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IT·인터넷/인터넷 서비스
  3. 트위터로 "Retweet"해 주는 버튼 2가지

트위터로 "Retweet"해 주는 버튼 2가지

· 댓글개 · 바다야크

요즘 트위터를 사용하시는 분이 많죠. 저도 하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는 블로그만큼이나 자주 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글을 더 많은 분께 보여 드리고 싶어서, 글을 올리면 제 트위터 계정에도 글이 올리도록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트위터를 사용하시는 분 중에 제 글을 마음에 들어 하시는 경우를 생각하여, 그분의 트위터에 쉽게 글을 올려 다른 분께 소개할 수 있도록, "tweet" 버튼을 배치했습니다.

모양이 예쁜 Tweetmeme

이전에 사용했던 Tweetmeme입니다. 앙증맞은 것이 예쁘지 않나요?

블로그에 설치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아래의 코드는 Tistory에서 제가 사용했던 코드입니다. 녹색 글씨를 운영하시는 블로그에 맞추어 수정하시고, 붉은색의 설명 글을 제거하신 후 스킨에 붙여 넣기를 하시면 됩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tweetmeme_service = 'bit.ly';     <--- 주소를 짧게 만들어 주는 서비스 웹 주소
tweetmeme_url = 'http://jwmx.tistory.com[ ##_article_rep_link_##]'; <--- 글의 원본 주소
tweetmeme_source = 'jwmx';    <--- 트위터 ID
</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tweetmeme.com/i/scripts/button.js"></script>
</div>

tweetmeme는 예쁘고 깔끔해 보입니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트윗하는 분이 tweetmeme를 처음 사용한다면, 서비스 사용을 위한 확인 페이지를 거쳐야 하고, 트윗할 때, 바로 내 트위터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tweetmeme에서 제공하는 글쓰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런 방식을 좋아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어디를 한 번 거친다는 것이 살짝 마음에 들지 않네요. 더 자세한 내용은 tweetmeme.com help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단순하지만 tweet하기 편한 BackType

만약 디자인은 떨어져도 "tweet" 기능에 충실하고 사용하는 방법이 쉬운 것을 찾으신다면 BackType을 권하고 싶습니다.

retweet 버튼을 클릭하면 트위터 로그인 페이지가 출력되고, 로그인 후에는 친숙한 트위터 쓰기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원본 주소를 BackType를 만들어 주는데, 물론 짧은 주소를 만들어 주지만, 이상하게 그 주소를 클릭하면, 본문은 제대로 나오지만, 주소창의 주소를 보면, 이상하게 길게 나옵니다.

예를 들어, http://jwmx.tistory.com/1703 를 retweet로 올리면, http://bt.io/BUIh 로 주소를 줄여 주지만, 이 주소로 방문하면 아래와 같이 긴 주소가 출력됩니다.

별일이 아니다 할 수 있겠습니다만, 다시 이 주소로 retweet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즐겨 찾기나 다른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경우를 생각한다면, 달갑지 않은 모습이다. 더 자세한 설명은 BackType를"Tweetcount Widget ? BackType" 페이지 내용을 참고하세요.

둘 중의 하나를 고르라면, Tweetmeme.

둘 모두 훌륭한 서비스입니다만, 지금은 Tweetmemem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젯 모양이 예뻐서가 아니라, 트윗으로 내가 선택한 주소 줄여주기 웹 서비스를 이용하여, 원본 주소를 제대로 올려 주기 때문입니다. 글을 더 많은 분이 읽어 봐 주기를 위해 사용하는데, 엉뚱한 주소로 소개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블로그 주소가 열리기는 하더라도 열리는 주소가 원본인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