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옵티머스 마하 LU-3000 처음 사용자를 위한 팁 10가지

2011. 1. 16. 09:23 모바일/안드로이드

LG 옵티머스 Mach LU-3000(이하 마하)을 처음 사용하는 분께 도움을 드리고자 기초적인 내용 몇 가지를 정리합니다. 특히 피처폰을 사용했던 분이라면 스마트폰이 쉽지 않을 텐데요, 그러나 간단한 내용부터 하나씩 알아 간다면 스마트폰도 그렇게 어려운 기기가 아닙니다. 새롭게 알아가는 재미도 쏠쏠하구요. 그래서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이전 피처폰은 답답해서 사용하지 못할 것입니다.

내용은 모두 10가지입니다.

  1. 실행 중인 다른 프로그램으로 이동하려면?
  2. 프로그램을 종료하려면?
  3. 바탕화면에 위젯을 설치하려면?
  4. 바탕화면에 원터치 다이얼을 만들려면?
  5. 바탕화면의 아이콘/위젯을 제거하려면?
  6. 오늘 날짜를 바로 알려면?
  7. 패턴으로 스마트폰 잠금하려면?
  8. 3G 데이터 통신 연결 막기
  9. 웹 브라우저에서 창을 하나 더 만들려면?
  10. 마하를 무선 공유기로 사용하는 방법 

실행 중인 다른 프로그램으로 이동하려면?

마하를 처음 만져 보게 되면 신기한 생각과 호기심으로 이 화면 저 화면으로 돌려 가면서 보게 됩니다. 정말 조그만 기기 안에 많은 프로그램이 들어 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것이 전부인 줄 알았는데, "메뉴" 버튼을 누르면 더 많은 프로그램이 눈에 띕니다.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마켓을 이용하면 더욱 많은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으니 작은 컴퓨터라 할만 합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사용해 보는데, 이전에 실행했던 프로그램으로 돌아가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바탕화면이나 메뉴 버튼을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찾아가서 다시 실행하는데, 이렇게 매번 찾아다녀야 한다면 매우 불편하죠. 그러나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마하 전면에 있는 홈 버튼을 이용하면 간단히 다른 프로그램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1. 마하 전면에 있는 홈 버튼을 계속 누루고 있습니다.
  2. 잠시 후에 최근 사용한 앱이라는 패널이 출력됩니다.
  3. 원하는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탭(살짝 터치) 합니다.
  4. 선택한 앱이 실행됩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하려면?

프로그램 실행은 매우 편합니다. 화면을 간단히 탭(살짝 터치)하면 되니까요. 그런데 프로그램을 어떻게 종료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컴퓨터나 예전 윈도 모바일폰에서는 캡션에 종료 버튼이 있어서 간단히 종료했지만, 안드로이드폰이나 아이폰에서는 종료 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아마도 스마트폰은 PC와 다르게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항상 사용하기 때문에 종료와 실행을 반복하는 것이 번거롭게 생각되었거나, 또는 종료 기능 하나만 달랑 있는 버튼이 작은 화면에서 자리 차지하는 것이 거슬렸는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다 보면 종료보다 프로그램 전환이 더 편할 때가 많습니다. 종료했다가 다시 시작하면 이전에 보던 화면이 사라지기 때문이죠. 그러나 메모리를 차지하는 것이 싫어서 또는 다른 프로그램을 느리게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종료하고 싶다면 작업 관리자를 호출하면 됩니다.

  1. 홈 버튼을 누르고 있습니다.
  2. 잠시 후에 "최근 사용 앱"이 출력됩니다. "작업 관리자" 버튼을 탭합니다.
  3. 종료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체크합니다.
  4. "선택 종료" 버튼을 탭하면 체크한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려면 "전체 종료" 버튼을 탭합니다.

간단하죠? ^^

바탕화면에 위젯을 설치하려면?

마하의 바탕화면에는 프로그램 아이콘뿐만 아니라 위젯이라는 실행하는 모습의 프로그램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날로그 시계 같은 것이죠. 바탕화면에 예쁜 시계를 달아 보겠습니다.

  1. 바탕화면에서 아이콘이 없는 빈 곳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홈 화면에 추가"  메뉴가 출력됩니다. 메뉴 중 "위젯"을 선택합니다.
  2. 다양한 위젯이 출력됩니다. 그중에 아날로그 시계를 선택합니다.
  3. 여러 아날로그 시계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합니다.
  4. 그러면 바탕화면에 예쁜 아날로그 시계가 배치됩니다.

바탕화면에 원터치 다이얼을 만들려면?

안드로이드폰에서 제일 부러운 기능인데요, 자주 거는 전화번호를 바탕화면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방법은 위젯과 같습니다.

  1. 바탕화면에서 빈 곳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홈 화면에 추가" 메뉴가 출력됩니다. 메뉴에서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2. 바로가기 중에 "바로 전화 걸기"를 선택합니다.
  3. 전화번호부가 나오면 전화번호를 선택합니다.
  4. 바탕화면에 전화번호부에 등록된 사진으로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이제 탭 한 번으로 전화 걸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의 아이콘/위젯을 제거하려면

바탕화면의 아이콘뿐만 아니라 위젯도 같은 방법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배치된 위젯을 제거해 보겠습니다.

  1. 제거하려는 아이콘이나 위젯을 탭한 상태에서 누르고 있습니다.
  2. 바탕화면 아래에 휴지통이 출력됩니다.
  3. 제거하려는 아이콘이나 위젯을 휴지통으로 끌기 하여 제거합니다.

오늘 날짜를 바로 알려면?

평소에는 화면 상단에 시계만 보입니다. 날짜를 확인하려면 바탕화면까지 나가야 하는데, 매우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냥 화면 상단의 캡션 부분을 탭하면 오늘 날짜가 보입니다.

패턴으로 스마트폰 잠금하려면?

스마트폰에는 주소록뿐만 아니라 메일, 트위터, 문자 같은 개인 정보가 매우 많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보통 숫자 암호로 스마트폰을 잠금해서 사용하는데, 저는 암호를 입력하는 것보다 패턴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하더군요.

  1. "메뉴" 아이콘을 탭합니다.
  2. "설정" 아이콘을 탭합니다.
  3. "위치 및 보안"을 탭합니다.
  4. "화면 잠금 변경" 탭합니다.

  1. "패턴"을 선택합니다.
  2. 패턴을 만드는 간단한 설명이 나옵니다.
  3. 원하는 모양으로 패턴을 그립니다.
  4. 이제 스마트폰을 켤 때마다 패턴을 확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3G 데이터 통신 연결 막기

스마트폰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어야 제값을 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항상 나 자신이 온라인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E-메일은 거의 실시간으로 확인합니다. PC가 없으면 메일 왔는지도 몰랐지만, 지금은 장소에 관계없이 확인하고 답변을 보낼 수 있어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어디 E-메일뿐이겠습니까. 웹 서핑이나 RSS, 트위터, 페이스북. 또한, 문자와 채팅을 겸비한 카카오톡과 최근에 급성장하고 있는 다음의 마이피플까지 인터넷 없는 스마트폰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요금이 문제이지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문제 없겠지만, 통신 요금을 조금이라도 아끼시려는 분은 자칫 무료 용량을 초과해서 달갑지 않은 요금 폭탄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Wi-Fi를 사용하다가 Wi-Fi 없는 곳에서만 3G를 사용하겠다고 했지만, 나도 모르게 3G를 사용하게 되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할 때만 3G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1. 바탕화면에서 "메뉴"를 실행합니다.
  2. 응용프로그램에서 "설정" 아이콘을 실행합니다.
  3. 메뉴 중 "무선 및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4. 화면을 밑으로 이동해서 "3G 데이터 접속 설정"을 선택합니다.
  5. "3G항상 연결" 또는 "3G 연결 차단"을 선택한 후,
  6.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창을 하나 더 만들려면

웹 브라우저에서 웹 서핑을 하다 보면 창을 하나 더 띄우고 싶습니다. 그런데 넓은 화면을 돌려 보아도 웹브라우저에는 주소창과 북마크 버튼만 보이네요. 이 외에는 모두 웹 페이지입니다.

웹브라우저는 마하 안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지만, 마하 전면에 있는 옵션 버튼을 이용하면 새 창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북마크나 새로 고침을 할 수 있습니다. 마하 전면 버튼으로는 이전 페이지로만 이동할 수 있지만, 앞으로도 이동할 수 있는 버튼도 있구요.

  1. 마하 전면에 있는 옵션 버튼을 누릅니다.
  2. 하단에 버튼 모음이 출력됩니다. "새 창" 버튼을 탭합니다.
  3. 새로 열린 창에 새로운 주소를 입력하여 방문합니다.
  4. 옵션 버튼에서 "창" 버튼을 탭하면 열린 페이지 목록이 출력됩니다. 다른 창으로 이동할 때 편하겠지요.

마하를 무선 공유기로 사용하는 방법

테더링이라고 하지요. 마하는 3G를 사용할 수 있는데 3G에 연결된 마하를 Wi-Fi로 무선 공유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Wi-Fi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 마하를 이용하여 Wi-F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마하만 있다면 노트북에서 무선 랜을 사용할 수다는 것이죠.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언제든지 마하를 무선 공유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메뉴버튼을 이용하여 "설정"을 탭합니다.
  2. "무선 및 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3. "테더링 및 휴대용 핫스팟"을 탭합니다.
  4. "휴대용 Wi-Fi 핫스팟을 체크합니다."

  1. 아무나 들어 오면 안 되겠지요. 접속 확인을 위한 암호를 설정합니다.
  2. 3G 요금이 부과된다는 경고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무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테더링은 따로 제한을 두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테더링을 위한 무료 용략과 용금을 꼭 확인하세요.
  3. 무선 공유기로 검색되는 이름을 변경하기 위해 "Wi-Fi 핫스팟 구성"을 탭합니다.
  4. 저는 jwmx-AP로 설정했습니다.

이제 노트북으로 무선 공유기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마하에서 설정한 네트워크 이름이 검색됩니다.

선택해서 연결한 후 Wi-Fi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상과 같이 마하를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 10가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그러나 어디 편한 방법이 10가지뿐이겠습니까. 앞으로는 마하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처음 사용하시는 분께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LG 스마트폰 옵티머스 마하 LU-3000
본 포스트는 LG전자 옵티머스마하 체험단 참여 글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로그인이 풀리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흐르는물
    • 2011.01.17 00:49
    흠~ 마침 나도 옵티머스폰을 구입했는데 잠금 기능을 알려줘서 고맙군요.
    근데 내껀 옵티머스 마하가 아니고 원이던가? 그래도 구성은 대충 비슷하니깐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 기대해봅니다.
    • 회사가 다르더라도 안드로이드 폰이라면 테마가 조금 다를 뿐 사용하는 방법은 서로 비슷하거나
      같더군요. 그래서 안드로이드 폰이라면 다른 사람의 제품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좋은 점이라 생각됩니다. ^^
  1. 오홋~~~ 안드로이드 폰들에게 적용되는것 같네요.^^ 좋은정보 잘봤습니다~!!

    전 아이폰 3gs 사용자라서;;;
    • 싸움꾼
    • 2011.01.17 21:41
    스마트폰에 푹 빠지신 듯......

    언젠가 쓸 날을 위해 미리 읽어보았습니다. ^^
    • 마하
    • 2011.02.04 17:24
    마하사용자입니다ㅜㅜ근데글을읽어보다가 테더링에대한게있길래 잘읽어보니 요금이나간다고 하시는데ㅜㅜ 무료로 사용제한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고시푼데ㅜ
    • 네, 테더링은 LGT뿐만 아니라 SKT와 KT모두 요금이 따로 나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요금 정책이 바뀌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이통사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 사랑
    • 2011.03.19 01:35
    마하사용자입니다. 잘 보았습니다. 하나질문은요 내비게이션기능이 실행이 안되는데 저만 그런가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