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화면 보호기로 하드디스크 조각모음

화면 보호기로 하드디스크 조각모음

· 댓글개 · 바다야크

NTFS에서는 조각 모음이 필요 없다는 말씀이 있습니다만, 그리고 그 말을 믿었습니다만, 탐색기가 한참 후에 실행되고, 파일 삭제가 하루종일(^^;) 걸리는 것을 참다가 결국, 조각 모음을 하고서야 문제를 해결한 후로는 가끔이라도 반드시 조각모음을 해 줍니다. 그러나 JkDefrag 조각 모음을 알게 된 이후로는 조각 모음에 대해 신경 쓰지 않고 삽니다. 잊고 지내도, 잠시 자리를 비울 때마다 JkDefrag가 알아서 조각 모음을 해주기 때문이죠.

프리웨어이면서 평이 좋은 JkDefrag가 4.0으로 업그레이드를 했군요. 번호만 업그레이드한 것이 아닙니다. 이름까지 MyDefrag로 바뀌었습니다.

대부분의 조각 모음 프로그램이 그렇듯이 MyDefrag도 다양한 조각 모음 방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특이한 것은, 전통적인 옵션 선택이 아니라 스크립트를 이용한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파워 사용자에게는 매우 강력한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만, 저 같이 단순한 사용자로서는 매우 어렵게 보입니다. 그러나 다른 분이 잘 만들어진 스크립트 이용할 수 있어서,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쓰임새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저는 JkDefrag때부터 화면 보호기 시간에 조각 모음이 실행되는 방법을 사용하므로 제공되는 스크립트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설치 시에 주의하실 것은 기본 언어가 영어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영어로 선택해 주세요.

한글이 있었으면 좋을 텐데 아쉽게도 없네요. 사실 프로그램 자체에 한글이 없는 것은 별로 아쉽지 않습니다. 대신에, 한글로 된 도움말이 없다는 것은 아쉽습니다. 스크립트를 저도 만들어 보고 싶은데 도움말까지 영어니 이해가 더디네요. ^^;

설치는 간단합니다. 그저 다음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저처럼 화면 보호기로 이용하시려면 제어판에서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를 실행하세요. "화면 보호기" 탭에서 보호기를 "MyDefragScreenSaver" 로 선택해 줍니다.

설정으로 보시면 기본 스크립트가 "FastOptimize.MyD"로 되어 있습니다. 조각 모음을 어떻게 할지 정하는 것인데, [Choose] 버튼을 이용하면, 다양한 다른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차례로 각 항목을 본다면,

  1. 조각 모음을 어떻게 처리할지 스크립트를 선택합니다.
  2. 조각 모음이 완료되면 실행하게 될 화면 보호기를 선택합니다.
  3. 조각 모음이 완료된 이후 몇 시간은 조각 모음이 실행되지 않도록 합니다.
  4. 조각 모음을 진행하면서 출력할 정보를 선택합니다.

조각 모음하는 모습은 정말 단순합니다. 단순하지만 저는 이런 모습이 좋습니다. 조각 모음을 3D로 보여 주면서 CPU 사용률을 멋대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보다 훨씬 좋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너무 멋이 없으면 사용하는 재미가 반감되죠. 하지만, 이 정도면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제대로 보여 주고 있고, 나름 깔끔해 보이지 않나요? 작업 중에도 함께 조각 모음을 실행하는 방법보다는, 내가 쉬고 있을 때 조금씩 조각 모음을 하는 "화면 보호기 조각 모음" 어떠세요?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