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마이크로소프트
  3. 윈도 탐색기에 멀티탭을 부착하자 - QTTabBar

윈도 탐색기에 멀티탭을 부착하자 - QTTabBar

· 댓글개 · 바다야크

윈도 탐색기로 작업하다 보면 보통 3~4개를 실행하게 됩니다. 계속 작업하다 보면 화면이 복잡해져서 혼란 스러운데요, 이럴 때 jwBrowser처럼 멀티 탭을 지원해 주면 실행하는 윈도 탐색기를 줄일 수 있어, 좀 더 깔끔하게 작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QTTabBar

하나의 탐색기에 여러 개의 경로를 한꺼번에 열고 있습니다. 괜찮지요? 아래의 사이트에서 QTTabBar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XP, 비스타, 윈도7을 지원합니다. SoruceForge.net에서 제공되는 것을 보시고 반가워하시는 분이 많으시겠네요. QTTabBar을 설치한 후에 윈도 탐색기를 실행하면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대신에 F10 키를 눌러 메뉴를 출력하게 한 후, 보기 메뉴에서 QTTabBar 관련 메뉴를 체크하면 윈도 탐색기에도 멀티 탭이 생성됩니다.

멀티 탭을 만들려면

새로 열어야 할 폴더가 있다면, 그 폴더를 끌기(Drag)하여 탭 툴바의 빈 공간에 놓습니다(Drop). 그러면 툴바에 멀티 버튼이 생성됩니다.

또는 QTTabBar 툴바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나온 "Browse forlder..."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룹 사용으로 더 편리한 QTTabBar

멀티 탭으로도 변하지만 저는 그룹 지정이 더 편하군요. 가령 이런 경우가 있지 않습니까? 어떤 작업을 하게 되면 공통으로 같이 열어서 작업하는 폴더들이 있지요. 그런 폴더를 그룹으로 지정하고, 즐겨찾기에 등록하듯이 등록해 놓고, 이후에 클릭 한 번으로 모든 폴더를 열게 합니다. 어떻습니까? 좋은 아이디어이죠? QTTabBar를 이용하면 됩니다.

그룹 생성하기는 매우 쉽습니다. 그룹으로 묶을 폴더를 멀티 탭으로 모두 열어 놓고, 멀티 탭 버튼 중 하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그리고 출력된 "Create new Group..."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룹 이름을 지정하는 대화상자가 출력됩니다. 적당한 이름을 입력한 후, "All all tabs"를 이용하면 열려 있는 탭으로 새로운 그룹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매우 다양한 기능을 갖춘 QTTabBar

QTTabBar 툴바의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다양한 메뉴가 출력됩니다. 이전에 열었던 폴더를 다시 열기할 수 있는 메뉴에서부터 다른 탐색기와 합치는 Merge 메뉴까지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옵션을 이용하면 더욱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QTTabBar를 이용하여 윈도 탐색기를 좀 더 쉽고 편하게 사용하세요. ^^

'컴퓨터 > 마이크로소프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8 어떻게 변하면 좋을까?  (21) 2010.12.28
IE9 첫 사용기  (12) 2010.09.20
Internet Explorer 9 베타 런칭  (14) 2010.09.18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