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모바일/윈도우 모바일
  3. T옴니아2에서 MP3를 제대로 활용하자

T옴니아2에서 MP3를 제대로 활용하자

· 댓글개 · 바다야크

T옴니아2 사양을 보면 반가운 내용 중 하나가 DRM이 없다는 것입니다. 평소 음악을 좋아하지만 핸드폰으로는 듣지 않았습니다. MP3폰인데도 불구하고 음악을 저장하려면 멜론을 이용해야 하는데, 좀 번거로워야 말이지요. 그래서 MP3 플레이어를 따로 들고 다녔는데, T옴니아2는 DRM이 없어서 평소 사용하는 탐색기를 이용하여 음악 파일을 복사해 넣을 수 있어 편합니다.

MP3 파일을 자유롭게 저장할 수 있다면 잘 이용해야겠지요. 그래서 똑똑한 MP3플레이어부터 찾아보았습니다. 물론 T옴니아2에는 Media Player가 있지만, 2% 부족하네요. 또, 기왕이면 알람에도 이용하고 벨 소리도 내가 좋아하는 노래로 지정하면 좋겠지요. 그래서,

  • 새로운 느낌의 MP3 플레이어 PocketMusic을 소개합니다.
  • MP3를 알람으로 이용하는 G-Alarm 프로그램도 알아보았습니다.
  • 또한, MP3 파일을 벨 소리로 지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mp3DirectCut을 이용하여 MP3에서 벨 소리로 사용하게 부분만 뽑아내는 방법도 올렸습니다.

예쁘고 기능이 알찬 MP3플레이어 Pocket Music Player

T옴니아2에 있는 미디어플레이어가 다소 섭섭하시다고 생각되신다면 PocketMusic Player를 권하고 싶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 음질이 매우 좋습니다.
  • 음장 효과나 EQ를 쉽게 사용할 수 있고
  • MP3로 모닝 알람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아울러 손가락이 굵은 저 같은 사람도 편히 쓸 수 있게 버튼들이 큼지막합니다.

참고로 PocketMusic Player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 두 가지가 있습니다.

설치하는 방법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내려받은 설치 파일인 pmusic.CAB 파일을 스마트폰의 적당한 곳으로 복사합니다. 저는 Storage Card에 복사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시작버튼>>나의 메뉴>>더 보기>>파일 탐색기"를 실행하고 저장된 곳으로 이동합니다.

  1. 파일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2. 복사해 둔 pmusic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3. 설치 진행 여부를 확인합니다.

  1. 저는 프로그램 설치 위치를 외장 메모리로 선택했습니다.
  2. 언어는 아직 한글이 없네요. 영어를 선택했습니다.
  3. 이제 "OK"를 몇 번 클릭하면 프로그램에 "PocketMusic" 아이콘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파일 열기 버튼을 클릭하고
  2. 재생할 폴더나 파일을 선택한 후에
  3. "Done"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이 참 예쁘지요? 큼직한 버튼이 마음에 듭니다. 이제 즐겁게 음악을 감상하세요. ^^

MP3 음악으로 아침을 깨운다, G-Alarm

독일 학생이 만들었다는데, 정말 잘 만들었군요. 주 단위 모닝 알람의 경우 요일을 선택해서 여러 개를 등록할 수 있어 매우 편합니다. mp3 파일도 한 개가 아닌 여러 개를 선택해 놓으면 무작위로 재생해 주어, 즐겁게 아침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1.5.1까지는 Freeware이지만 이후 버전은 유료 버전이니 참고하세요.

*** 내용 추가: 1.5.1이 무료 버전이라 찾는 분이 많으실텐데 G-Alarm 홈페이지에서는 구할 수 없군요.
*** 대신에 여기를 클릭하시면 구하실 수 있습니다.

내려받은 설치 파일을 옴니아2의 적당한 디렉토리에 복사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탐색기를 실행한 후 설치 파일을 찾아 실행합니다.

  1. 설치를 시작합니다.
  2. 저는 프로그램 설치 장소로 Storage Card 로 지정했습니다.
  3. 1.5.1은 무료이면서도 한글 언어 파일도 제공되네요. 한국어를 선택해 줍니다.

"시작 버튼>>나의 메뉴>>더 보기"를 선택한 후 G-Alarm을 실행합니다.

  1. G-Alarm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2. 시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하단의 그림이 변경됩니다.
  3. 첫 번째 시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모닝 알람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두 번째 하트 모양의 아이콘은 최근 등록한 알람을 정보를 이용하여 빠르게 새로운 알람을 지정합니다.
  5. 세 번째 톱니 모양의 아이콘을 이용하면 지정한 시간에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모닝 알람을 등록해 보겠습니다.

  1. 시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제일 먼저 알람 시간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2. 시간을 설정한 후에는 화면 하단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3. 상단에 있는 알람 형태를 변경하면 요일별로 알람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4. 다음 화면에는 알람에 사용할 MP3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좋아하는 음악으로 아침을 깨울 수 있습니다. 설정 화면을 보면 이 외에도 다양한 옵션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눈에 띄는 옵션을 보면 이렇습니다.

  • 그냥 깨워서는 일어나지 못한다면 미로나 계산기 프로그램을 풀 수 있도록 하는 옵션입니다.
  • 알람을 끄거나 미루기를 할 때, 미로 또는 계산 문제를 풀지에 대한 선택화면입니다. 정말 집요하군요.
  • 음악만으로는 부족하다면 음악과 함께 진동도 울려 줍니다. 저는 진동이 울리면 소리보다 불안해 지더군요.

보시다시피 참 재밌고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MP3를 벨 소리로 지정

내가 좋아하는 MP3 파일을 이용하여 벨 소리로 사용하면 좋겠지요? 그런데 아쉽게도 T옴니아2에서는 바로 MP3파일을 벨 소리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마이미츠에서 제공하는 튜너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이렇게 프로그램으로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이 스마트폰 답습니다. 일반폰과는 달리 컴퓨터 냄새가 나지요? ^^

아래의 링크에서 T*OMNIA Tuner를 내려받습니다. 이 글을 작성했을 때의 버전은 2008년 12월 25일 자 ver 0.1입니다. 그렇다면, 개발자께서는 크리스마스에도 고생을 하셨군요. ^^

파일을 내려 받아 역시 T옴니아2의 적당한 곳에 복사합니다. 스마트 폰에서 탐색기를 실행하고 복사한 cab 파일을 더블 클릭으로 실행합니다.

설치를 실행한 후에 별다른 변경 없이 기본 설정 값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1. 저는 프로그램 설치 위치를 기본 값인 "장치"를 선택하고 "설치"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2. 설치가 진행되고 완료된 페이지 입니다.
  3. T옴니아2를 재 부팅해야 하는데, 저는 전원을 껐다가 켰습니다.

이제 시작버튼을 이용하여 설정을 실행합니다.

  1. 설정화면을 보면 새로 "TOMNIA Tuner" 아이콘이 보입니다.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2. 첫 번째 "My 벨 소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화면이 바뀌고 "My 벨 소리 Enalbe" 버튼이 나오면 클릭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T옴니아2가 자동으로 리부팅됩니다. 프로그램 설명에서는 벨 소리에 사용할 MP3 파일을 /Mits Store/My Documents/ 안에 복사하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여기에 복사하면 안 되더군요.

저 같은 경우 T옴니아2라서인지, "모바일 장치" 안에 있는 "내 벨 소리" 폴더에 복사해 주어야 선택이 가능하더군요.

이제 MP3파일을 벨 소리로 지정하기 위해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시작 버튼>>나의 메뉴>>더 보기"를 선택한 후, "시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벨 소리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벨 소리 변경" 링크를 클릭합니다.

이제 설정화면에서 mp3 파일을 지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1. 설정화면에서 "알림" 탭을 선택합니다.
  2. 벨 소리의 콤보 박스를 클릭하면, 추가한 mp3 파일 이름이 보입니다.
  3. mp3 파일을 선택하고 화면 상단에 있는 "ok" 를 클릭하여 작업을 완료합니다.

다른 분께 전화를 부탁해서 변경된 벨 소리가 잘 나오는지 확인해 보세요. 잘 들리나요? ^^

MP3 파일에 맛있는 부분만 잘라내자, mp3DirectCut

mp3 파일로 벨 소리로 지정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바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일이 너무 큽니다. 파일이 크면 전화벨이 늦게 울린다는 말씀도 있고, 전화가 왔는데 전주부터 듣는것도 그렇습니다. 역시 벨 소리로 이용하는 만큼, mp3 파일 중에 마음에 드는 부분만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mp3DirectCut을 이용하시면 MP3의 일부분을 쉽게 잘라내기할 수 있습니다.

한글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더 편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음악 파일 하나를 선택합니다. "재생"과 "정지" 버튼을 이용하면서 음악을 들어 봅니다. 마음에 드는 부분이 있다면 "시작 설정"과 "끝 설정" 버튼을 이용하여 원하는 부분을 지정합니다.

파일 메뉴에 "선택구간 저장"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이용하여 적당한 곳에 저장합니다.

저장된 파일을 T옴니아2의 "내 벨 소리"에 저장하시면 끝. 간단하지요? ^^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