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수다 떨기
  3. 마우스 제한이 걸린 웹 페이지

마우스 제한이 걸린 웹 페이지

· 댓글개 · 바다야크

웹 서핑을 하다 보면 때로 마우스 제한이 걸린 페이지를 볼 때가 있습니다. 쇼핑몰의 경우는 다른 분이 애써 노력해서 만든 콘텐츠를 함부로 사용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해한다고 하더라도, 불필요하게 사용된 곳을 보면 좀 심하다 싶을 때가 있습니다.

애써 찾은 자료에 마우스 제한이 걸려 있으면, ...

인터넷을 어떤 용도로 사용하시나요? 저는 거의 반 이상이 업무를 위한 웹 검색에 사용하고 있고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답답하던 해결 방법을 찾았다 싶어서 반가운 마음에 웹 페이지에서 코드를 복사하려 하는데, 선택이 안 됩니다. 때로 그~ 긴 소스를 일일이 따라 쓰기를 하면서 한참 오타를 찾기를 했는데, 고맙다는 생각이 들다가도 화가 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해해야죠. 그분도 생각이 있어서 일부러 막아 놓았을 테니까요. 애써 작성한 글이 전혀 엉뚱한 곳에서 검색에 노출되고 심하게는 다른 분의 이름으로 뻔뻔이 올라오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그러나 그분도 다른 분의 자료를 검색해서 도움을 많이 받으셨을 텐데, 자신의 글에는 마우스 제한을 걸어 놓는다는 것은 좋게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이것은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웹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편리 기능을 사용하지 못해

마우스 제한은 비단 글을 복사하지 못하는 불편 때문만은 아닙니다. 글을 읽다 보면 모르는 단어가 나올 때가 있는데, 단어를 직접 타이핑해서 검색하는 것보다는 글을 마우스로 끌기에서 검색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제일 왼쪽부터 jwBrowser, Internet Explorer, 구글 크롬에서의 마우스 끌기 검색을 보여 주는데, 이렇게 편한 기능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갈무리해 놓기가 어렵다.

참고할 내용이라고 한다면 주소를 북마크해 놓으면 되겠지만, 애용하는 메모 프로그램에 저장해 놓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따로 저장하는 이유는,

  • 개인적으로 정리해 놓기 때문에 더 빠르게 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 메모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 웹 페이지가 옮겨지거나 사라지는 경우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인터넷이 없더라도 자료 사용이 가능한 것은 당연하고요.
  • 갈무리를 더욱 어렵게 하는 네이버와 다음 카페
    북마크를 해 놓아도 소용이 없는 경우가 많죠. 나중에 클릭하면 빈 페이지로 나오면서 읽을 권한이 없다는 메시지를 보면 매우 황당합니다.

이런 경험 때문에 개인 파일로 정리해 놓고 싶은 생각이 많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마우스 제한 피하는 방법

마우스 제한이 걸린 페이지를 보면,

  1. 제일 먼저 jwBrowser의  "도구메뉴>>오른쪽 마우스 버튼 제한 없애기" 즉, Ctrl-U 키를 사용합니다.
  2. 여기서 안 풀리면 구글 크롬으로 열어 봅니다.
    jwBrowser의 Ctrl-U 또는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안 풀리는 경우 구글 크롬에서 별다른 조작을 하지 않아도 마우스 제한이 풀리더군요.
  3. 그래도 안 풀리면 jwBrowser의 "도구메뉴>>스크립트 중지" 즉, Ctrl-J 키를 사용합니다.
    구글 크롬으로도 안 풀리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그러면 다시 jwBrowser에서 Ctrl-J 키를 사용합니다.

재밌는 것은 Ctrl-U 키를 사용해서 풀리는 곳이 있으면 Ctrl-J키를 사용해 하는 곳도 있고, 구글 크롬을 사용해야 복사가 가능한 곳이 있습니다. 아마도 사용하시는 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그렇겠지요.

다른 분의 글을 존중하는 것이 우선

이글은 마우스 제한을 걸은 웹페이지 때문에 시작한 글이 아닙니다. 마우스 제한이 걸린 페이지를 깨기 위한 글은 더욱 아니고요. 이런 방법을 사용하기 보다는 이런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애써 마우스 제한을 걸어 놓는 수고가 필요 없도록 다른 분의 글을 존중했으면 좋겠습니다.

글의 출처를 밝혔다고 하더라도 글 전체를 그대로 옮기기 보다는 글을 소개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담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추가할 말이 더 필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리고 글 전체를 옮길 필요가 있다고 하더라도, 글을 소개하는 말과 이유를 먼저 올리고 내용을 담는 것이 옳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마치 사람을 소개하면서 이름만 알려 주고 등을 떠미는 것보다 어떤 사람인지 자상하게 소개하고 뒤로 물러서 주는 것처럼 말이죠.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