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Google Reader를 더욱 편하게 보여 주는 앱 3가지

2011.01.08 09:02 모바일/모바일 앱

최근에는 PC보다 스마트폰에서 RSS를 구독합니다. 구글 리더(Google Reader)가 편해서 지금까지는 사파리 웹브라우저에서 구독했습니다. 훌륭하기는 하지만, 몇 가지가 불편하네요. 첫 번째는 글씨가 조금 작아요. 슬프게도 노안(老眼) 때문인 것 같은데, 노안 때문이 아니더라도 조금 컸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매번 암호를 입력해서 로그인을 하는 것도 불편하고 기사를 활용하는 방법도 별표 외에는 딱히 없습니다. 트위터로 공유한다든지 메모를 추가하려면 다른 앱으로 왔다갔다 해야 합니다. 아, 또 하나 있네요. 사진 같은 경우 화면 폭에 맞추어 출력되지 않아 보기가 불편합니다. 글씨 폭에 맞추었다가 사진 폭에 맞추었다가를 반복하게 되지요.

혹시나 하는 생각에 검색해 보니 오우~ 올라온 앱이 하나 둘이 아니군요. 지금껏 이렇게 다양한 앱이 있는지도 모르고 불편하게 사용해 왔네요. 한심합니다. 몇 가지를 내려받아 사용해 보고 그중에 편한 앱에 대한 소감을 올립니다.

애매한 MobileRSS Free

MobileRSS는 유료와 무료 버전을 따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무료 버전을 사용해서 그런지 모르지만, 다양한 기능을 갖추었어도 꼼꼼한 면이 부족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는 앱입니다.

보고 있는 글에 대해서는 다른 앱에 비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글 하단에 기능 버튼을 이용하면 간단한 메모뿐만 아니라 E-Mail로 글 주소를 전송할 수 있고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소개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게도 Evernote에 기사 내용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Evernote로 전송되기는 하지만, 내용이 저장되지 않고 사라지는 군요. Evernote가 동기화 부분이 불안하기는 합니다만, 이것이 무료 버전 때문인지, 유료 버전에서는 이런 문제가 없는지는 모르겠네요.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도 꼼꼼한 면이 부족하다고 말씀드린 이유가 바로 이런 점 때문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첫 번째 올린 이미지를 보더라도 다른 앱은 읽지 않은 기사 개수를 아이콘에 출력해 주지만, MobileRSS는 아이콘만 덩그러니 출력합니다. 편리 기능 중의 하나가 화면을 좌우로 끌면 이전이나 다음 기사로 이동할 수 있는데, 이동하기 전의 스크롤의 위치를 유지하지 못하고 항상 글의 시작 위치로 이동하는 것도 불편합니다. 아래에 소개해 드리는 Byline 같은 경우 이전과 다음 글로 이동해도 스크롤의 위치를 유지하기 때문에 글 내용이 매우 긴 글을 보더라도 이동이 부담되지 않습니다.

기능이 충실한 Byline

MobileRSS에게는 미안한 얘기입니다만, Byline이 비교될 정도로 기능이 충실하고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습니다만, 화면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끌기를 하면 이전과 다음 기사로 이동하는데, 원래의 위치로 이동되어 글 읽기가 한층 편합니다. 별 차이가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프로그래머의 이런 배려가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화면 구성도 RSS리더로서의 기능에 충실하게 잘 짜여져 있습니다. 글에서 바로 폴더로 이동하고 바로 새로운 글이 올라 왔는지 갱신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사에서 오른쪽 위에 위치한 화살표 버튼을 이용하면 사파리 웹브라우저에서 보던 모습으로 글을 볼 수 있어 좋습니다.

아쉽게도 트위터나 페이스로 보낼 수는 없지만, 앞으로의 버전업을 기대해 봅니다.

잡지책처럼 보여주는 Slide Reader

소개해 드리는 앱 중에 제일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입니다. 마치 잡지를 보는 듯한 구성은 매우 신선한 모습입니다.

날짜별로 기사를 크기도 다르게 정렬했습니다. 글 내용도 잡지의 기사처럼 보는 듯 합니다. 예쁘지 않나요?

MobileRSS Free처럼 기사에 대한 다양한 기능이 없고 Byline처럼 부드러운 화면 좌우 이동은 안 되지만, 글을 읽기에는 편한 점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화면을 손가락 두 개로 더블 탭을 하면 전체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다시 손가락 두 개로 더블 탭을 하면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 옵니다.

화면 하단 버튼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이용하면 이전과 다음 기사로 이동할 수 있고, 글의 상단에서 위로, 또는 글의 맨 하단에서 아래와 끌기를 하면 이전과 다음 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사를 트위터나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 덕분에 구글리더를 더욱 즐겁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리더를 사용하신다면 위에 소개해 드린 앱을 권하고 싶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저는 MobileRSS 4$짜리 유료어플사서 사용 중입니다. 사용 빈도로 봐선 제값을 하긴 하지만 가끔 몇몇 문제가 조금 보이기도 합니다. ^^;;
    말씀해 주신 Slide Reader도 한 번 써봐야 겠습니다.
    • Hwan
    • 2011.01.08 09:06
    Reeder는 사용해 보셨는지요? 개인적으로 제일 만족하는 RSS리더로 구글리더에서 데이터 불러옵니다. ^^
    • 앙크미
    • 2011.01.08 09:16
    MobileRSS 환경설정에서 Show unread badge 켜보세요. 아이콘에 숫자나옵니다
  2. 유료어플 구입해서 사용했었는데..함 해봐야겠습니다.잘보고 갑니다..새해복많이받으세요
    • rice
    • 2011.01.08 14:14
    전 구글 넥서스원 사용중이고, 구글 리더를 데스크탑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지만 정작 스맛폰에서는 앱으로 사용하지 않게 되네요... 앱으로 해 놓으면 자꾸 조용히 읽어 들여 와서 배터리가 소모되서요... 그래서 정작 그냥 웹으로, 볼때마다 브라우저로 접속해서 봅니다....^^;;;; 박대리는 무섭죠...
    • 최속불꽃
    • 2011.01.09 17:41
    아이폰으로 구글리더 보면 뭔가 불편했는데 이런 앱들도 있었군요 slide reader 써볼께요
    • dduria
    • 2011.01.10 21:19
    Pulse News Mini 도 있습니다. 잡스가 극찬 했다고 하네요
    • 아! Pulse도 사용해 보고 있어요. 그런데, 읽지 않은 글만 따로 볼 수 없는 것이 아쉽군요.
  3. 네이버 오픈캐스트중에 메인에 길석님의 이 포스팅이 확 들어오네요.. 덕분에mobile rss만 쓰다가 새로운 세계를 또 접했네요... 한번 써볼께요.. 감사~~
    • 2011.06.14 03:39
    Sorry, rendering full post failed

    이라고 나오면서 이미지 다운이 안되요 ㅠㅠ

    Mobile rss 요...ㅠㅠ

    방법이 없을까요?..ㅠㅠ
    • 펠샤왕자
    • 2011.08.03 13:40
    Slide Reader 혹시 Google Sync. 문제는 없으신가요? 저는 한번 싱크 하려면 3~4번은 눌러야 되던데요.

    그리고 유료 버전을 샀었는데.. 한 한두달 썼는데 어제부터 갑자기 다시 광고가 나오네요. 혹시 같은 문제는 없으셨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