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컴퓨터 이야기
  3. 한영키를 어떤 손가락으로 사용하세요?

한영키를 어떤 손가락으로 사용하세요?

· 댓글개 · 바다야크

한영 전환은 Shift-Space가 편리

저는 한글과 영어를 전환할 때 한영 키 대신에 "Shift-Space" 키를 애용합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해 왔는데, 두 손을 사용해야 하지만, 사용방법이 편하고 키보드를 눈으로 보지 않고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아합니다. 물론 Shift 키를 누르는 새끼손가락에 힘이 들어가지만, 손을 많이 구부릴 필요가 없고,  "F"와 "J" 키에 올려놓는 기본 손가락 위치를 유지할 수 있어 좋습니다.

또 한 가지 좋은 점은 키보드 제품이 달라도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한영 키는 제품마다 위치나 크기가 달라서 내 키보드에 익숙해져도 모양이 약간 다른 키보드를 사용할 때면 키보드를 보고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Shift-Space"를 사용하면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앞으로 한영 키를 애용하자

한영 전환으로 "Shift-Space" 키가 설정이 되어 있지 않으면 일을 제대로 못 할 정도로 답답합니다. 그러나 다른 분을 뵈면 "Shift-Space" 보다는 "한영 키" 더 많이 사용하시더군요. 그러다 보니 다른 분의 컴퓨터를 사용할 때면 실수를 많이 합니다. 머리도 나빠서 한번 안 되는 것을 알면 피할 법도 한데, 계속 무안하게 "Shift-Space"를 누릅니다.

이렇게 습관적으로 사용해 온 "Shift-Space" 키를 그만 사용하고, 앞으로는 한영 키를 사용하려 합니다. 결심한 이유야 여러 가지 입니다만, 무엇보다도 지금껏 애용했던 "새나루" 한글 입력기를 그만 사용하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세벌식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했던 "새나루". 그러나 "새나루"는 세벌식만 제공했던 것은 아닙니다. 저에게는  세벌식만큼이나 중요한 "Shift-Space" 한영 전환 기능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윈도우의 MS-IME2002를 사용해야 하는데, 가장 걸리는 것은 역시 한영 전환입니다. "한영 키"를 사용해야 하는데, 저에게는 매우 불편하군요. 한글 윈도우가 나온 지도 꽤 되었는데, 한글 윈도우 전부터 사용한 "Shift-Space" 키를 윈도우 기본 IME에서 제공하지 않는 것이 매우 섭섭합니다.

101키 호환 키보드 종류 3번으로 변경?

물론 키보드 장치 드라이버를 변경하면 "Shift-Space" 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방법은 아래의 그림에서처럼 "101키 호환 키보드 종류 3번"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가 있습니다. 한영 전환은 "Shift-Space" 를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편하지만, 델파이 에디터에서나 이클립스 에디터에서 단어 완성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단어 앞머리 몇 자만 입력하고 "Ctrl-Space" 키를 누르면, 나머지 부분을 자동으로 입력해 주는, 이 편리한 기능을 "101키 호환 키보드 종류 3번"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죠.

한영 키를 어느 손가락으로 누르시나요?

저 같은 경우, 하는 수 없이 종류 1번  드라이버를 사용해야 하는데, 앞서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문제는 키보드마다 한영 키의 위치와 크기가 달라 사용하는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로지텍 키보드인데,  Space 쪽에 매우 다양한 키가 있어서 Space 키가 매우 작습니다.

Space키가 작다 보니 한영 전환키가 엄지 손가락 쪽에 가까이 있습니다. 그래서 엄지손가락으로 간편하게 한영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Space 키가 작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Space 키 주위에 키가 많아도 Space키가 로지텍 만큼 작지 않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엄지손가락으로 누르기에도, 다를 손가락으로 누르기에도 모두 편하지가 않습니다. 손가락을 많이 굽히거나 손을 아래로 많이 내려야 하기 때문이죠.

제가 아끼고 아끼는 세진 키보드 "SKM-1080" 키보드는 한영키의 위치가 그나마 오른쪽 새끼손가락의 수평 위치와 같습니다. 손을 아래로 내려야 하지만 새끼손가락으로 키를 누를 수 있어 조금만 연습하면 익숙해질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 키를 누르는군요. 앞으로 나아지겠지요.

몇 개의 키보드를 가지고 확인하다 보니 다를 분은 어떻게 한영전환을 하시고, 한영 키를 사용하신다면 어떤 손가락을 이용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한영 키 사용이 편하신가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