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폰 웹브라우저도 아이폰 사파리만큼 편할까?

2010. 4. 23. 18:41 모바일/모바일 앱

최근에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신제품 소식이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습니다. 며칠 전에 넥서스 원(Nexus One) 제품을 만져볼 기회가 있었는데, 제품 하단에 있는 트랙볼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얼마나 빠른지 손가락으로 이리저리 화면을 전환해 보았습니다만, 사실 반응 속도 보다는 다른 것이 더 궁금했습니다. 그러나 넥서스 원을 계속 만질 수 있는 자리가 못 되어서 결국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웹 문서 보기가 얼마나 편한가?

제가 궁금했던 것은 웹 서핑을 했을 때 웹페이지의 글을 얼마나 쉽게 읽을 수 있는가 하는 점이었습니다. 제가 예전에 사용했던 스마트폰이나 지금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 모두 웹 브라우저를 가지고 있지만, 웹 서핑을 하다 보면 열 받을 때가 많습니다. 그나마 모바일용으로 만들어진 페이지는 그런대로 볼만 한데, 링크를 클릭해서 열리는 일반 페이지를 보려면 어려울 때가 많다는 것이죠.

다행스럽게도 지금 사용하는 핸드폰은 터치 화면을 짧게 두들기면(이하 더블 탭) 글씨 크기를 보기 좋을 만큼 페이지를 확대해 줍니다. 그러나, 문제는 LCD 화면 폭을 염두하지 않고 일정 크기로 무조건 확대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글의 본문이 화면 폭에 맞추어 줄 바꿈이 되지 않고 글의 반쪽만 출력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열었습니다. 글씨가 너무 작아 글 읽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이럴 때 화면을 더블 탭하면 페이지가 확대 됩니다. 그러나 화면 폭에 맞추지 않고 일정 크기로 확대되서 문장이 모두 보이지 않고 한쪽이 짤립니다. 글을 보려면 좌우로 왔다갔다하면서 봐야 하는데, 이렇게는 글을 읽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나마 제가 사용하는 핸드폰은 볼륨 조절 버튼을 이용하여 조금씩 화면 확대와 축소를 할 수 있어 몇 번 조작으로 본문의 폭을 화면의 폭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글씨가 작아지는 문제가 있지만, 그래도 이것이 어디입니까.

그러나 문제는 위아래로 스크롤하다 보면 더블 탭이 인식되는지 화면이 다시 축소되어 버립니다. 이렇게 축소되면 다시 여러번 수고를 해서 다시 화면 폭에 맞추어야 하는데,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나니 짜증 나고 결국 웹 브라우저를 닫아 버립니다.

아이폰의 사파리는, ....

그러나 아이폰에서는, 정확히는 아이폰의 사파리에서는 글을 출력하는 부분을 더블 탭하면 그 부분만 화면 폭에 맞추어 확대해 주기 때문에 읽기 편합니다. 글씨 뿐만 아니라 사진도 화면 크기에 맞추어 줍니다. 아래는 위 사진의 같은 페이지를 아이폰의 사파리에서 열기를 한 모습입니다. 읽으려는 부분을 더블 탭합니다.

그러면 그 부분만 화면 폭에 맞추어 확대됩니다. 위아래로 스크롤하면서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글씨뿐만 아니라 사진도 그렇습니다. 사진 부분을 두드리면 사진만 보기 좋게 출력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안드로이드 폰의 웹 브라우저는?

이글은 아이폰을 칭찬하기 위한 글이 아닙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폰에서 실행되는 웹 브라우저는 과연 얼마나 읽기 편하게 기능을 제공하는지 궁금하고, 아울러 안드로이드 폰뿐만 아니라 다른 스마트폰 웹브라우저도 브라우저를 제공한다는 것으로 만족하지 말고, 아이폰 사파리의 장점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더욱 읽기 편한 방법을 제공해 주기를 바라는 생각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모바일 웹브라우저 1위인 오페라 미니에서는 이미 수년 전부터 제공되고 있는 기능입니다. 애플 앱스토어에는 오페라 미니가 아직 등록이 안됐지만...

    뭐 암튼 오페라 미니는 이런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데이터 압축 전송도 하기 때문에 3G 데이터 요금이나 트래픽 제한의 압박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wifi 에서는 별 상관 없지만요.

    이미 안드로이드에도 오페라 미니가 지원됩니다. 그 밖에도 아이폰을 제외한 대부분의 스마트폰 플랫폼에 오페라 미니가 지원됩니다.
    • 예전에 사용하던 삼성 오즈 옴니아2 스마트폰에서 오페라 브라우저를 사용했지만, 더블 택으로 확대가 되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화면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확대 또는 축소하는 이미지가 출력되었는데, 누른 상태에서 위로 이동하면 확대되고 아래로 이동하면 축소되었습니다. 그런데, 너무 느려서 자연 스럽게 확대 또는 축소가 되지 않아서 역시 글 읽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수년전부터 제공되는 기능이 오즈옴니아2에서는 제공하지 않았는지 이해가 안 되네요. 정말 편하거든요.
  2. HighCa님, 아이폰에도 오페라미니가 얼마 전 앱스토어에 올라왔습니다 :)
    올라온 첫날에만 몇십만건의 다운로드가 있었다고 하더군요.
    소식만 듣고 받지는 않았었는데 길석님의 글을 보니 다운받아서 사파리를 비교해봐야겠습니다~^^
    • 하이델롱
    • 2010.04.23 22:39
    오페라 미니가 앱스토어에 올라온지 한참입니다만...

    영 상태가 안좋아요.

    써보시면 알겠지만, 무지무지 불편하고 느리고...안좋습니다.

    악평들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기대 많이했는데..전 몇번 써보고 지웠습니다.
      • ㅋㅋ
      • 2010.04.24 08:48
      저도 오페라미니 설치해보고 거의 바로 삭제했습니다. 근데 심비안이나 윈모용 오페라보단 훨씬 좋더군요. 오팔이도 갖고 있는데요 오팔이에 사파리 돌아가면 정말 좋겠어요. 오팔이건 윈모건 제대로된 웹브라우저가 없어요.
    • 아직 아이폰에서의 첫 버전이라서 그럴까요? 업그레이드를 통해 점점 좋아지기를 바라면서, 한편으론 오페라쪽에서 왜 그렇게 서둘렀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
    • abcdef
    • 2010.04.23 23:13
    안드로이드폰중 더블탭지원하는폰도 있습니다(현재까지는 모토로이)
    아이폰보다 해상도도 높아 더 많은 글자를 깨끗하게 볼수있구요
    아이폰과 비교가 불가능할정도로 웹사용이 편리합니다...
    (아이폰과 같다는 말입니다)
    이 글을보면 안드로이드폰을 싸잡아 별로라고 생각을 하실분이 있을것같아 글 남깁니다.
    • 글을 다시 보시면 아시겠습니다만, 안드로이드폰을 싸잡아 얘기가 나올 만한 말씀을 드리지 않았습니다.
  3. 그렇죠 그냥 대충 읽어보면 아이폰&팟 찬양자라고 싸잡아 이야기 하던지 안드로이드나
    다른 웹브라우져 있는폰 안좋다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정확하게 읽어보면 넥서스원은 어떤지 궁굼하다와..
    다른 폰 개발자들이 이렇게 좋게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다는 글이죠 ^^
    결론만이라도 꼼꼼히 읽었으면 좋겠어요...
    항상 이리 저리 글을 읽고다니면서 덧글에 위에 내용 정독하지 않고 이상한 소리 하는 사람이
    많아서 짜증 날때가 가끔있다는 ^^
    저두 안드로이드 폰이 어느정도의 성능을 내어 줄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모토로이의 유투브 문제도 빨리 해결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뭐 제는 모토로이를 살 생각이 없지만 이런 모습을 보면 씁쓸하더군요
    노키아 5800 XpressMusic 펌웨어 업데이트 문제까지요 ^^;
    • 와~ 정말 감사합니다. 저의 생각을 제대로 이해해 주셨습니다. 저는 그런 뜻이 아닌데 아이폰과 비교하는 말씀을 올리면 본문과는 전혀 다른 말씀, 대부분 감정이 치우치는 말씀을 주셔서, 글에 아이폰을 언급하는 것이 두려울 정도입니다. 그러나 아이폰을 언급할 수 없는 것이 부족한 부분도 많지만 부러운 점도 많습니다. 저는 그저 부러운 것은 부럽다하고 부족한 것은 모자르다라고 말하고 싶을 뿐입니다. ^^
    • 제목 짓기 센스가...
    • 2010.04.24 20:25
    이렇게 중구난방의 댓글이 달리는 건...
    안드로이폰 웹브라우저에 대해서는 아무 말 없이,
    핸드폰 웹브라우저 대 아이폰 사파리 비교를 하고는
    제목을 '안드로이드폰 웹브라우저도 아이폰 사파리 만큼 편할까'로 달아놓아서 그렇습니다.

    차라리 핸드폰 웹브라우저에 이런 문제가 있으니 이런 게 개선되면 좋겠다 하면 될 것으로 끝나면 될 것을
    안드로이드폰 브라우저까지 걸고 넘어지니..댓글들이 중구난방이 아닐까 싶네요.
    솔직히 이런 제목을 가진 글을 낚시글이라 하지 않습니까?
    저는 이 포스팅이 맘에 안드네요.
    이왕이면 안드로이드폰 브라우저와 비교 글을 올리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 아, 저도 아쉽습니다. 윈도 모바일에서 IE와 오페라 웹 브라우저, 그리고 LG Cyon MAXX의 웹브라우저는 사용해 봤지만, 아직 안드로이드폰의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지를 못했어요. 지금까지 경험한 모바일 브라우저 중에 아이폰의 사파리가 제일 훌륭했습니다.

      안드로이드가 2.0 버전까지 나왔다는데, 과연 웹 브라우저는 어떤지 매우 궁금하네요. 기회가 된다면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해 보고 싶습니다. 만일 사용하게 되면 말씀과 같이 꼭 아이폰의 사파리와 윈도 모바일 웹 브라우저, 피처폰인 LG Cyon MAXX 웹브라우저, 그리고 안드로이드폰 웹 브라우저와 비교하는 글을 올리겠습니다.

      그전까지는 제목과 같이 안드로이드 폰 웹브라우저가 아이폰만큼 편한지 궁금하네요. 정말 궁금해서 제목도 그렇게 적었습니다. ^^
  4. 사용자를 위한 가독성을 편리하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는데 그런 부분에 집중하지 못한점이 아쉽네요. ^^
    • 취백당
    • 2010.05.04 18:07
    그냥 안드로이드에 있는
    기본 브라우져로 쓰는데요.

    톡톡' 두번 두드리면 그냥 쭉 확대되고,
    이미지도 콕 누르면 이미지 따로 뽁 확대되어 보이는데 말이죠. ;;;
    • 네, 그렇군요. 제가 궁금한 것은 확대 되는데, 화면 폭에 맞추어 확대 되나요?
      그러니까 확대하면 화면 폭에 맞추어 줄 바꿈이 되는지 궁굼합니다.
      그래서 위아래로 스크롤하는 것만으로 기사를 볼 수 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
    • 2010.05.31 17:48
    디자이어 기본브라우저 쓰는데
    화면확대및 축소 : 손가락으로 벌리던데 톡톡 더블터치하면 확대 및 축소

    글자들 폰 가로에 맞춰서 자동 정렬됨(위아래로 스크롤만하면 다 볼수 있도록)
    사진도 폰 해상도에 맞춰줌.(한눈에 들어오도록)
    • 네, 저도 2010 World IT Show에서 HTC 디자이어를 만질 수 었었습니다.
      웹 브라우저 사용이 매우 편리하더군요.
      그래서 반가운 마음에 글도 올렸습니다. ^^

      http://jwmx.tistory.com/1848
  5. jwmx,
    좋은 정보 감사! ㅎㅎ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