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컴퓨터/유틸리티
  3. 이클립스(Eclipse)에서 자동 문장 완성이 안 된다면

이클립스(Eclipse)에서 자동 문장 완성이 안 된다면

· 댓글개 · 바다야크

이클립스(Eclipse)에서 자동 문장 완성이 안 된다면

최근에 이클립스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전에는 주로 울트라 에디터를 사용했는데 사용 방법이 많이 다르네요. 가장 답답한 것은 역시 단축키이죠. 이클립스의 기본 단축키를 보면 이해가 안 될 때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 에디터와 개발툴을 사용해 왔는데 모두 같지는 않지만 공통 분모가 있거든요. 특히, 자주 사용하는 유용한 기능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그런데 이클립스는 좀 특이하네요.

그렇다고 이클립스 단축키를 바꾸지 않았습니다. 바꾸면 편하겠지만, 다른 컴퓨터에 설치된 이클립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값을 사용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죠.

그러나 오늘 딱 한 개를 바꾸었습니다. 바로 문장을 완성해 주는 단축키인데 Alt-\ 로 되어 있네요. 흠~ 이클립스처럼 고급 편집기에는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제공되는 리팩터링 기능 중에 문장 완성을 대부분 제공합니다. 그리고 그 기능에는 보통 Ctrl-Space키를 사용하죠. Microsoft Windows용 이클립스도 Ctrl-Space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우분투에 설치된 이클립스는 Alt-\로 되어 있군요.

이클립스 문장 완성

Microsoft Windows에서는 키보드 종류를 1로

흠~ 이해가 안 되는군요. 저는 Alt-\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모르고 그냥 Ctrl-Space가 안 되는 줄 알았습니다. 이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는 MS Windows에서도 Ctrl-Space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한영 전환을 Shift-Space를 사용하는데, 이를 위해 키보드 드라이버 종류를 3번으로 바꾸어 사용합니다. 문제는 이렇게 종류 3번을 사용하면 이클립스에서 Ctrl-Space키가 먹히지 않습니다.

키보드 종류3에서 Ctrl-Space키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은데 찾기 보다는 키보드 종류1번을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눅스에서는 환경 설정에서 단축키 수정

우분투에서 이클립스의 Ctrl-Space가 안 되는 것도 MS Windows에서처럼  키보드 장치 드라이버 문제가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를 매우 어렵게 생각했네요. 아래와 같이 이클립스의 단축키를 변경해 주면 됩니다.

이클립스 문장 완성

어휴~ 이것을 몰라서 지금까지 매우 불편하게 사용해 왔네요. 잠시 사용해 보니 정말 매우 편하네요.

SNS 공유하기
💬 댓글 개
최근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