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싱 사기를 막자, 네이트온 본인 인증 신청

2010.06.23 11:27 컴퓨터/유틸리티

국내에 네이트온 메신저 사용자가 많아서인지 네이트온 메신저로해서 피싱 사기 사건이 자주 일어 나는 것 같습니다. 지금도 가끔 사기를 당할 뻔 했다는 글이 올라 오는 것을 보면 아직도 피싱 사기가 기승을 부리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생각 같아서는 어디 속겠냐 싶지만, 속는 분이 있으니까 이런 사기가 끊이지 않고 일어 나는 거겠죠. 점점 용의주도해 지기 때문에 저도 자신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네이트온에서 본인 인증을 신청하기

피싱 사기가 끊이지 않으니 네이트에서도 많은 고심을 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돈에 관련된 글이 올려 지면 경고문을 출력해 줍니다만, 그러나 이보다 더 적극적인 방법을 내 놓았는데, 상대방이 정말 내가 아는 그 사람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본인 인증" 확인을 신청하는 것이죠. 오죽하면 이런 방법을 사용했겠냐 싶지만, 경고문보다 직접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인 인증 신청하기

대화 중에 좀 의심스럽다 싶으면 [동작] 메뉴에 있는 [대화상대 본인 인증 신청하기]를 실행합니다.

상대방이 "수락"을 선택하면 인증이 진행 중임을 알리는 메시지가 출력되며, 확인이 될 때까지 계속 화면에 출력됩니다.

본인 인증 신청을 받은 쪽에서는 이렇게 합니다.

상대방으로부터 인증 신청을 받았습니다. 확인을 위해 "수락"을 클릭합니다.

그런데, 그 다음 과정이 조금 마음에 들지 않네요. 아무래도 개인 정보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수이겠습니다만, 이상하게 이런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반갑지 않네요. N모 업체 때문에 불쾌한 경험을 하도 많이 해서 말이죠. 그러나 설치해야겠지요.

설치 파일이 내려 받아 지면 ClientKeeper KeyPro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보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물론 여기까지의 과정은 보안 프로그램 설치 때문에 진행된 것이고, 이후로 인증을 요청 받으면 아래와 같은 과정이 진행됩니다.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휴대폰이나 공인인증서 중에 하나를 선택합니다.

휴대폰을 선택하면 휴대폰 인증을 확인하는 화면이 뜹니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확인합니다.

휴대폰으로 인증 번호가 오면 그 번호를 입력합니다.

인증번호가 맞으면 "본인 인증 성공"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본인 신청을 요청한 쪽에서의 결과 확인

본인 인증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또는 실패하면 그에 대한 결과를 보여 줍니다.

돌 다리도 두들겨야

저는 네이트온의 본인 인증 서비스를 보면서, 네이트가 뒷 감당을 어떻게 하려고 저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본인 인증 서비스로 확인해 보니 본인 인증에 성공했다고 해서 믿었는데 결국 사기를 당했다면, 네이트 쪽으로 책임을 묻는 그런 일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것이죠. 아마도 이런 예상이 되기 때문에 본인 인증 성공 팝업 윈도우에도 금전 요구에는 전화 통화 등의 방법으로 다시 확인하라는 경고문을 출력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좋기는 한데, 과정이 왜 이렇게 복잡할까?

물론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네이트에서 안전하게 만들었겠지만, 본인 인증 성공에 출력되는 안내 문구를 보아도 "본인 인증 서비스"는 상대방을 확인하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생각해야지 절대적으로 믿기는 어렵지 않나 생각됩니다. 만일 그렇다고 한다면 본인 확인 절차가 너무 복잡합니다. 조금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있구요.

다른 메신저와의 채팅이 아니고 네이트온 사용자끼리 확인하는 것인데, 그렇다면 이미 네이트에는 전화 번호까지 등록되어 있음에도 굳이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까지 설치해서 주민 번호와 전화번호를 입력하게 했을까 하는 것이죠. 회원 정보에 등록된 이동 전화번호로 인증코드를 전송한다면, 그리고 그 인증코드를 입력하는 것으로 본인을 확인한다면 더욱 간편하고 오히려 안전하지 않을까요?

이런 방법이라면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는다면 프로그램 오류로 답답한 경험을 하지 않아도 되고, 절차가 간편하면 사용이 편할 것입니다.

피싱 피해가 근절되기를 바라면서

그러나 제가 생각지 못하는 불안한 어떤 부분이 있어 이렇게 복잡한 단계를 거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조금 과정이 복잡하다고 하더라도 이런 적극적인 방법은 환영할 일입니다. 아울러 부족하고 불편한 것은 계속 고쳐 가면서 발전해 가기를 바랍니다. 또한, 새로운 방법이 계속 나와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어쩌면 이런 글이 올라 올지 모르겠네요. 피싱 사기가 의심돼서 본인 인증을 했더니 이후로 어떻게 하더라, 뭐 이런 얘기 말이죠. 네이트온의 이번 "본인 인증 서비스"로 피해자가 많이 줄어 들기를 바랍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안내 팝업에 나온대로 전화통화를 해서 본인을 확인할 거라면 굳이 저런 절차가 필요할까요?
    본인인증을 요청하느니 차라리 전화해서 확인하는 편이 훨씬 빠르고 간편한데요.
    • 네, 확인하는 과정이 무료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전화를 거는 것 보다
      절차가 편했으면 좋겠습니다. ^^
  2. 저도 해봐야겠습니다.~~

    안그래도 얼마전에 친구 추가 한다고 했다가 제가 자리 비운사이에 대답이 없었다고 차단을 ...

    전화해서 다시 풀긴 했지만. 떱; otp를 사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지요~
    • dmasi
    • 2010.06.23 23:11
    ㅡ.,ㅡ; 독하게 마음 먹고 게임방에서 옆자리 인간 휴대폰 업어다가 저짓 해버리면... 오히려 어설픈 장치 때문에 없을 일도 생기게 될 거 같네요. 보이스 피싱같은거에 당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나이 지긋하신 구세대임을 감안하면... 애시당초 특정 연령을 대상으로 캠패인 이라도 해서 위험을 없애는게 낫지... sk 가 네이트를 운영하는걸 가만 보면 너무 네이트에 종속적이길 바라는 경향이 보임. 메신저는 메신저로서 잘하면 될텐데 말이죠.
    • 말씀과 같이 공중파 방송을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피싱 사기범은 어떻게 잡혀서 어떤 벌을 받고 있다는 것도
      함께 알려 주면 좋겠습니다. 피싱 사기를 하는 사람들이 별로
      죄의식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