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팀뷰어 원격 데스톱으로 원격 지원을 편리하게

팀뷰어 원격 데스톱으로 원격 지원을 편리하게

· 댓글개 · 바다야크

컴퓨터에 이상이 발생하거나 작업 중에 오류가 있어서 도움을 요청하는 전화를 받는 경우가 있는데, 화면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말로만 통화해서 문제를 해결하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도움을 주는 쪽도, 도움을 받는 쪽도 모두 힘들다는 것을 경험해 보신 분은 잘 아실 것입니다.

네이트온 메신저의 원격 제어 플러그인

양쪽 모두 네이트온을 사용하고 있다면, 망설일 필요없이 네이트온의 “원격 제어” 를 사용하면 매우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PC를 직접 사용하듯이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것도 서로 같은 화면을 보면서, 전화나 메신저로 얘기하면서 편리하게 공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서로 네이트온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만한 편리한 방법이 없습니다. 상대방이 평소에 네이트온을 사용한다면 얘기는 더욱 간단해집니다.

그러나 아직 네이트온을 사용하지 않는 분이라면, 네이트온 가입부터 프로그램 설치, 친구 등록을 거쳐야 하는데, 가입하는 과정부터 간단하지 않지요. 앞으로 얼마나 도움을 받을지 모르는데, 신상 정보까지 입력하면서 가입한다는 것이 즐거운 일이 아닙니다. 꺼리는 분도 계시고요. 또한, 모든 과정을 전화로 설명하다 보면 도와주기도 전에 지쳐 버릴지도 모릅니다.

MS Windows XP의 원격지원

MS Windows XP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원격지원이 설치됩니다. 저는 몇 번 사용해 본 것이 전부라 따로 말씀드릴 것이 없네요. 다른 분은 잘 된다고 하는데, 이상하게 저는 연결부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세하게 설명해 주는 동영상 소개로 대신하겠습니다.

제대로 사용해 본적은 없지만, 네이트온 보다는 불편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네이트온에서는 플러그인을 한 번 설치해 주면 끝인데, XP의 원격지원은 메신저가 아닌 시스템 환경에서 사용 여부와 방화벽까지 설정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도 MSN이나 Windows Live Messenger에서도 잘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평소에 계속 실행해 놓고 사용하는 메신저이고,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께 네이트온을 설치하라고 하면, 사용하지 않는 분보다 설득하기가 더 어렵거든요.

너무 간편한 원격지원 프로그램, TeamViewer

메신저 말고도 VNC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사이트 가입이 필요 없고 프로그램만 설치하면 상대방 컴퓨터와 연결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불편한 것이 있는데, 상대방이 공유기와 같은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한다면, 바로 연결할 수 없고 포트 포워딩과 같은 네트워크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데, 이게 참 쉽지 않습니다. 설명하기도 힘들어서 성질만 돋우다가 친구 사이가 멀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도 누군가 연결을 도와주면서 원격제어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는데, 바로 그런 프로그램이 TeamViewer입니다.

장점을 먼저 말씀드리면 매우 편리할 뿐만 아니라 사용 방법이 매우 간단합니다. 그저 실행하고 ID와 암호를 상대방에게 알려주고, 상대방 ID와 암호를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시원하게 연결됩니다.

사용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TeamViewer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Install”뿐만 아니라 설치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는 “Run” 옵션이 있습니다. 저는 "Run"을 선택했습니다.

다음 화면은 라이센스 동의입니다. 체크를 하고 다음 작업으로 진행합니다. 

다음 화면에 컴퓨터를 구별하는 ID와 연결을 위한 암호까지 자동으로 출력됩니다. ID는 읽기에 불편함이 없도록 3자리씩 나누어 표시되는데, 제작자의 세심한 배려가 돋보입니다.

  • 지원을 요청하는 쪽은,
    전화나 기타 방법으로 ID와 암호를 상대에게 알려 주고 대기합니다.
  • 지원하는 쪽은,
    오른쪽 ID 입력하는 쪽에 전달받은 ID를 입력하고 “Connect to partner”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후 상대 PC와 연결되면서 암호를 물어 옵니다. 전달받은 암호를 입력합니다.

ID와 암호를 이상 없이 입력하고 연결했다면, 잠시 후에 상대 컴퓨터와 연결된 화면이 출력됩니다.

원격제어뿐만 아니라 파일도 간편하게 전송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TeamViewer에서는 지원을 요청하는 분께는 더 간편한 프로그램을 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화면에서 “Join a Session” 링크를 이용하시면 아주 작은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링크를 이용하시면, TeamViewerQS.exe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는데,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설치없이 실행하시고, 자동으로 나온 ID와 암호를 상대방에게 알려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지원을 요청하는 쪽에게는 위의 화면도 복잡해 보일 수 있다는 것이죠.

이제 전화로 도움을 요청해 오면, 이 작은 프로그램 하나를 보내 놓고 실행하라고 하면 끝입니다. 공유기를 사용한다고, 그 어려운 공유기 설정화면까지 갈 필요가 없고, 설치할 필요뿐만 아니라 가입하는 복잡한 단계가 없어 좋습니다.

이처럼 훌륭한 TeamViewer를 소개해 주신 백냥님께 감사드립니다.

'컴퓨터 > 유틸리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라운 PhotoShop  (7) 2009.10.14
포토샵 실행 중 멈출 때  (10) 2009.10.06
웹브라우저에서 한글이 잘 안 보일 때  (7) 2009.10.04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