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윈도7을 처음 설치한다면 알아야 할 5가지

윈도7을 처음 설치한다면 알아야 할 5가지

· 댓글개 · 바다야크

저도 드디어(?) 윈도7을 설치했습니다. 겨우 설치하고 나니 익숙했던 메뉴나 아이콘이 없어서 당혹스러웠습니다. 아직 익숙하지 못해 헤매고 있습니다만, 저를 당황하게 했던 몇 가지를 정리하듯이 적어 보겠습니다.

  • 화면 해상도가 왜 이 모양이야?
  • 키보드 속도는 워디서 조정하는겨?
  • 기본 글꼴을 돋움체로
  • 도대체 여기가 어딘감?
  • Windows Live(MSN) Messenger를 Tray Icon으로

화면 해상도가 왜 이 모양이야?

제 모니터의 가로 해상도가 1,600 픽셀이 넘는데, 글씨나 윈도가 너무 커 보이는 것이 매우 둔탁해 보였습니다. 처음에는 해상도가 잘못 잡혔나 이상하게 생각했습니다. PicPick의 "자" 기능을 이용하여 직접 확인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정상이군요. 윈도7은 작은 디스플레이어를 위해서인지 화면을 확대해서 출력해 주는 기능이 있군요. 아래와 같이 화면 출력 배율을 100%로 수정해 주었습니다.

  1. 바탕화면에서 "개인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2. 화면 하단에 "디스플레이"를 클릭합니다.

  3. 3가지 옵션 중에 "작게"를 선택합니다.

키보드 속도는 워디서 조정하는겨?

제어판 모양이 바뀌어도 너무 많이 바뀌었어요. 해상도를 잡고 나니, 그다음 답답한 것이 키보드 입력 속도이네요. 그런데 예전의 키보드 아이콘이 도대체 어디에 숨었는지 찾을 수 없네요. 대신에 다른 곳으로 이사를 했군요. 이런이런.

  1. 제어판을 실행하신 후 검색 입력에 "키보드"라고 입력합니다. 키보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검색이 되고 키보드 아이콘이 출력됩니다. 키보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키보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친숙한 키보드 설정 화면이 출력됩니다.

제어판에서 작업이 필요한 장비를 검색으로 찾아 내는 방법이 윈도7의 새로운 특징으로 보입니다.

기본 글꼴을 "굴림"으로

윈도7의 기본 글꼴은 "맑은 고딕"입니다. 맑은 고딕도 예쁘지만 메뉴에서 안티앨리어싱으로 표현하는 것이 오히려 예전보다 둔탁하게 보이네요.

역시 예전 습관 때문이겠습니다만, 아래와 같이 "굴림" 글꼴이 깨끗해 보입니다.

글꼴 변경은 바탕화면 우 클릭>>"개인 설정">>"사용자 지정"을 이용하면 됩니다.

  1. 제어판>>모양 및 개인 설정>>개인 설정으로 이동하셔도 됩니다. "사용자 지정" 위의 색상을 클릭합니다.

  2. 화면 하단에 "고급 모양 설정..." 링크를 클릭합니다.

  3. 친숙한 "창 색 및 모양" 윈도우가 출력됩니다. 변경하려는 항목을 선택하면서 글꼴을 변경해 줍니다.

 

도대체 여기가 어딘감?

버전업된 OS이지만 구관이 명관이라고 예전 윈도 탐색기가 더 편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익숙해지면 좋아지겠지만, 우선 탐색기의 트리만이라도 현재 열려 있는 곳을 자동으로 가리켜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른쪽에 열려 있는 곳과 좌측의 트리가 서로 다르다 보니까 미궁에 빠진 것 같습니다. 물론 주소창을 이용하면 되겠지만, 습관 때문에 답답합니다. 그래서 오른쪽에서 폴더를 열면서 돌아 다녀도 트리가 함께 같은 곳을 보여 주도록하면 편리할 것입니다.

  1. 윈도 탐색기>>구성>>"폴더 및 검색 옵션"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일반 탭 하단에 보면 탐색 창에 대해 "자동으로 현재 폴더 확장" 옵션이 있습니다. 체크해 줍니다.

이렇게 설정해 놓으면 윈도 탐색기가 더 편리해 지더군요.

Windows Live(MSN) Messenger를 Tray Icon으로

또 한가지 이상한 것을 라이브 메신저가 트레이의 작은 아이콘으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작업 표시줄의 버튼으로 실행되네요. 이것도 편하겠습니다만, 지금까지의 습관 때문에 답답하군요. 그래서 방법을 찾아 보았는데, 반갑게도 "If it's meant to be, it will be。" 블로그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아주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자, 아래와 같이 옵션을 지정하시면 라이브 메신저를 트레이 아이콘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1. 시작버튼을 클릭하시고 "모든 프로그램" 메뉴를 이용하여 "Windows Live Messenger"를 찾습니다.

  2. "Windows Live Messenger"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속성" 메뉴를 클릭합니다.
  3. 호환성 탭으로 이동한 후, 호환모드를 "Windows Vista(서비스 팩2)"로 지정해 줍니다. 호환모드에도 체크를 해 주세요.

  4. Windows Live Messenger를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면 Tray Icon으로 실행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윈도7에 대한 느낌

문제가 있어도 해결할 방법을 알면 자신이 생기고 만만해 집니다. 사용하지 얼마 안 돼 낯설지만 만만해 보인다고 할까요? 부정적인 의미는 아니고 어렵게만 보이지 않아 친숙해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한글이 예뻐 보이지 않아 속상하고, 탐색기에서 파일 정렬 순서가 영문 다음에 한글이라는 것이 거슬리지만, 부팅 속도나 오래 사용하고 있어도 둔해 지는 느낌이 없어 좋군요.

애용하는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거나 둔해지는 경우가 있어서 안타깝지만, 그나마 StrokeIt 이 윈도7에  맞춘 새로운 버전이 올라온 것만이라도 얼마나 기쁜지 모르겠습니다.

StrokeIt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윈도7에 맞추어 발 빠르게 나와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