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 우분투에서 마우스 제스쳐가 된다!!

2011.01.28 01:11 컴퓨터/우분투/리눅스

Microsoft 윈도에서 반드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강력한 마우스 제스쳐 프로그램인 StrokeIt입니다. 윈도7이 나와서 어쩌나 싶었는데, 중지되었던 업그레이드가 다시 시작되면서 윈도7까지 이상 없이 지원되는 매우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얼마나 마음에 드는지 jwmx에도 여러 번 포스팅을 올릴 정도입니다.

MS 윈도에서 리눅스로 옮기기 어려운 점의 하나는 손에 익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능률이 뚝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작업하는 재미가 줄어듭니다. 이점이 무시 못할 문제인데, 아쉽게도 리눅스용 StrokeIt이 없네요.

우분투에서 마우스 제스쳐를 Easystroke

그러나 StrokeIt과 같은 마우스 제스쳐 프로그램이 있군요. 사용한 지 얼마 안 되지만, 기능이 훌륭하군요. 우분투뿐만 아니라 다른 리눅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탕화면 상단에 있는 [프로그램 메뉴>>우분투 소프트웨어]를 실행 시킨 후 "Easystroke"로 검색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프로그램 메뉴>>보편적 접근성>>Easystroke Gesture Recognition]를 실행합니다. 캡션 바에 예쁜 아이콘이 출력됩니다.


웹 브라우저를 위한 마우스 제스쳐 등록

캡션 바에 있는 Easystroke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MS 윈도에서는 마우스 제스쳐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하는데 리눅서는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애용하나 봐요. 제스쳐 기본 마우스 버튼이 가운데입니다. 저는 오른쪽 버튼이 편해서 이것부터 변경하겠습니다.

  1. Easystroke의 [Preferences] 패널을 선택합니다.
  2. Behavior 항에 있는 [Gesture Button] 버튼을 클릭한 후 "Button3"를 선택합니다.


그룹 등록

이제 마우스 제스쳐를 등록할 차례입니다. 웹브라우저를 여러 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우선 그룹을 생성하겠습니다.

  1. Applications 문자열 앞에 있는 작은 삼각형을 클릭하면 그룹을 등록할 수 있는 화면이 출력됩니다.
  2. [Add Group]버튼을 클릭합니다.
  3. 새로운 그룹 이름을 "WebBrowser"로 설정합니다.


마우스 제스쳐 등록

이제 WebBrowser 그룹에 마우스 제스쳐를 등록합니다.

  1. [Add Action]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새로운 액션에 대한 이름과 어떤 처리를 할지 행동과 정보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웹 페이지 상단을 이동하는 처리는 "Key"로 "Ctrl-Home"를 입력하게 하면 됩니다.
  3. [Record Stroke]버튼을 클릭한 후 마우스로 어떤 모습으로 이동하는지를 등록합니다.

[Record Stroke]버튼을 클릭하면 설명을 하는 대화 상자가 출력되는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그림을 그리듯이 마우스를 이동 시킵니다.

마우스 이동 경로까지 입력하면 마우스 제스쳐 하나가 등록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여러 개의 마우스 제스쳐를 등록합니다.


그룹에 프로그램 등록

이제 그룹에 프로그램을 등록합니다. 구글 크롬을 등록하기 위해 크롬을 실행 시킵니다. WebBrowser 그룹이 선택된 상태에서 [Add Application] 버튼을 클릭 후 구글 크롬을 클릭합니다.

Web Browser에 구글 크롬이 등록되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불여우나 다른 웹브라우저를 등록합니다.

이제 Easy Stroke의 화면 하단에 있는 [Hide] 버튼을 클릭하여 화면에서 감춘 후 구글 크롬에서 마우스 제스쳐를 실험해 봅니다. 어떻습니까? 잘 되나요? 이제 우분투에서도 훌륭한 마우스 제스쳐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rice
    • 2011.01.28 01:54
    헉... 제가 우분투에서 제일 불만이 strokeit을 대체할 프로그램이 없다는 거였는데... 역시 세상은 넓군요...^^ 어떤가요? strokeit에 비해서요?? 크롬의 제스쳐는 대각선 스크롤이 없어서 별로였거든요...chromePig라는 확장기능에 대각선 스크롤이 있긴 하지만 아직 뭔가 부족하구요... 어서 설치해 봐야 겠군요~ 감사합니다.
    • 아직 StrokeIt과 비교할 정도로 사용하지는 못했습니다.
      말씀하신 대각선까지 아주 매끄럽게 잘 됩니다. ^^
    • dmasi
    • 2011.01.28 08:53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유틸은 리눅스에도 존재하죠. 소스포지 프로젝트들은 대부분 있다고 보셔도 무방할듯. 특히 데스크탑 악세서리라면...... 거의 모든 타 os의 데스크탑 악세서리 카피소프트가 있죠 =ㅁ=...


    그런 의미에서 JWFN with Linux 를 !!!! +_+
    • 캐슬워터
    • 2011.01.28 09:08
    예전부터 리눅스를 메인으로 쓰려고 했지만 항상 몇일 못 갔었는데
    언젠간 저도 메인으로 사용하는 날이!
  1. 와우!!!안그래도 리눅스용 크롬에서는 제스쳐 확장기능들 못 쓰고 있어서 고민하고 있었는데...
    뭐 StrokeIt은 몰라서 안써봤어서 그 부분은 모르겠지만요 ㅎ
    좋은 정보 너무 감사드립니다!!!ㅎ
    • 싸움꾼
    • 2011.01.28 22:52
    역시, 금방 금방 적응하시는군요. 앞으로 잘 배워가겠습니다. 꾸벅! ^^
  2. 절묘한 타이밍입니다.
    이번에 부서가 이동되는바람에
    낯선 윈도7환경을 사용하게 됐는데, 잘 사용하고 있던 strokeit이 업데이트가 되고 있군요 ^^

    strokeit은 윈도 프로그램중에서 가장 요긴하게 쓰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프로그램이 주가 될순 없지만, 다른 프로그램을 쓰기 편하게 해주는 기능이 너무 많잖아요^^

    리눅스에서도 마우스 제스쳐가 된다니 더 기쁘군요 ^^
    • XP에 배해 윈도7은 매우 훌륭합니다. 확실히 XP보다는 전반적으로 좋아졌습니다.
      계속 사용하다 보면 느려지는 현상도 없구요. ^^
  3. 제스쳐 자체를 쓰지 않으니 굳이 설정해서 써야할 이유도 모르겠고
    익숙하지 않으니 내가 등록한 제스쳐를 까먹는 사태가 발생하더라구요 ㅋㅋㅋ


    아직 우분투에서는 OSD Keyboard가 한글입력용으로 쓸만한게 없어서 고민중이에요 ㅠ.ㅠ
    • mengii
    • 2013.02.26 08:40
    jwBrowser를 사용한 이후로 마우스 제스쳐 습관이 생겼어요. ^^
    길석님께서 소개해 주신 easystroke도 바로 찾아서 설치/사용중입니다.

    크롬에서는 슈퍼드래그&드롭 기능을 위해 리눅스에서도 지원되는 crxGesture라는 확장을 추가로 같이 사용중입니다.

    길석님께서는 이미 아실지도 모르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흔적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