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컴퓨터 이야기
  3. PDF 보다는 EXCEL?

PDF 보다는 EXCEL?

· 댓글개 · 바다야크

남에 대한 배려, PDF!!

다를 분에게 문서를 작성하여 보낼 때에는 저 나름대로 배려한다는 생각에 아크로뱃의 PDF 파일을 만들어서 보내 주었습니다. 문서를 받는 분이 어떤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하는지 모르기 때문이죠. 물론 거래업체에 따라 선호하는 파일 포맷을 알고 있기는 합니다. 관공서 같은 경우 "아래한글"로 작성해 주어야 하고,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만 삼성에는 "훈민정음" 파일로 보내 주어야 합니다.

프로그램을 익히는 거야 큰 문제는 아닌데, 평소에 애용하는 프로그램이 MS의 워드이다 보니 워드만큼 자신있고 빠르게 작업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서, 다른 분의 배려뿐만 아니라 저를 위해서도 일부러 PDF로 변환해서 보내 주었습니다.

남에 대한 배려, PDF?

그런데 이전부터 느낀 것입니다만 PDF로 보내 주면 과연 받는 분이 편해할까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컴퓨터를 잘 사용하시는 분은 대부분 아크로벳 리더를 설치해 놓고 계셔서 큰 문제가 없지만, 설치를 안 하시는 분도 적지 않고, 아예 모르시는 분도 있어서 전화로 한참 설명해 주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www.adobe.co.kr로 들어가서 아크로벳 리더를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된다고 말씀드렸지만, 다시 전화가 와서 아무리 찾아도 없답니다. 제가 들어가서 보니 adobe reader로 바뀌었군요. 다시 전화로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분은 이렇게 프로그램 설치한다는 것 자체를 매우 어려운 일로 안다는 것이죠. 제가 보내 드린 파일로 매우 어려운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이것이 과연 남에 대한 배려인가하는 의구심이 들더군요. 물론 그런 것도 모르느냐고 상대방의 무식함으로 탓을 돌릴 수 있을지 몰라도 이는 매우 이기적인 생각입니다.

모든 컴퓨터 사용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프로그램은 세상 어디에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탐색기를 사용하지는 못하지만, 아이콘 클릭하는 방법 하나만으로도 얼마든지 즐겁고 능숙하게 게임을 하는 분도 많습니다. 때로 컴퓨터에 대해 몇 가지 아는 것을 가지고 다른 분을 무시하는 분을 뵈면 그 사람의 인격이 눈에 보이는듯 합니다. 뭐 얼마나 그렇게 잘 안다고 무시는.....

그렇다면 엑셀은 어떨까?

말이 옆으로 새려고 하네요. 문제는 그렇다면 어떤 파일로 보내 주는 것이 내 고객에게 불편을 줄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혹 엑셀 파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나 하면 컴맹은 아니지만 그렇게 컴퓨터를 잘 아는 분은 아니라고 생각되는 분 중에 몇몇 분이 저에게 메일을 보내 주시는데 공통점이 첨부된 문서가 엑셀이었습니다.

엑셀의 장점 1

아래한글에도 sheet 프로그램이 있지만 대부분 엑셀을 사용하시더군요. 처음 컴퓨터를 배우시는 분도 엑셀을 배우고 싶다는 말씀도 많구요, 캐드를 하는 분도 엑셀 말씀을 하시고. 이렇게 저렇게 따져 보니까 엑셀을 의외로 많이 사용한다고 생각됩니다.

어래한글을 많이 사용하는 관공서나 훈민정음을 사용하는 삼성에서는 어떤지 모르겠네요. 거래한 적이 너무 오래돼어 잘 몰라서 여쭈어 봅니다만, 여기서도 엑셀을 사용하나요? 사용을 안한다면, .... 쩝. 이 곳은 따로 분류해야 겠군요.

엑셀의 장점 2

엑셀로 받았을 때에는 제가 헷깔렸습니다. 늘 워드로 받아 왔기 때문에 습관처럼 위에서 아래로 주욱 훑어 보는데, 내용이 빠졌더라는 것이죠. 그래서 다시 요청해서 받았는데 또 빠졌어요. 그래서 다시 전화로 옥신각신했는데 엑셀 파일에는 여러개의 sheet가 있다는 것을 깜빡한 저의 무지 때문이었습니다.

sheet가 처음에는 헷갈릴지 모르지만 화면 어딘가에 있을 주제를 찾아 스크롤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주제에 따라 클릭하면 바로 화면에 보이니까 초보자도 편해하더군요.

엑셀의 장점 3

자료를 가공하거나 이용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PDF 같은 경우 수정도 어렵지만 다른 곳에 사용하려고 문장을 복사하려고 하면 이게 참 껄끄럽습니다. 워드처럼 편하지 않다라는 것이죠. 더욱이 이미지를 가져다 쓰려면 원본의 깔끔함이 떨어지죠. 아크로벳을 사용한다면 된다고 하지만 어디 수정하는 편리함이 워드만 하겠습니까.

그러나 엑셀은 문자 자료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원본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매우 좋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가공이나 활용하기가 편하다는 점이 오히려 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만, 일반적인 작업에서는 단점보다는 장점일 때가 많습니다. 매우 중요하다 생각되면 암호로 보호할 수 있구요.

이 외에도 엑셀의 장점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 아직까지 엑셀로 많은 경험을 하지 못해서 정확히는 말씀드리지 못합니다만 PDF 보다는 오히려 엑셀이 더 광범위하게 사용하지 않나 하는 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내용에 오류가 있고 틀릴 수 있으니 이점 양해를 바라며, 참고적으로만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컴퓨터 > 컴퓨터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세벌식 학습 방법  (27) 2009.06.03
내 컴퓨터가 DDoS의 좀비?  (23) 2009.03.08
세벌식 때문에 두벌식이 헤깔리다  (33) 2009.03.02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