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이런저런/사진
  3. 노무현 대통령 1주기 추모 전시회

노무현 대통령 1주기 추모 전시회

· 댓글개 · 바다야크

서초동에 "루미나리에"라는 겔러리가 있습니다. 이곳에 5월 16일까지 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전시회를 열고 있습니다. 길 막히기로 유명한 뱅뱅 사거리를 지나가야 해도 버스로 20분도 안 되는 거리라 잠시 시간을 내어 다녀 왔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1주기 추모 전시회" 소식을 들었을 때에는 일요일까지 열리므로 아이들과 함께 가려 했습니다만, 주말에는 사람이 많아 카메라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 것 같아 저 혼자 미리 카메라를 들고 나서게 된 것입니다.

루미나리에 겔러리에 들어서는 큰 길에는 전시회를 알리는 현수막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설치하신 분의 노고와 수고가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많은 분이 보실 수 있을 것이므로 많은 분이 오셔서 경건한 시간을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내와 함께 믿기지 않는 뉴스로 놀란지가 벌써 1년 전의 일이 되었습니다만, 슬픈 마음은 변함이 없어서 바로 들어 서지 못하고 잠시 먹먹한 심정을 진정해야 했습니다.

추모 전시회에 들어서면  아내와 아이들과 꼭 가보고 싶은 봉화마을을 담은 사진이 보입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꼭 가보렵니다. 그래서 제가 존경하는 분을 가깝게 느껴 보고 싶습니다.

생전에 수확하신 오리 쌀을 꼭 사고 싶었는데, 이제는 꿈도 못 되는 군요.

한쪽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일대기를 모두 볼 수 있도록 마련해 놓았습니다. 전시회를 준비하신 분의 꼼꼼함을 보는 듯 합니다.

태극기 앞에 서 계신 모습을 뵌 지가 어제 같은 데 추모 전시회라니요, 순간 목이 메였습니다. 목이 쓰렸습니다. 저에게 체면이라는 것이 없었으면 참지도 않고 눈물을 흘렸을 것입니다.

이 사진이 저를 슬프게 만들 줄 그때는 상상이나 했겠습니까.

그 옆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담은 작품이 보였습니다. 여러 작품 중에 매우 낯 익은 작품이 눈에 띄었습니다. 작품의 만드신 분의 생각에 저는 동의합니다. 작품에서 보듯이 노무현 전 대통령은 꿈을 가장 크게 가지셨을 것을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희망을 꿈꾸고 민주주의를 꿈꾸고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꿈꾸시고, 그리고 그런 대한민국이 될 수 있도록 항상 노심초사하셨을 것입니다.

시간이 없어 발 걸음이 바쁜 저를 한동안 잡게 한 작품이 있었습니다. 한동안 여러 생각이 정리되는 것 없이 떠 오르다 사라졌습니다.

한 켠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하여 언론사의 기사 내용을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배열해 놓았습니다. 한겨레와 경향신문과는 달리 조중동은 처음 며칠은 기사로 다루다가 핵실험이니 김정일이니 북한 얘기로 메인을 장식하는 군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사진을 작품으로 만들었네요. 눈물이 많은 대통령. 바보라는 말을 들어도 오히려 기뻐했던 대통령. 이렇게 인간적이고 감성이 약하신 분인데, 그 어려운 고비를 모두 혼자 겪으셨던 것을 생각하면 슬프고 분합니다.

저를 울리게 한 초등학생의 글입니다. 주위에 사람이 많아서 마른 침만 삼켜 겨우 참았지만, 집에서 혼자 다시 보니 눈물을 참을 수 없었습니다. "......부엉이 바위에서 떨어 질 때 좀 무서 웠죠..... "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물을 모신 곳에서는 제일 먼저 생전에 손녀와 함께 타고 다니시던 자전거가 눈에 보입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 직접 만드신 작품이 있어 대통령의 손을 직접 만져 볼 수 있었습니다. 손이 많이 작으시네요. 대통령보다 훨씬 큰 손을 가지고 있는 저는 지금껏 무엇을 하며 살았는지 부끄러워 졌습니다.

처음 입구로 다시 돌아 오면 전시회에 오신 많은 분의 추모 글을 볼 수 있습니다.

포스트 잇 종이로 너무 많아 모두 읽을 수 없지만 바쁜 손목 시계를 바라 보면 시간 쎔을 거듭하면서 벽에 붙은 글을 하나라도 더 읽어 보려 했습니다. 모든 글이 저의 심정을 대변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슬펐습니다.

모쪼록 많은 분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오셔서 슬픔을 나누고 다시 이런 슬픔이 없도록 같은 생각을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보통 jwmx에 글을 올리면 맞춤법을 여러 번 확인합니다만, 시간이 너무 늦어 피곤하고 힘이 없어 초고(草稿)를 그대로 올립니다. 혹여 거슬리는 부분이 있어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런저런 >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랜만에 가본 여의도 공원  (15) 2010.05.13
서울 국제 사진 영상 기자재 전  (11) 2010.05.01
꽃 구경하세요, 봄꽃이요~  (15) 2010.04.18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