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IT·인터넷/블로그
  3. 제로보드의 스팸차단 Captcha 애드온

제로보드의 스팸차단 Captcha 애드온

· 댓글개 · 바다야크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의 매력에 빠져서 2년 전부터 임베디드 리눅스 포럼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만, 개인적인 시간을 이용하여 운영하다 보니 부족한 점이 매우 많습니다. 그나마 도와 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지금까지 꾸려 왔습니다만, 스팸 글이나 스팸 댓글은 다른 분께 부탁드릴 수 없고 포럼에 들를 때마다 잡초를 제거하듯이 직접 삭제했습니다. 그러나 계속 올라오는 스팸 글을 볼 때마다 마음이 편할 리 없습니다.

그나마 관리자 페이지에서 여러 개를 선택해서 한 번에 삭제할 수 있어 다행이지만, 자칫 실수하면 손님의 글을 삭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고, 그것도 5페이지 이상 넘어가면 슬슬 혈압이 올라갑니다. 가장 웃긴 것은 광고 글을 올려서 죄송하다며, 원치 않으면 메일을 달라는 더욱 열받게하는 스팸입니다. 광고 글을 함부로 올려놓고는 저 보고 글을 올리지 말아 달라는 부탁 글을 올리라는 것인데, 이거 정말 사람 놀리는 거죠. 열 받으라는 것입니다. 정중하게 올린 글이 실실 비웃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오늘도 300개가 넘는 스팸을 지우다가, 다른 일을 모두 미루고 스팸 차단 방법을 찾아 다녔습니다. 그런데 이미 제로보드에는 스팸 글을 미연에 방지해 주는 “Capthca 애드온”이 있었네요. 새 글이나 댓글을 올릴 때마다 그림을 맞추는 방법을 이용하여 스팸 로봇인지를 확인하는 것이죠.

이 방법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불과 몇 시간 전에도 저를 괴롭히던 일본 스팸글이 보이지 않네요. 우선은 속이다 시원합니다. 이렇게 좋은 기능이 있었음에도 지금에야 알다니요. 저처럼 제로보드를 사용하시면서 스팸에 시달리신다면 “Capthca 애드온”을 사용해 보세요.

또한, 로그인을 한 회원에게는 확인하지 않도록 지정할 수 있어 정식 회원에게는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IT·인터넷 >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Syntax Highlighter 2.0  (2) 2009.04.20
Tistory의 아쉬운 답글 업그레이드  (13) 2009.03.26
스크롤 위치를 따라 다니는 레이어  (25) 2009.03.13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