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VMware Server 2.0 사용법 몇 가지

VMware Server 2.0 사용법 몇 가지

· 댓글개 · 바다야크

VMware Server가 2.0 버전 대로 버전 업 했지만, 역시 VMware Workstation 보다는 매우 불편하네요. 그래도 여러 날 고생하다 보니 익숙해졌습니다. 사용 중에 저를 헷갈리게 했던 몇 가지를 정리하여 올립니다.

정리 글을 올리기 전에 VMware Server에 관련된 글 목록을 먼저 소개해 드립니다.

VMware Server 2.0에서 VMware Tools 설치

VMware Workstation에서는 VMware Tools를 설치할 수 있는 메뉴가 있어서 쉽게 설치했는데, VMware Server에서는 Workstation 과 비슷한 메뉴가 없네요. 대신에 게스트 OS가 선택된 상태에서  Summary 탭>>Status 패널에 있습니다. "Install VMware Tools..."  색깔도 다른데, 이게 왜 눈에 띄지 않았을까요?

내친김에 VMware Tools를 설치하는 방법도 올립니다. 게스트 OS가 Microsoft Windows 라면 설치 대화 상자에서 [다음]과 [확인]버튼만 계속 누르면 되기 때문에 따로 설명할 내용이 없습니다. 대신에 리눅스를 설치했다면 조금 복잡한데요,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Install VMware Tools... 링크를 클릭합니다.
    // VMware Tools 설치 프로그램을 담고 있는 가상 CD가 게스트 OS에 삽입됩니다.
  2. ]$ su -          // root 권한으로 변경하고,
  3. ]# cd /tmp     // 임시 디렉토리로 이동
  4. ]# tar zxvf /media/VMware\ Tools/VMwareTools-7.7.5-156745.tar.gz
    // 설치 파일을 /tmp 에 풀기를 합니다.
  5. ]# cd vmware-tools-distrib  // 설치 프로그램이 있는 곳으로 이동
  6. ]# ./vmware-install.pl         // VMware Tools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
                                            // 거의 기본 값을 선택하기 위해 엔터키를 누릅니다.
                                            // 중간에 해상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7. ]# reboot       // 다시 프롬프트가 나오면 재 부팅합니다.

장치 연결 및 잠시 끊기

VMware Station에서는 콘솔 화면 아래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서 나오는 메뉴를 이용하면 쉽게 장치를 연결하거나 끊을 수 있지만, VMware Server 에서는 메뉴가 있지만 항상 비활성화라서 메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관리 페이지에서 직접 수정합니다.

새로 연결한 USB 장치 연결(Connect) 사용

USB로 장치를 추가해도 콘솔 화면 아래에 있는 아이콘으로는 게스트 OS에 연결(Connect) 할 수 없습니다. 위에 소개한 장치 목록에도 나오지 않습니다. 대신에 메뉴 부분에 있는 USB 버튼을 이용해야 합니다. 예로 USB 메모리를 연결했다면 아래와 같이 관리 페이지 상단에 있는 USB 버튼을 이용합니다.

새로 추가한 USB 장치를 선택해서 체크 표시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

Host 컴퓨터가 꺼지면 Guest OS는 Suspend 모드로

게스트 컴퓨터를 자꾸 켜거나 끌 필요가 없습니다. 호스트 컴퓨터를 끄더라도 게스트 컴퓨터를 멈춤(Suspend)으로 했다가, 다음에 호스트 컴퓨터를 켜고 게스트와 작업하게 될 때, 게스트 컴퓨터를 멈춤에서 실행으로 변경하는 것이 편하고, 부팅하는 것 보다 시간이 적게 먹힙니다.

게스트 컴퓨터를 멈춤으로 하지 않고 호스트 컴퓨터를 끄더라도 VMware가 자동으로 게스트를 멈춤으로 만들어 준다면 좋겠지요.

  1. Inventory 패널에서 HOST를 선택합니다.
  2. Summary 탭>>Commands 패널에서 “Edit Virtual Machine Startup/Shutdown Settings”를 선택합니다.


  3. System Settings 에서 “Allow virtual machines to start and stop automatically with the system” 항목을 체크하고
  4. Default Shutdown Delay에서 Shutdown Action을 “Suspend”로 변경합니다.
  5. 게스트가 Suspend 모드로 변경된 것을 확인합니다.

VMware Server 에 대해 더 알게 되면 내용을 추가해 가겠습니다. 혹시, Host의 특정 디렉토리를 Shared Folder로 설정하여, 게스트 OS에서 공유 폴더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계시는 분은 도움을 부탁 드립니다.

'컴퓨터 > 유틸리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러스 체이서 무료버전?  (40) 2009.08.15
VMware Server 2.0.1  (13) 2009.08.13
jwBrowser 5.19 release 31로 업데이트  (17) 2009.08.12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