언제쯤에나 실현될까요? ^^ ㅎㅎ...
      • PP
      • 2009.10.01 22:17
      앗~ +_+
      좀전에 글 쓰고 잠시 Foxit 사이트 가서 보니깐
      메뉴가 바껴서 그렇지 zip 형태로도 여전히 제공하네요;;;
      단지 more download 눌르고 들어가야 한다는게.. ^^ ㅎㅎ...
      zip과 msi형태로도 모두 제공되고 있습니다.
      ㅎㅎ...^^;;;
    • 요즘 pdf에 대해 연구?를 하고 있답니다.
      foxit는 프리버젼이 자유로운 주석달기가 가능하니 놀랍더군요.. 너무 좋습니다.
    • PP
    • 2009.10.07 21:42
    jwmx 님~ 이거 한 번 써 보세요.
    추천~ ^^/ : http://wstatic.dcinside.com/cnt/cnt/ginfo/PSPP/PdfPlus_P.zip
    • 오호~! 감사합니다. 바로 사용해 보겠습니다. 감사 감사 ^^
      • PP
      • 2009.10.08 00:04
      맘에 드셨길 빌어요~ *^^* 존밤 되시구요~~ -ㅅ=///
  6.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흔히 겪어 봤을 일이기에 공감하면서 꼼꼼히 글을 보게 되네요..

    왜 PDF를 사용해야 하는가?
    웹을 아무리 뒤져도 모르겠더라구요..
    호환성, 보안성등 이런 경우로 PDF를 사용한다면
    그 경우가 얼마나 있겠냐구요..

    어찌되었든
    전 PDF를 사용해야 할일 생겼습니다.
    사무실에서 월말보고하는 문서가 있는데
    여러 사람들이 작성하고 여러 포맷으로 된 문서들...
    이것들 모아서 관리해야 될것 같은데..

    이전에는 여러 사람이 인쇄한것들을 모아서
    종이에 제목을 붙이기도 하고 (예...오픈오피스 되어있구... 제목: 8월 업무내용)등등등
    파워포인트 자료로 변환한다고 스케너에 돌리구 이것을 파워포인트로 만들고
    또 10부면 10부를 복사기에 돌려서 바인팅처리하구...
    좀 복잡하더라구요...

    그 대안으로 찾은게 PDF인데....
    에구... 정말 PDF인가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 호환성과 보안성 때문에 얼마나 사용아겠느냐는 말씀에 동감합니다. 저도 그런 경우 때문에 사용한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앞으로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과연 몇 번이나 있겠 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