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N "메신저 폰 친구" vs 네이트온 "문자 대화"

2009. 11. 19. 09:45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저는 네이트온보다 MSN 메신저를 먼저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다가 네이트온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유는 네이트온에서 공짜로 문자를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알기로 국내 메신저 사용자층이 처음에는 MSN으로 몰렸지만, 최근에는 거의 네이트온으로 옮긴 이유가 싸이월드 연동뿐만 아니라 말씀드린 무료 문자 전송 서비스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후에 반갑게도 MSN에서도 무료로 문자 전송 서비스를 내 놓았는데, 많이 늦은 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벌써 사용자층이 네이트온으로 많이 옮겨간 이후이기 때문에 떠나가는 분을 잡기에도, 또 네이트온에서 잘 사용하고 있는 문자 서비스를 지금에서 내놓았다고 다시 MSN으로 돌아오기를 바라기에도 너무 늦었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후로 MSN과 네이트온에서 제공하는 문자 서비스에 새로운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며칠 전에도 소개해 드린 SMS를 이용한 채팅입니다.

지금까지는 문자를 전송할 수 있었을 뿐이지만, 새로운 서비스는 SMS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핸드폰이 켜져 있든 꺼져 있든 컴퓨터를 통해 문자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물론 평소와 같이 핸드폰으로도 문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과연 뭐가 편하겠는가 하겠습니만, 컴퓨터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은 저에게는 매우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UI(User Interface)는 네이트온이 편리

이제 SMS 문자 서비스에 대해서는 MSN이나 네이트온이나 모두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살짝 다른 점이 있습니다. 우선 네이트온이 MSN 보다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아기자기한 면도 있습니다만, 우선 클릭할 수 있는 버튼이나 그림이 눈에 보입니다. 그래서 초보자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을 비교해 보면, MSN에서는 SMS 문자를 전송할 수 있는 버튼이 하나만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트온에서는 전송뿐만 아니라 "문자 대화"를 위한 버튼이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트온에서는 대화 상대를 클릭한 후에 "문자 대화" 버튼을 클릭하면 문자 대화 창이 실행됩니다.

MSN에서는 "폰 친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목록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에 "문자 메시지(SMS) 보내기" 메뉴를 클릭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 사용상의 편리한 차이가 여러 곳에서 보입니다. 작은 차이라도 편한 프로그램이 좋죠.

컴퓨터를 켜기 전의 문자도 보여주는 MSN 메신저

그러나 MSN 메신저에도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네이트온은 로그인을 하고 있어야 날라온 SMS 문자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MSN 메신저는 컴퓨터를 꺼 놓고 있어도, 나중에 로그인을 하면 보여주지 못했던 문자 메시지를 차례로 보여줍니다.

메신저를 열어 보면 SMS 문자 메시지도 확인할 수 있는 알림 아이콘 출력됩니다.

저는 이것이 정말 편하더군요. 물론 핸드폰으로 이미 확인했겠지만, 잊고 있을 수 있고, 지금까지 수신된 메시지를 다시 보면서 정리할 수 있어 좋습니다.

더 편린한 서비스로 발전하기를 기대하며

약간씩 다른 모습이지만 조금씩 다른 장단점 때문에 두 메신저를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문자 서비스 때문에 둘 다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요, 네이트온은 사용하는 분이 많기 때문에, MSN은 네이트온에서 부족한 2% 때문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히 말씀드린다면, 네이트온은 보기 싫은 광고와 불안한 점 때문에 필요할 때만 로그인을 하고, MSN은 친구가 몇 안 되더라도 SMS "폰 친구"와 메일 때문에 윈도우와 함께 자동 실행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와 같이 사용하는 것은 제 개인적인 취향입니다만, 두 메신저가 SMS를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많은 분이 애용하는 기능인 만큼, 더 발전시켰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 무료 문자 건수를 사용했으면.

예를 들어 "폰 친구"와 "문자 대화"는 무료로 제공되는 무료 문자 전송 건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수신은 무료이지만, 전송에 대해서 핸드폰과 같은 비용을 내야 합니다. 그러나 무료로 문자 전송할 수 있는 방법도 두 메신저에서 모두 제공하는 만큼, "폰 친구"와 "문자 대화"를 사용할 때에는 우선 무료 문자를 소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무료 문자 전송 건수를 모두 소진한 후에 유료로 전환하게 하는 것이죠.

2. MMS도 사용 가능했으면.

또 하나는 "MSN 메신저 폰친구, MMS도 되면 좋겠다!"에서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MMS 메시지도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것이죠. 기술적으로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모르고 말씀드리는 것인지 모르지만, 때로 아쉬울 때가 많거든요. 물론 걱정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스팸 광고가 더 기승을 부릴지 모르거든요. 그러나 비용 때문에 문자 보다는 적지 않을까 싶습니다.

3. 파일 첨부가 가능했으면.

문자 서비스에 무슨 파일 첨부? 하시겠습니다만, 방법은 여러 가지이고 메신저를 제공하는 쪽에서 고심할 일이라 의견만 말씀을 드립니다. 문자를 사용하는 경우는 상대방이 메신저로 로그인이 안 되어 있거나 같은 메신저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인데, 때때로 문자뿐만 아니라 파일을 보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메일 주소를 모르면 다시 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메일을 작성해야 하는데, 여러모로 불편하죠.

지금 서비스가 PC에서 문자를 전송하는 만큼, 파일도 첨부하여 보낼 수 있다면, 매우 편하지 않을까요? 물론 문자와 파일이 합쳐지는 것은 아니지요. 또, 본문에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는 링크가 포함되어야 하겠습니다만, 만약에 이런 서비스가 된다면 로그 오프된 상대방으로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 중에 가장 간단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런 기대를 어느 메신저이든 반영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만, 재고의 가치도 없는 의견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자주 사용하는 문자 서비스인만큼 현재에서 멈추지 말고 계속 발전하고 더욱 편한 서비스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음..
    • 2009.11.19 13:40
    물론 좋은 말씀이시지만.
    1. 네이트온에서도 친구 오른쪽 버튼눌러 문자대화나 문자보내기를 사용할 수 있구요.
    2. 파일 첨부는 메신저이기 때문에 메일로 해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만..
    핸드폰으로 파일을 받는건 아니니까요.ㅎ
    • 1. 네이트온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 메뉴가 안 된다는 말씀이 아니라, 네이트온에서는 버튼이 보이기 때문에 더 편하다는 말씀이고요,
      2. 핸도폰에서 받기 위해서 말씀 드린 것이 아니라, PC에서 문자를 확인할 수 있으니, 이왕이면 PC에서 파일을 받을 수 있겠끔 기능을 확장하자는 말씀이었습니다.
    • 2009.11.19 15:27
    비밀댓글입니다
    • 화야
    • 2010.06.24 20:53
    이런,, 어제부터 엠에센의 오프라인 메세지 보기가 안되네요 ㅠ 저만 그런겁니까?
    오프라인 메세지 보기 서비스.. 좋았는데 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