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검색이 새롭게 바뀌다, Daum검색 the Next

2010. 9. 16. 02:17 IT·인터넷/인터넷 서비스

새롭게 바뀐 Daum검색 the Next!!

Daum검색이 새롭게 바뀐다더니 정말 바뀌었군요. jwBrowser의 기본 검색 엔진이 Daum검색이다 보니 어떻게 바뀌었는지 관심 있게 보았습니다. 검색 화면에서 직접 알아보기 전에, 과연 어떤 점이 새롭게 바뀌었는지 쉽게 알 수 있는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어서 먼저 보았습니다.

더 보고 싶으면 더 보여주는 "펼쳐보기"

그러나 Daum검색을 직접 사용해 보니 동영상에서는 크게 변하고 자랑하고 싶은 몇 가지만 간추려 소개했군요. 새로 추가되고 변화된 것이 더 많다는 것이죠. 첫 번째로 화면 바꿈 없이 검색 결과를 더 볼 수 있는 "펼쳐보기"입니다. 예전 검색 결과 화면은 이랬습니다. 블로그에서 검색된 결과를 더 보고 싶으면 "블로그 더보기" 링크를 클릭했는데, 블로그의 글만 새 페이지에 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Daum검색 the Next에서는 화면 전화 없이 블로그의 다른 글을 더 볼 수 있는 "펼쳐 보기" 버튼이 출력됩니다. 물론 이전 같이 블로그 글만 모아서 볼 수 있는 "블로그 더보기" 버튼도 함께 제공됩니다.

"펼쳐 보기"를 클릭할 때마다 이전 글의 밑으로 새로 추가되어 출력됩니다.

검색 결과에 맞추어 변하는 "다이나믹탭"

검색 대상을 선택하게 해주는 상단 탭도 새롭고 재미있게 변했습니다. 이전과 달리 검색 결과에 맞추어 추천하듯 적당한 탭 버튼을 바꾸어가며 제공합니다. 즉, 예전에는 무엇을 검색하듯 아래와 같이 고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새롭게 바뀐 Daum검색은 검색에 따라 적당한 탭 버튼을 바꾸어 가며 제공해 줍니다. 요즘 "아저씨"의 인기가 대단하지요? "영화 아저씨"도 아니고 그냥 "아저씨"라고 검색해 보았습니다. 정확하게 영화 "아저씨"에 관련된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영화 분야에서 빨리 검색할 수 있도록 "영화"탭이 바짝 통합 검색 옆으로 이동합니다.

이번에는 "라면"으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보이지 않던 "요리" 탭이 통합검색 다음에 출력됩니다. 이렇게 검색어에 따라 탭의 위치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관련 있는 것은 보여주고, 관련이 적은 것은 화면에서 감추어 주어, 더 다양한 탭을 제공해 줍니다.

관련 검색어도 더욱 다양하게

탭뿐만 아니라 검색어에 관련된 검색어를 좀 더 다양하게 보여 주도록 기능을 확장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허브"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관련 검색어가 보입니다. 이 모습은 예전 검색하고 같지요?

그러나 관련 검색어 중의 하나를 클릭해 봅니다. 저는 "허브 종류"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다시 허브 종류에 관련된 검색어를 다시 추천해 줍니다. 또한,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1차로 추천한 관련 검색어를 흐리게 출력해주는 세심한 배려도 보여 줍니다.

그 자리에서 보여주는 동영상 재생

흠~ 동영상을 검색하면 작은 썸 이미지 모양으로 출력되는데, 그 썸 이미지 위에 커서만 올려 놓아도 재생이 된다고 들었습니다만, 아직은 재생되지 않는군요. 몇몇 동영상은 재생하려는지 로딩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역시 재생은 하지 못했습니다. 아직 준비가 덜 되었나 봅니다.

그러나 실망하기에는 아직 이릅니다. 썸 이미지 밑에 보면 "바로보기"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바꿈없이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 맞춤에 다가가려는 Daum검색

Daum에 로그인을 하면 검색 결과를 개인의 웹 검색 습관에 맞출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 줍니다. 예를 들어 링크를 클릭하면, 새 탭으로 열지 또는 그 페이지에서 열지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어떤 분의 아이디어인지는 모르지만, 정말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옵션이 적어서 아쉽네요. 앞으로 더 다양한 옵션이 추가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더욱 좋아져 가는 Daum검색이 되기를 바라며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거나 기존 모습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런 Daum의 노고를 보면서 검색에 대한 Daum의 의지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의 욕심은 끝이 없어서 더욱 좋은 Daum검색이 되기를 바랍니다. 안정되고 빠르고 더 편리한 Daum검색을 말이지요.

아울러 이렇게 좋아진 Daum검색을 더 많은 분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Daum검색 기능만 좋아지고 편해져서는 안 되겠습니다. 주위 분들의 컴퓨터 사용하는 방법을 보면, 자기가 선호하는 포털 사이트를 일단 띄워 놓고 검색하더군요. 뉴스를 볼 때도, 메일을 확인할 때도 자기가 선호하는 사이트를 우선 열어 놓고 시작한다는 것이죠. 제가 말한 이런 사용자의 습관이 일반적이라면, Daum은 검색도 중요하지만, 포털 사이트로써 사용자들이 첫 화면에 사용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모쪼록 좋은 서비스를 많은 분이 사용하기를 바라면서 저의 소견을 말씀드렸습니다만, 많은 분이 고생한 만큼 좋은 성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주주아빠
    • 2010.09.16 14:59
    사이트에 방문할 때 자동으로 한/영전환이 되는 것도 옵션으로 조정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요. ^^
    • 파랑새
    • 2010.09.16 21:57
    안녕하세요.무더운 여름 잘 지냈는지요.항상 좋은 정보 잘 보고 있습니다.이제 낼 모래가 한가위이네요
    혹 까먹기 전에 인사 드립니다...

    풍성한 한가위 차 조심하시고 즐거운 고향길 잘 다녀오세요
    • 와우~ 반가워라! 안녕하세요. 파랑새님. 오랜만에 인사를 올립니다.
      역시 매일 오셨군요. 저도 매일 오실 것으로 믿었습니다. 하하!
      파랑새님께서도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시고 항상 건강하시고
      매일 좋은 일만 가득하시기 바랍니다. ^^
  1.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아무래도 저렇게 다이나믹하게 탭이 바뀌는건
    매번 위치를 파악해야 해서 오히려 불편함을 가중할수 있으니 유저 설정이나 쿠키를 이용해서
    기존 스타일을 유지할지 어떻게 할지를 하는게 오히려 낫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