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스킨이 있어야 더 좋은 LG 키보드 5313

2011. 10. 18. 13:24 컴퓨터/키보드·마우스

사용했을 때는 몰랐는데 시간이 지나서야 알게 된 사실 중의 하나가 예전 대우 컴퓨터에 딸려 나온 기계식 키보드가 매우 훌륭하다는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타임머신이 있으면 돌아가서 현재로 가져 오고 싶습니다. 이후로는 기계식 대신에 저렴하다는 이유와 제작하기 쉽다는 이유로 멤브레인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키보드 사용이 많은 저로서는 손이 아프다는 느낌을 받은 이후로 기계식을 찾아 다녔고 이후로는 멤브레인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도 가끔 다른 키보드를 만져 볼 때가 있는데, 같은 멤브레인 저가 키보드라도 LG 컴퓨터에 딸려 나온 키보드가 다른 회사에 비해 좋더군요. 개인적인 느낌이겠습니다만, 또 멤브레인이야 도토리 키재기라는 말씀도 있지만, 왠지 LG 키보드는 멤브레인 키보드의 최대 단점인 답답함히 그나마 적고 쫀득함 더 합니다.

예전에 소개해 드렸던 LG 9313 키보드의 느낌을 아직도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9313 키보드는 아주 대놓고 쫀득거렸는데, 오래 작업하면 피곤할지 모르지만, 그 느낌이 대단했습니다.

이번에 우연히 회사 동료가 묘하게 생긴 키보드를 사용하기에 잠시 사용해 보았습니다. 오호~ 썩 좋은 느낌은 아니지만, 일반 멤브레인과는 달리 느낌이 좋군요.

그래서 잠시 빌려 조금 더 사용해 보았는데, 아주 묘한 것을 알았습니다. 어떻게 이 제품은 키보드 스킨을 사용했을 때 키감이 더 좋았습니다. 저는 절대 아무리 귀한 키보드를 사용한다고 해도 스킨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키감을 여지 없이 버리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 제품은 그게 아니었어요. 스킨을 썼을 때가 더 좋습니다. 아니 어떻게 이런 일이.

이렇게 느낌이 드는 이유는 키캡의 재질이 저렴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어쩌면 고급 재료로 만들었다면 모르겠지만, 스킨 없이 사용했을 때에는 저질 장난감을 만지는 듯한 그런 느낌이 듭니다. 눌렀을 때에도 어떤 매력적인 느낌이 없습니다.

그러나 키보드 스킨을 씌우면 얘가 달라집니다. 키캡의 저렴함도 없어지고 스킨의 반발력이 합쳐져서 키 누름도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오호~ 물론 저 개인적인 느낌이겠습니다만, 멤브레인 키보드로서는 매우라고는 할 수 없지만, 훌륭합니다.

나참~ 키보드 스킨으로 키감이 좋아지는 경우는 처음이네요.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로그인이 풀리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1. 신기하네요 ㅎㅎㅎ 저렴해서 그런건가요? ㅎㅎㅎ
    • 김상일
    • 2011.10.18 20:15
    안녕하세요. JW님...
    최근 키보드에 관한 포스팅이 종종 보이네요. ㅎㅎㅎ
    키보드 관심 많으신 것 같습니다.

    멤브레인타입이 저가이지만 결코 키감은 기계식에 비해 확연히 떨어지거나 하진 않아요.
    키감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때때로 변합니다.

    키스킨을 씌우면 키감이 좋아지는 경우가 있다에 저두 동감합니다.
    노트북의 펜타그래프 키보드나, 일반 펜타그래프식 키보드도 키스킨을 씌운거랑 안 씌운거랑 차이 많이 나더군요.. (펜타에서 저는 좀 많이 느껴지더군요.)
    예로 전 노트북에 키스킨을 적용했을 때 정말 키감이 좋더군요. (심지어 노트북 키보드만 때서 하우징 만들어서 어떻게 쓸 방법이 없을까 궁리한 적이...)

    이런저런 이유로 키보드 취미 가진 분들은 자기한테 맞는 키감을 찾기위해서
    키캡을 여러재질, 여러높이, 다양한 키탑(키캡의 맨위 모양-구형,원통형,평면..)
    스위치개조(기계식 경우 스위치를 분해해서 안에 스프링을 저압,고압으로 바꿉니다.)
    슬라이더축 윤활(축이 움직이는 부분에 오일을 발라줍니다.)
    보강판작업(체리사는 보강판이 거의 없지만 다른 브랜드는 보강판 채용이 많아요, 보강판은 PCB기판에 바로 스위치를 붙이기 전에 철판덧대 붙인 겁니다. 키감이 단단해지죠)
    기타 통울림(하우징이 크면 안에서 가벼운 울림소리가 납니다)이라든가 기타 미세한 부분을 커스텀합니다.

    최근에는 키보드 커스텀공제(공제:공동제작의 준말)를 많이 할 뿐만 아니라 기계식 키보드를 출시하는 회사가 많아졌네요.

    키보드의 세계도 중독성 있어요.
    키보드에 관심 갖게되면 시간이나 경제적 지출이 많아집니다.
    추천하구 싶지 않네요..ㅎㅎㅎ(키보드 매니아에서 가입인사글 올리면...이구동성 'Welcom to Hell!'을 리플로 달아줍니다...ㅎㅎㅎ
    • kkjerry
    • 2011.10.19 19:49
    오랫만에 들렀다 재밌는 글을 보고 갑니다.
    답글다신 김상일님 말씀 들어보니 이거 뭐 키보드도 무한세계인 것 같군요...
    조심해야 할 듯... ㅎㅎㅎ
    Welcome to hell 이란 말이 매우 의미심장하게 느껴지는... ㅋㅋㅋ
    • 싸움꾼
    • 2011.10.20 02:35
    쥔장님 벌써 키보드 매니아 회원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의심해보는 1인.
  2. 16비트 컴퓨터 시절 대우 키보드의 우수함을 아시는 분이 계실줄이야 꿈에도 몰랐네요.
  3. 안녕하세요. JW님...
    최근 키보드에 관한 포스팅이 종종 보이네요. ㅎㅎㅎ
    키보드 관심 많으신 것 같습니다.
    • 김인섭
    • 2017.08.12 06:25
    16비트 컴퓨터 시절 대우 키보드의 우수함을 아시는 분이 계실줄이야 꿈에도 몰랐네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