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 탱고로 아이폰과 화상 통화를...그러나...

2010. 10. 6. 08:36 모바일/안드로이드
부탁 말씀. ^^글 작성을 결심해을 때부터 걱정되었습니다만, 애써 적고 나니 더욱 걱정되네요. 이글은 탱고(Tango) 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갤럭시S에서의 아쉬운 점을 말씀드리지만, 그러나 앞으로 갤럭시S에서도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을 적은 글입니다. 결코 아이폰과 갤럭시S를 비교하여 우열을 가리는 글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그러므로 갤럭시S는 문제가 많고, 아이폰이 훨씬 좋다는 무조건적이고 맹목적인 말씀은 피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갤럭시S나 아이폰 모두 작은 컴퓨터입니다. 특정 프로그램 하나로 모든 것을 판단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끼리 화상 통화를 연결해 주는 탱고(Tango)

제가 존경하고 좋아하는 블로거 도아님으로부터 깜짝 통화가 왔습니다. 말씀인 즉, 탱고(Tango)라는 앱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아이폰끼리만이 아니라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하고도 화상 통화가 가능하다는 말씀이셨습니다. 그래서 제가 갤럭시S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전화를 주신 것이죠. 그러나 안타깝게도 갤럭시S를 놓고 밖으로 나와서 영상 통화를 못했습니다.

3G뿐만 아니라 Wi-Fi로도 화상 통화를 할 수 있다는 탱고(Tango). 사용하는 방법은 도아님의 글을 참고하세요. 사용 방법이 매우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반쪽짜리 영상통화

그리고 오늘 갤럭시S로 도아님과 영상통화를 했습니다. 그러나 결국 도아님께 불편하게 하는 폐만 끼쳤습니다. 이유인즉, 도아님의 얼굴은 매우 잘 보이는데, 제 얼굴은 전송이 안 되고 컴퓨터의 키보드만 전송되는 것이었습니다. 전면 카메라가 아닌 후면 카메라의 영상이 전송되었던 것이죠. 집에 와서 제 아이폰과 갤럭시S로 다시 확인해 보았습니다. 아이폰은 전면 카메라 영상을 보내기 때문에 갤럭시S에는 얼굴이 보입니다. 그러나 갤럭시S는 후면 카메라가 작동하기 때문에 아이폰에는 저의 얼굴이 전송되지 않습니다.

삼성 고객센터에 문의했지만, 설명을 들어 보니 갤럭시S의 버튼으로는 안 되고, 프로그램에서 제공해 주어야 하네요. 흠.... 그러고 보면 아이폰4의 화면에는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를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화면에 나옵니다. 그러나 갤럭시S에는 보이지를 않네요.

도아님께서는 갤럭시S에서 카메라를 전환하는 API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지 않느냐 하는 예상의 말씀을 주셨습니다만, 만일 그렇다면 갤럭시S 보다는 안드로이드폰에서 제공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프로요로 버전업하면 문제가 해결되거나, 아니면 탱고가 아직 안드로이드폰에서 완성도가 낮거나 말이죠. 확인하는 방법은 갤럭시S말고 다른 안드로이드폰은 어떤지 확인하는 것이 제일 정확하겠지요. 기회가 된다면 확인해 봐야 겠습니다.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앱 

제가 굳이 갤럭시S에 미련을 갖는 이유는 갤럭시S도 좋은 제품이고 주변에 사용하시는 분도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가 흥미를 느끼는 것은 서로 다른 스마트폰 사용자끼리 같은 앱을 사용하여 통신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탱고 말고도 Skype 같이 이미 나온 앱도 있지만, 새로 나오는 앱에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없네요. Wi-Fi뿐만 아니라 3개 이통사가 경쟁적으로 무제한 요금제를 내놓고 있어서 3G 사용도 부담이 많이 낮아 졌습니다. 아직 요금이 비싸지만, 이런 변화를 바탕으로 더 다양한 방식이 시도되고 많은 프로그램이 나와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아공
    • 2010.10.06 09:33
    그렇군요. 좋은 정보주셔 참고가 됩니다. 평소 컴에서는 조금해보았지만 화상통화를 하고 있지않아 흥미를 가지고 있지않았습니다.
    갤럭시 사용자입니다. 갤럭시끼리는 어떤가 하는 흥미도 생기는군요.
    어짜피 이어폰 이용하는 거라면 갤럭시를 돌려 사용하면 어떤가요. 뭔가 쉽지않을 것같기도 합니다. 손거울을 준비한다면? ㅎ^^
  1. 저도 안드로이드 API가 없는 것이 아닌가 하는 뜻으로 이야기한 것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갤럭시 S의 전면 카메라는 국내의 3G 영상통화용이고, 안드로이드에서는 이런 부분을 고려하지 않았다면 갤럭시 S의 전면 카메라를 탱고가 인식할 수 없으니까요. 참고로 아이폰 3GS도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즉, 갤럭시 S의 전면 카메라도 탱고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API의 여부는 다른 사진 어플로 확인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삼성에서 제공하는 기본 어플이나 삼성 스토어에서 올라온 어플이 아니라 제3사에서 만든 사진 어플에서 전면 카메라를 인식한다면 API가 있는 것이고 아니라면 없는 것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얼굴을 보고 대화는 못했지만 아주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 도아님께는 실례가 많았습니다. ^^; 아, 그렇군요. 삼성이나 국내 제품이 아닌 외국 제품을 사용해 보아도 알 수 있겠네요. ^^
    • dmasi
    • 2010.10.06 11:33
    api 보단 ㅡ_-... 아마도 호환성 문제나 자료(레퍼런스)부족으로 인한 문제일 거라 생각이 듭니다. 아이폰의 경우는 '단일 하드웨어' 라서 별 상관이 없습니다만 안드로이드 플렛폼들은 개발사에 따라 전면카메라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히려 국내향 휴대폰들이 꽤 특이했던 경우죠. 그 이전까지 카메라 모듈을 두개 혹은 듀얼로 내장한다는 개념 자체가 없었으니까요. 현재도 외국 휴대폰들 상당수는 전면 카메라가 없어서 화상통화용 악세서리가 나올 정도(거울 2개를 90도로 이어 붙여서 마치 잠만경처럼)로 전면 카메라 기능을 가진 휴대폰이 적죠. 결국 각 회사들은 각자의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한국 사람들끼린 화상통화를 버튼 한번으로 할 정도로 거의 모든 제품이 호환되고 있으니 프로그램 제작자가 각 휴대폰별로 기능을 제공하면 된다는 이야기가 되죠. 뭐 애시당초 정해진 api 가 있다면 좋겠습니다만... 정말 자료 부족으로 못 만든 경우라면 그런 api 를 구글과 안드로이드 파트너들이 애시당초 고려하지도 않았단 것이겠죠.
    • 아, 말씀과도 같이 안드로이드 개발 시에 고려되지 않을 수도 있겠군요. 안드로이드가 업그레이드하면서, 이 문제도 규격화했으면 좋겠습니다. ^^
      • 2010.10.07 13:58
      ~향 이란 말은 일본말.
    • wizmasia
    • 2010.10.06 11:53
    안드로이드폰의 레퍼런스폰이라고 불리는 넥서스원에 전면 카메라가 '없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OS의 순정 내용에는 api가 없는거 같은데요..
    만일 그렇다면 휴대폰 제조회사에서 따로 api를 제공해야 전면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을듯..
    • 아하! 그렇군요. 레퍼런스 폰에도 없다면 말씀과 같이 제조사별로 각자의 방법으로 처리할 수도 있겠네요. 흠~ 그렇다면 낭패인데요.
    • 2010.10.06 16:35
    API 제공이 안되서가 아닐거라 생각됩니다..

    기존에 프링 사용해보시면 카메라 전면 인식을 하였습니다.

    갤럭시s - 드로이드
  2. 멀리떨어져 있는 동생녀석(아이폰3gs)과 탱고로 영상통화 했습니다(저는 아이폰4)
    거울앞에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고 얼굴보여주는 방법은 여러가지일듯 ^^

    그나저나 오늘은 동생녀석이 3G로 통화요청을 했는데, 계속 끊겨버리더라구요~
    3G는 속도 면에서 한계가 있는듯
    • 저는 제가 가지고있는 갤럭시와 아이폰으로 비교하게 되었는데, 모두는 아니겠습니다만, 아이폰 어플이 안드로이드보다 완성도가 높고 최적화가 잘 된듯합니다.
    • dmasi
    • 2010.10.06 21:43
    적고나서 한참뒤에 다시 떠올랐을때 든 의문...

    안드로이드가 리눅스 기반이기 때문에 웹캠의 경우 dev/video0, dev/video1 의 식으로 장치 파일명 뒤에 숫자만 바뀌는 식일텐데... 자바는 파일디스크립트로 장치를 열진 않는가 보죠? 음... 어짜피 주캠이 video0 일테니 부캠도 찾아지지 않나; c라면 간단히 해결될 문제네요;
    • 그렇군요. 장치 사용은 리눅스가 더 용이한 점이 많은데 말이죠. 앞으로 안드로이드에도 전면 카메라에대한 표준이 나와 주기를 바랍니다.
  3. (본문과는 다른 내용이지만)
    이번에 skype는 2.1 버전의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갤S에서 안돌아간다고 하더라구요.
    아무튼 되던 안되던.. 후우.. 모토쿼티는 전방 카메라도 없습니다 ㅠ.ㅠ


    개인적으로는 전방카메라 + 후방 카메라 + 후방 라이트 이런 조합이 다 들어간 핸드폰이 끌리는데
    왜! 이런 기종은 드물까요 ㅠ.ㅠ
    • 헉!! 그렇지 않아도 갤럭시S에서SkyPe를 설치해서 jwmx에 소개하려 했는데, 안 되는군요. 아마도 화면 해상도 때문인가보요.
      2.2에서는 모든 안드로이드폰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느데, 빨리 갤럭시S가 프로요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2011.09.01 01:01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